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개론 2025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데이터시각화 2025년 기말과제물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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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학개론 2025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데이터시각화 2025년 기말과제물 사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통계학개론 2025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
1.1. 프랜차이즈 커피숍 의자 개수 데이터 분석
1.2. 떡볶이 선호도 조사
1.3. 영어학습자 그룹 간 평균 차이 검정
1.4. 학생과 엄마의 키 데이터 분석

2. 데이터시각화 2025년 기말과제물 사례 분석
2.1. 데이터 시각화 뉴스 사례 분석
2.2. 기후에 따른 세계 지도 시각화
2.3. 주가변동 채색 달력 그래프 시각화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통계학개론 2025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
1.1. 프랜차이즈 커피숍 의자 개수 데이터 분석

어느 프랜차이즈 커피숍의 20개 매장에 있는 의자의 개수는 다음과 같다: 23, 19, 9, 18, 22, 23, 18, 25, 8, 14, 24, 15, 16, 22, 19, 27, 14, 19, 21, 20. 우선 이 데이터에 대하여 히스토그램을 그려볼 것이다.

히스토그램을 통해 이 데이터의 분포를 살펴보면, 의자 개수가 가장 많은 구간은 20-25개 구간이다. 15-20개와 20-25개 구간에 데이터가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 프랜차이즈 커피숍의 대부분의 매장에서 15-25개의 의자를 보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지만, 8개와 27개와 같이 매우 적거나 많은 수의 의자를 보유한 매장도 일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프랜차이즈 커피숍의 매장 간 의자 개수에는 일정 수준의 편차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프랜차이즈 커피숍의 매장별 의자 배치와 운영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이는 향후 매장 운영 및 고객 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1.2. 떡볶이 선호도 조사

어느 떡볶이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밀떡볶이와 쌀떡볶이 중 어느 쪽의 선호도가 높은지 조사하기 위해, 랜덤으로 100명을 뽑아 조사한 결과 59명이 밀떡볶이를 더 좋아한다고 답했다. 이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밀떡볶이를 더 좋아하는 사람이 전체의 절반이 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전체 100명 중 59명이 밀떡볶이를 더 좋아한다고 응답하였으므로, 밀떡볶이를 더 좋아하는 사람이 전체의 절반을 초과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밀떡볶이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3. 영어학습자 그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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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박서영·이기재·이긍희·장영재(2022). 통계학개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서영, 이긍희(2023), 데이터시각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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