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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수 좋은 날 연습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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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운수 좋은 날 연습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문학 개관
1.2. 시대별 문학 작품 분석의 필요성

2. 한국 현대소설의 발전 과정
2.1. 애국계몽기 소설
2.1.1. 번역 및 번안된 역사·전기류
2.1.2. 구소설 형태
2.1.3. 신소설
2.2. 1910년대 근대소설
2.3. 1920년대 근대소설
2.4. 1930~1945년 소설
2.5. 1945~1950년 소설
2.6. 1950년대 소설
2.7. 1960년대 소설
2.8. 1970년대 소설

3. 대표 문학 작품 소개
3.1. 애국계몽기 소설
3.2. 1910년대 소설
3.3. 1920년대 소설
3.4. 1930~1945년 소설
3.5. 1945~1950년 소설
3.6. 1950년대 소설
3.7. 1960년대 소설
3.8. 1970년대 소설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문학 개관

한국문학은 문자가 생긴 이후로 대한민국이라는 장소 및 인물들에 의해 창작된 문학 전체를 일컫는다"" 문자적으로 기록된 기록 문학과 입에서 입으로 전승되어 온 구비문학이 있다"" 그리고 기록된 문학 중에서는 한글이 창제되기 전, 후에 있어진 한문으로 쓰인 한문학이 있으며 세종대왕께서 한글을 창제하신 후 한국어로 되어 한국어를 익힌 사람만이 알 수 있는 독특한 한글의 느낌과 한국의 사상, 정서가 녹아져있는 것을 국문학이라고 한다"" 하지만 국문학이라고 하여 무조건 한문이 배제된 것은 아니므로 한글 창제 이전과 이후로 시대를 나누는 것은 옳지 않다""


1.2. 시대별 문학 작품 분석의 필요성

시대별 문학 작품 분석의 필요성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시대별 문학 작품 분석을 통해 한국문학의 발전 과정과 그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한국문학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보여왔다. 애국계몽기 소설에서는 자주와 계몽을 추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졌고, 1910년대에는 근대소설의 태동기로 기존 소설의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실험들이 나타났다. 1920년대에는 개인주의와 사회주의적 경향이 공존했으며, 1930~1945년 시기에는 일제의 문화 탄압 속에서도 비판적 리얼리즘과 도피주의적 경향이 엿보였다. 1945~1950년대에는 해방 이후의 혼란한 상황이 반영되었고, 1950년대에는 전쟁의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이처럼 시대별 문학 작품을 분석하면 한국문학의 변화와 발전상을 파악할 수 있다.

둘째, 시대별 문학 작품 분석은 당대 사회상과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문학 작품은 시대와 사회의 반영체이기 때문에, 그 작품들을 분석하면 당시 사회의 주요 이슈와 갈등, 그리고 그에 대한 작가들의 시각을 엿볼 수 있다. 예를 들어 1930~1945년 작품에서는 일제 강점기의 억압과 식민지 현실이 부각되었고, 1945~1950년대 작품에서는 해방 이후의 혼란과 이념 갈등이 반영되었다. 따라서 시대별 문학 작품 분석은 한국의 역사와 사회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이처럼 시대별 문학 작품 분석은 한국문학의 발전 과정과 당대 사회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를 통해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문학의 변화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으며, 나아가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2. 한국 현대소설의 발전 과정
2.1. 애국계몽기 소설
2.1.1. 번역 및 번안된 역사·전기류

번역 및 번안된 역사·전기류는 애국계몽기 소설의 한 유형으로, 태서신사, 미국독립사, 법국혁신전사, 월남망국사와 같은 번역된 해외 역사서와 비사맥전, 라란부인전, 이태리 건국 삼걸전, 피득대제 등의 중역된 전기 작품들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번역 및 번안된 역사·전기류는 주로 국난을 극복한 영웅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이는 위기에 처한 당시의 시국과 이에 대응하고자 하는 영웅주의 사상이 반영된 것이다. 결과적으로 번역 및 번안된 역사·전기류는 우리나라의 자주, 국권 회복을 위한 열망을 드러내며 당시 애국계몽기 소설의 주된 특징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고 볼 수 있다.


2.1.2. 구소설 형태

구소설 형태의 작품은 이전 소설의 형식이 계승되어 있으면서도 자주, 국권 회복의 의지에서 현실에 대한 비판과 국민 계몽을 통한 자아각성 및 애국정신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소설들이다. 구소설 작품들로는 관정제호록, 일념홍, 용함옥, 신단공안과 같이 신문에 연재된 한문소설, 유원표의 몽견제갈량, 안국선의 금수회의록과 같은 몽유록계 소설, 작자를 알 수 없는 쇼경과 안즘방이 문답, 이해조의 자유종과 같은 토론체의 소설, 그리고 신채호의 을지문적, 최도통전, 이순신전과 우기선이 지은 강감찬전 등의 위인 전기 소설들이 있다. 이러한 구소설 작품들은 당시 위기에 처한 국가 상황에 대응하고자 하는 영웅주의적 사상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2.1.3. 신소설

신소설은 애국계몽기 소설의 일종으로, 이인직의 '혈의 누', 귀의성', '은세계', '치악산', 이해조의 '고목화', '자유종', '구마검', 육정수의 '송뢰금', 안국선의 '금수회의록' 등이 대표적인 작품들이다. 신소설은 고대소설과 이광수가 등장한 이후의 소설 사이의 과도기적인 소설로, 구소설의 형식을 계승하면서도 현실에 대한 비판과 자아각성, 애국정신을 목표로 하는 특징을 보인다. 즉, 신문에 연재된 한문소설, 몽유록계 소설, 토론체의 소설, 위인 전기 소설 등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2. 1910년대 근대소설

1910년대 근대소설은 근대소설의 태동기라고 할 수 있다. 당시 한일강제병합 이후 사회 전반에 우울한 정서가 확산되었으며 유학을 통해 서구 문명을 접한 사람들의 자각을 바탕으로 유교적인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한 사회 모순, 인권 유린에 대해 소설을 통해 저항하고자 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당시 서북 지방 출신의 일본 유학생, 기독교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주로 소설 창작을 주도하였으며 이들에 의해 단편소설의 양식이 형성되었다. 그리고 당시에는 국권의 침탈로 신문이라고는 총독부의 기관지인 매일신보 밖에 찾아볼 수 없었던 상황에서, 문학작품을 발표하는 청춘, 태서문예신보, 학지광, 창조 등의 잡지가 발간되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신채호와 현상윤의 작품을 들 수 있다. 신채호는 이태리 건국 삼걸전을 역술하였으며 을지문덕, 수군 제일위인 이순신, 꿈하늘 등을 집필하였고 현상윤은 한의 일생, 박명, 재봉춘, 청류벽, 광야, 핍박 등의 소설을 발표하였다. 이들은 우리 민족의 현실적인 모순을 직시하면서 그러한 모순에 항거하는 투쟁을 우회적인 수법으로 소설화하였다.

또한 이광수는 단편 작품인 어린희생, 헌신자 그리고 장편소설인 무정, 개척자를 발표하였고, 김동인은 약한 자의 슬픔, 감자, 태형, 발가락이 ...


참고 자료

한국문학개론, 조규익 외, 2015
박노은,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문학 교육의 효용성에 대한 일고찰 :-TOPIK 고급 수준 학습자의 문화 적응을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논문,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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