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절 청소년

  • 1
  • 2
  • 3
  • 4
  • 5
  • 6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프로포절 청소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업명 및 개요

2. 사업의 필요성

3. 사업의 목적 및 목표

4. 사업 내용 및 추진 방법
4.1. 사업 참여자 및 인원
4.2. 사업내용 및 방법

5. 사업 추진 일정

6. 사업 수행 인력 및 전문성

7. 사업 홍보 및 자원 활용 계획

8. 사업 예산 수립

9. 사업 평가 계획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업명 및 개요

'알파세대 취약계층 아동의 청소년기 정서 지원을 위한 상상 여행 프로그램 "여행을 GAJA!"'는 해운대구 지역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취약한 가정의 알파세대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레고 활동과 레고랜드 방문 등의 활동을 통해 이들의 건강한 청소년기 정서 발달을 지원하고자 한다. 경제적 제약으로 인해 방학 중 여가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가정의 아동들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정서적 안정감을 높이는 것이 이 사업의 핵심 목표이다. 레고 브릭을 활용한 작품 만들기와 레고랜드 견학 등 총 2개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사업 예산은 총 5,000만원이 투입된다.


2. 사업의 필요성

부산**교육지원청과의 소통을 통해 해운대구 지역 내 초등 가구 빈곤 실태를 확인한 결과, 복지관 관할동에 소재한 8개 초등학교와 2개 중학교 중 2개 초등학교와 1개 중학교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학교로 지정되어 있으며, 2022년에는 1개 초등학교가 추가로 지정될 만큼 저소득 아동 인원수가 증가하였다. 또한 3개 초등학교는 고지대에 위치하여 노후 주택 단지가 밀집되어 있고 교육복지사와 같은 복지 사업 담당자가 없어 복지 사업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경제·주거·돌봄이 취약한 상태인 이들 저소득 가정 아동의 복지를 위해 부산**교육지원청에서는 복지관으로 복지 사업 연계를 요청하는 실정이다.

한편, 알파 세대로 불리는 현재의 초등학교 고학년 청소년들은 인공지능과 로봇에 익숙한 세대로, 사람과의 관계보다는 기계와의 일방적인 소통에 익숙해져 개인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이들의 건강한 청소년기 정서 지원을 위해서는 흥미를 유도하고 접근할 수 있는 매개체가 필요하다. 실제로 최근 방과후 활동으로 인기 있는 '레고 수업'은 창의력과 공간지각력 향상, 협동심과 문제해결력 향상 등의 장점이 있어 자연스러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에 접어드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은 또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역할과 능력을 찾아가는데, 의무교육에서 겪는 시험과 성적 압박에서 벗어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여가 활동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더불어 최근 실시된 '코로나19와 아동의 삶' 실태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종식 이후 초등학생 고학년 아동들이 중·고등학생에 비해 관광 활동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으며, '보는 활동'보다는 '체험 활동'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경제적 이유로 외부 활동이 제한되어 있는 저소득 가정 아동에게 방학 중 여가 활동을 지원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복지관에 등록된 저소득 가정 아동 보호자들은 자녀 돌봄에 현실적인 제약으로 여...


참고 자료

전자배(2020). 청소년의 동아리활동이 협업능력에 미치는 영향 : 자아유능감의 매개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박미숙(2020). 다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다문화인식 변화, 아시아문화학술원.
하미경·윤동열(2013). 문화예술학습활동이 삶의 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도종수·성준모(2013). 청소년활동 경험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복지학회
홍희숙(2000). 인간관계척도와 자아개념검사. 교육대학원
이광성(2016). 다문화 관련 척도에 대한 요인분석-다문화 이해·태도와 다문화 수용성 척도를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김현미(2018). 사회문제의 측면에서 본 다문화가족문제의 실태분석 및 해결방안 연구, 산업진흥원.
최정혜(2009). 다문화가정의 가족문제와 대처방안, 경상대학교 교육연구원, 49-64.
강지현 외 4명(2013).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사회성 비교,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31-62.
서정, 이성숙(2016). 동화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322-326.
이신숙, 김소라(2013). 가정교과가 연계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63-7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