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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중심모델 주요기술과 한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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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해결중심모델 주요기술과 한계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해결중심모델 주요 기술
2.1. 경청과 인정
2.2. 호기심 갖기
2.3. 초대하기
2.4. 격려하기
2.5. 첫 면담 이전의 변화에 관한 질문
2.6. 예외질문
2.7. 기적질문
2.8. 척도질문
2.9. 대처질문

3. 해결중심모델의 장점

4. 해결중심모델의 한계점
4.1. 문제의 원인 해결 미흡
4.2. 비용효과성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
4.3. 전문가 협력의 어려움
4.4. 업무 일정 관리의 어려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해결중심모델은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전문가라고 인정하며, 문제해결의 주체로서 전문적 관계의 동반자로 인정한다. 해결중심모델은 특히 클라이언트 지향적인 접근방법이다. 1960년대와 1970년대 전반적인 가족치료이론이 발전함과 동시에 해결중심치료도 발전하게 되었으며, 한국에는 1987년 인수 버그와 드셔쯔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다. 해결중심이론은 단기치료의 대표적인 개입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2. 해결중심모델 주요 기술
2.1. 경청과 인정

경청과 인정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신뢰형성의 기초가 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능력에 대해 경청하고 이러한 강점을 인정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로부터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한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핵심적인 상담 기술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경험과 관점을 경청하고 인정하여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자원과 강점을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자신감을 얻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즉, 경청과 인정은 해결중심모델의 핵심 기술로서 클라이언트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과 문제해결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2. 호기심 갖기

호기심 갖기는 클라이언트를 진단하거나 특정한 어떤 것을 하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병리적 관점보다는 문제해결에 초점),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명확히 하도록 질문하고 그에 대한 반응에 호기심을 갖는 것이다. 치료자는 클라이언트가 찾아온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예상을 하지 않고 오히려 호기심을 가지고 알아가는 태도를 취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가진 행동과 생각의 강점과 자원을 발견할 수 있다. 치료자의 호기심 어린 태도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긍정적이고 해결 중심적인 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2.3. 초대하기

치료자는 클라이언트가 상담으로부터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클라이언트의 목적이 성취되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 또는 발전을 나타내는 징조가 무엇인가에 대해 대화하도록 초대한다. 치료자는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명확히 하도록 질문하고 그에 대한 반응에 호기심을 갖는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상담으로부터 기대하는 바를 파악하고 치료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목적이 성취되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 또는 발전을 나타내는 징조를 함께 탐색함으로써 치료의 진전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초대하기를 통해 치료자와 클라이언트가 상호 협력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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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구혜영 저,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신정 2013
윤선오, 김현진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2013
최선화 저, 풀어쓴 사회복지실천기술, 공동체 2012
설전화 저,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양서원 2013
엄명용, 김성천 외 저,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11
조미숙, 유용식 외 저, 최신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동문사 201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2005) 엄명용 . 조충래 . 김용석 펴낸곳: 학지사
가족치료연구모임 역(2001). 단기가족치료. 서울: 하나의학사.
김유숙(2005).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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