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지역아동센터실습일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02
2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지역아동센터실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현장실습
1.1. 실습기관 소개
1.2. 실습일지
1.2.1. 실습일지 1회
1.2.2. 실습일지 2회
1.2.3. 실습일지 3회
1.2.4. 실습일지 4회
1.2.5. 실습일지 5회
1.2.6. 실습일지 6회
1.2.7. 실습일지 7회
1.2.8. 실습일지 8회
1.2.9. 실습일지 9회
1.2.10. 실습일지 10회
1.2.11. 실습일지 11회
1.2.12. 실습일지 12회
1.2.13. 실습일지 13회
1.2.14. 실습일지 14회
1.2.15. 실습일지 15회
1.3. 실습중간평가서
1.4. 실습종결보고서

본문내용

1. 사회복지현장실습
1.1. 실습기관 소개

실습기관인 LH 행복꿈터 동백푸른학교 지역아동센터는 2008년 1월 용인시 동백동 초당마을 주공 3단지 임대단지에 거주하는 가정의 초등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더불어함께 사는"이라는 모토로 방과 후 공부방으로 문을 열었다. 방과 후 생활과 학습지도, 무료급식을 시행하며 부모님의 손길이 많이 필요로 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가족의 역할을 함께 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출발하였다. 지역의 시민단체와 각계계층의 지원 속에 지금껏 운영되어지고 있다.

2014년 11월 지역아동센터로 신고 되었으며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아동을 보호, 학습지도와 문화지원, 상담과 지역사회 연계 등을 통해 아동뿐만 아니라 가족전체의 돌봄과 치유, 회복을 도모하는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 센터는 단지 사회적 돌봄을 필요로 하는 만14세 미만 아동 기초수급가정, 한 부모 가정, 조손가정, 저소득가정, 맞벌이 가정을 대상으로 보호 및 급식 교육, 문화지원 및 정서지원을 통하여 건전한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아동의 권리 실현과 잠재력 향상을 통해 아동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있으며, 양육 및 교육의 부담을 덜고 양육자의 취업활동을 도우며 가족복지 증진을 통해 가족해체를 예방하는데 힘쓰고 있다. 더불어 지역 내 다양한 공공기관 및 단체와의 적극적인 연계방안을 통해 지역통합에 기여하고 있다.


1.2. 실습일지
1.2.1. 실습일지 1회

'1.2.1. 실습일지 1회'는 실습생이 사회복지현장실습 첫 날 겪은 경험과 소감을 기록한 것이다. 실습생은 처음 실습을 나가면서 많은 걱정과 설렘이 앞섰지만, 실습기관에서의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안심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실습생은 심리검사 등 새로운 것들을 배우면서 많은 것을 배웠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교육기관의 특성과 업무를 열심히 숙지하며 성실히 임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실습지도자는 첫 날이라 어색하고 힘들었을 수 있겠지만 열심히 활동에 임해줘서 고맙다며, 앞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아이들과의 친밀감이 높아지길 바란다고 언급하였다.


1.2.2. 실습일지 2회

'1.2.2. 실습일지 2회'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일지 2회에서 실습생은 어린이날 행사 준비와 진행을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아침 조회 시간에 행사 준비를 하고 음향 시설, 행사 구역, 게임 영역 등을 준비하였다. 또한 떡볶이와 계란 등의 간식을 준비하여 아이들에게 제공하였다. 실습생은 아이들과 함께 오재미, 신발 양궁, 카드 뒤집기, OX 퀴즈, 보물찾기 등의 게임을 진행하며 아이들과 친밀감을 높이려 노력하였다. 실습생은 아이들과 친해지기 위해 눈높이를 맞추고 소통하려 노력했으며, 실수 없이 행사를 잘 진행했다고 자평하며 보람을 느꼈다고 하였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이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수고했다고 칭찬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아이들과 친밀감을 높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1.2.3. 실습일지 3회

'실습일지 3회'는 아동의 권리와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학교폭력의 실태에 대해 알아본 결과, 우리나라가 학교폭력 문제에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청소년법은 자신들을 보호해줄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 때문에 아이들이 점점 더 담대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장래가 걱정스러운 상황이다.

사례관리 교육을 통해 사례관리의 개념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다. INTAKE SHEET를 작성하고 가계도와 생태도를 그려보면서 나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사례관리에 대해 좀 더 깊게 공부해볼 필요가 있겠다.

아이들과 보드게임을 하면서 게임에 대한 설명을 친절하게 해주어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게임을 통해 친밀감을 높이는 시간이 될 수 있었다.


1.2.4. 실습일지 4회

[실습일지 4회]

실습 현장에서 아이들과 야외활동으로 라포 형성을 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다. 실습생은 아이들과 함께 트럼플린 놀이장에 가서 놀이를 지도하고 복귀하는 등의 활동을 하였다. 아이들을 제한하기가 힘들었고 실습 선생님들이 자주 바뀌어 아이들이 마음을 열지 않는 것 같아 아이들과의 관계 형성이 어려웠다고 기록하고 있다.

아동복지시설에서의 이러한 경험은 실습생에게 아동과의 소통과 라포 형성의 어려움을 잘 보여주고 있다. 아동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일관된 상호작용이 필요하지만, 실습생의 짧은 기간 내 변화하는 실습 지도교사로 인해 아동들이 쉽게 마음을 여는 데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실습생은 아동복지 현장에서 아동과의 관계 형성의 중요성과 어려움을 깨닫게 되었을 것이다. 앞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아동과 신뢰관...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