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프로포절 청소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프로젝트 개요
1.1. 프로젝트 명: 알파세대 취약계층 아동의 청소년기 정서 지원을 위한 상상 여행 프로그램 "여행을 GAJA!"
1.2. 사업 필요성
1.3. 사업 목적 및 목표
2. 사업 내용 및 추진방법
2.1. 사업 참여자 및 인원
2.2. 사업내용 및 방법
3. 예산편성
4. 기대효과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프로젝트 개요
1.1. 프로젝트 명: 알파세대 취약계층 아동의 청소년기 정서 지원을 위한 상상 여행 프로그램 "여행을 GAJA!"
알파세대 취약계층 아동의 청소년기 정서 지원을 위한 상상 여행 프로그램 "여행을 GAJA!"는 부산**교육지원청과의 소통을 통해 파악된 해운대구 지역 초등 가구 빈곤 실태 현황과 알파세대 청소년기 정서 지원 필요성에 기반하여 기획되었다.
복지관 관할동에는 8개 초등학교와 2개 중학교가 있는데, 2021년 2개 초등학교와 1개 중학교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학교로 지정되었고 2022년에는 1개 초등학교가 신규로 추가되어 저소득 아동 인원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3개 초교는 고지대에 위치한 노후 주택 단지가 밀집되어 있어 교육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복지관에서는 관할동 내 저소득 가정 아동들의 정서 지원을 위한 여가활동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한편 현재 알파세대로 불리는 아동들은 인공지능과 로봇에 익숙한 세대로, 사회화보다는 개인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어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따라서 이들의 건강한 청소년기 정서 발달을 위해 흥미를 유도하고 접근할 수 있는 매개체가 필요한 실정이다. 최근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방과후 활동인 '레고 수업'은 창의력, 공간지각력, 문제해결력 등을 키울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자연스러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제한되었던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있는 상황에서, 특히 초등학생 고학년 아동들의 관광 활동 선호도가 중·고등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프로그램은 해운대구 내 복지관 관할동 거주 저소득 가정의 알파세대 취약계층 아동 15명을 대상으로, 레고 브릭 활동과 레고랜드 방문을 통해 정서 지원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협동심, 창의력, 상상력 등을 기르고 여가 활동에 제약이 있었던 저소득 가정 아동들에게 새로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크게 '작품이 되다, 내 손을 거친 '레고 브릭''과 '실제를 보다, '춘천 레고랜드''로 구성된다. '작품이 되다, 내 손을 거친 '레고 브릭''에서는 레고 브릭을 활용한 작품 만들기 활동이 진행되며, '실제를 보다, '춘천 레고랜드''에서는 레고랜드와 제이드가든 견학 등의 상상 여행이 실시된다.
프로그램 참여자로는 해운대구 내 복지관 관할동에 거주하는 알파세대 취약계층 아동 15명, 실무자 2명, 봉...
참고 자료
전자배(2020). 청소년의 동아리활동이 협업능력에 미치는 영향 : 자아유능감의 매개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박미숙(2020). 다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다문화인식 변화, 아시아문화학술원.
하미경·윤동열(2013). 문화예술학습활동이 삶의 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도종수·성준모(2013). 청소년활동 경험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복지학회
홍희숙(2000). 인간관계척도와 자아개념검사. 교육대학원
이광성(2016). 다문화 관련 척도에 대한 요인분석-다문화 이해·태도와 다문화 수용성 척도를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김현미(2018). 사회문제의 측면에서 본 다문화가족문제의 실태분석 및 해결방안 연구, 산업진흥원.
최정혜(2009). 다문화가정의 가족문제와 대처방안, 경상대학교 교육연구원, 49-64.
강지현 외 4명(2013).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사회성 비교,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31-62.
서정, 이성숙(2016). 동화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322-326.
이신숙, 김소라(2013). 가정교과가 연계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6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