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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주의 선교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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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혁주의 선교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혁주의 선교신학
1.1. 감사의 인사
1.2. 성경적 메시지의 전파
1.3. 시대적 도전에 직면한 한국교회
1.4. 개혁주의 선교신학의 재정립 필요성

2. 현대 선교의 흐름
2.1. 교회의 선교적 목적
2.2. 성경적 선교론의 중요성
2.3. 하나님의 선교와 선교학의 정의
2.4. 예수 그리스도와 선교학
2.5. 신구약의 선교 관계

3. 존 칼빈의 개혁주의 선교론
3.1. 칼빈의 생애와 사역
3.2. 칼빈의 선교론에 대한 오해
3.3. 칼빈의 선교에 대한 구체적 자료
3.4. 칼빈주의 선교신학의 원리

4. 선교와 복음전도
4.1. 복음전도의 성서적 근거
4.2. 성경적 전도방법의 예
4.3. 초대교회 전도자의 모범
4.4. 현대 접근법과 원리

5. 현대 선교학의 흐름
5.1. 선교학의 주제와 정의
5.2.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5.3. 유럽과 미국의 선교신학 동향
5.4. 한국교회의 선교학
5.5. 신학교육에서 선교학의 위치

6. 선교하는 교회
6.1. 교회의 정의
6.2. 교회와 선교의 관계
6.3. 교회와 선교회(Para-Church)의 관계
6.4. 21세기 한국교회의 선교 방향

7. 구약성경의 선교 메시지
7.1. 선교의 성경적 기초
7.2. 창세기의 선교 메시지
7.3. 출애굽기의 선교 메시지
7.4. 선지서의 선교 메시지

8. 신약성경의 선교 메시지
8.1. 복음서의 선교 메시지
8.2. 사도행전의 선교 메시지
8.3. 바울의 선교 메시지

9. 선교와 문화
9.1. 선교인류학의 동향
9.2.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선교변증학
9.3. 이슬람 선교전략의 이해

10. 결론
10.1. 성경 중심의 선교신학
10.2. 개혁주의 선교의 미래

본문내용

1. 개혁주의 선교신학
1.1. 감사의 인사

한국교회는 세계 선교에서 미국 교회 다음으로 많은 선교사를 파송하는 국가가 되었다. 하나님을 전혀 알지 못했던 불모지 같은 메마른 땅에서 선교사를 이토록 많이 파송하는 나라라니 그 은혜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감사하다. 한국교회의 선교적 열정은 역동적인 선교사역으로 기억할 만한 대단한 것이다. 선교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사명이며, 예수님께서 승천하시면서 우리에게 주신 지상대명령을 수행하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으로 구원받은 우리가 해야 할 마땅한 사역이다.


1.2. 성경적 메시지의 전파

성경적 메시지의 전파는 복음 선교의 핵심이다. 기독교인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한 구원의 메시지를 모든 사람들에게 전파할 책임이 있다. 이를 위해 성도들은 성경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신앙을 겸비해야 한다.

성경적 메시지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야 하며, 특히 현대 사회에서 끊임없이 등장하는 이단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도전들에 맞서 정통 기독교 신앙을 수호하고 전파해야 한다. 개혁주의 신학은 성경 중심적이며 하나님 중심적인 관점에서 이러한 시대적 과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따라서 개혁주의 선교신학의 재정립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교회는 참된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고, 세계 선교의 중심축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1.3. 시대적 도전에 직면한 한국교회

시대적 도전에 직면한 한국교회

2000년대 한국교회는 세계 선교에 있어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다. 세계 선교 역사에서 미국 교회 다음으로 선교사를 많이 파송하는 국가가 된 것이다. 복음을 알지 못했던 이방 땅에서 이토록 많은 선교사를 배출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큰 은혜라 할 수 있다. 한국교회의 선교적 열정과 헌신은 역동적인 선교활동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선교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많은 교회들이 선교를 단순한 외형적 장식품으로 여기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개혁주의 선교신학이 먼저 앞장서서 성경적이고 신학적으로 바른 선교 이해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선교는 개인의 작은 야망을 성취하는 일이 아닌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는 하나님의 일이기 때문이다. 이제 한국교회의 선교는 단순히 각 교회의 단기 선교를 넘어 현대 사회의 다양한 흐름에 맞는 맞춤형 선교를 해야 한다. 어디에 가서든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며, 이를 위해 성경적이고 신학적인 선교신학이 필요하다. 특히 종교다원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한국교회가 직면한 상황에서 정통적 개혁주의 선교신학에 기초한 성경적 선교신학의 수립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21세기 복음화의 사명을 완수할 수 있을 것이다.


1.4. 개혁주의 선교신학의 재정립 필요성

오늘날 혼탁한 현대신학의 흐름 속에서 성경적 메시지를 중심으로 선교신학을 정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포스트모더니즘 및 종교다원주의가 공공연히 주장되고 있는 시점에, 성경에 나타난 복음전파의 당위성과 선교의 근본적인 메시지를 재확인할 필요가 있다.

특히 에큐메니칼 계열에서는 신학적 논의보다 선교를 위한 협력, 사회 문제, 교회의 일치 등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로 인해 전통적인 영혼 구원과 교회 성장의 선교 개념이 점차 퇴색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성경 중심의 선교신학을 재정립하여 21세기 세계복음화를 이루기 위한 신학적 토대를 견고히 해야 한다.

또한 혼합주의, 상대주의 신학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인해,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성에 대한 확고한 자세가 필요한 시점이다. 성경의 권위와 무오성에 기반한 개혁주의 선교신학이 오늘날 한국교회에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성경의 영감과 무오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역사적 개혁주의 신학의 기치를 높이 들어야 한다. 그리고 기독교 윤리학의 강화를 통해 교회 내부와 대 사회적인 차원에서의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더불어 기도와 말씀, 성령의 역동적인 사역에 의지하는 겸손한 자세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개혁주의 선교신학의 재정립은 21세기 한국교회의 선교 사역을 위해 필수적이며, 성경 중심의 신학과 영적 부흥을 통해 세계복음화의 사명을 감당할 수 있을 것이다.


2. 현대 선교의 흐름
2.1. 교회의 선교적 목적

교회의 존재 목적은 선교사역에 있다. 교회는 예배와 복음증거, 훈련과 교제를 중심으로 세계 선교를 위해 부름 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모인 공동체이다. 교회의 아름다움은 복음 선교사역에 있으며, 교회는 예수님의 재림시기까지 선교에 있어 그 존재 목적을 가지고 있다. 사도 바울은 선교사를 보내는 교회를 참으로 아름다운 존재로 묘사하였는데, 이는 교회가 받은 축복을 확신하는 일이 선교사역에서 먼저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모세는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특별한 지위와 부름을 가진 존재라고 설명하였는데, 이는 이스라엘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는 선교적 사명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교회의 선교적 사역은 교회가 받은 축복을 확신하는 일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이는 교회의 본질적인 존재 목적이자 핵심적인 사명이라고 할 수 있다.


2.2. 성경적 선교론의 중요성

효과적이고 온전한 선교사역을 위해 성경적 선교론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게 되었다. 기독교 선교는 성경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성경을 통해 선교전략과 선교의 사명에 대해 연구되어져야 한다. 성경 66권만이 인간이 구원에 이르게 하는 지혜가 있게 하는 말씀이다. 하나님 말씀을 제쳐놓고 어떤 선교도 의미가 없다. 철저한 말씀 신앙의 회복만이 선교 신학의 기초이다.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모습은 선교하시는 하나님이시다. 창세기를 시작으로 끊임없이 창조주 하나님은 온 세계가 하나님의 관심이며, 죄악 된 세상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원계획을 전진시켜 나가시는 하나님의 뜻을 성경은 보여준다. 최초의 선교는 하나님의 선교이심을 알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의 중심은 하나님 나라를 전파함이었다. 세례 받으신 후에 예수님의 첫 번째 사역은 "회개하라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느니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부활하신 후 승천하시기 전에도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신 예수님이셨다. 사복음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선교사역은 우리 그리스도인의 선교사역의 본이 된다. 예수님의 선교사역은 무엇보다 성경을 통한 그리스도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강조하였다. 예수님의 선교교육은 제자들에게 큰 감동을 불러 일으켰던 것을 볼 수 있다.

신약과 구약성경은 하나님의 언약과 약속을 기록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구약과 신약성경은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이며, 구속사에서 신약시대에 주시는 최고의 축복은 "성령의 민주화"와 "율법의 내재화"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속에 성령으로 말미암아 이해되고 적용되는 은혜의 생활을 경험케 하신 축복은 구약시대 성도들이 고대하던 삶이었다. 성경적 선교론을 대하면서, 우리는 먼저 성경은 하나님의 구속 계획을 증거 하는 하나님의 말씀임을 기억해야 한다. 신, 구약 성경은 상호간에 모순되지 아니하며 상호보완적인 말씀이다.


2.3. 하나님의 선교와 선교학의 정의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과 모든 피조물을 창조하셨으며, 구원의 계획을 갖고 계신 선교하시는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의 선교는 인간의 타락 이후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성경 전체에서 하나님께서 세상을 구원하시려는 의지를 드러내고 계신다. 선교학은 이러한 하나님의 선교 활동을 연구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선교학은 성경신학, 조직신학, 역사신학, 문화인류학 등을 포괄하는 통합적인 학문 분야로,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구속 사역과 그 역사적, 신학적, 실천적 차원을 연구한다. 선교학은 하나님의 선교 활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해 성경적 토대 위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선교학은 성경의 계시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선교를 탐구하고 해석하며, 실천적으로 적용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2.4. 예수 그리스도와 선교학

예수님의 사역의 중심은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는 것이었다. 세례 받으신 후 예수님께서 첫 번째로 하신 사역은 "회개하라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느니라"는 것이었다. 부활하신 후에도 승천하시기 전에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셨다. 사복음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선교 사역은 그리스도인의 선교 사역의 본이 되었다.

예수님의 선교 사역은 무엇보다도 성경을 통한 그리스도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강조하셨다. 예수님의 선교 교육은 제자들에게 큰 감동을 불러일으켰는데, 그들의 안목을 변화시켜서 예수님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하셨다. 예수님의 선교 강의는 제자들의 기독교에 대한 이해와 신앙을 깊어지게 만들었다.

신약성경은 전반적으로 선교의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복음서는 선교의 당위성을 강력하게 주장한다. 특히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 사이의 중간 시기는 선교에 집중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허버트 케인은 예수님의 선교 사역의 세 가지 원리를 제시했는데, 첫째는 사도 바울이 강조한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고" 선교해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예수님의 선교 사역이 "복음전도, 치유, 가르침"의 세 가지 형태였다는 것이며, 셋째는 성령의 능력으로 행하셨다는 것이다.

가르침의 사역은 새로 세례 받은 자를 돕기 위해 훈련시키고 지도하는 것으로, 세례가 제자 되는 사건과 그 특성이라면 가르침은 제자 된 자가 걸어가야 할 과정을 보여준다. 가르침은 단순한 지식의 전파가 아니라 예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면서, 또 다른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는 자로 살게 하는 것이다. 이처럼 예수님의 선교 사역은 성경의 핵심이며 그리스도인의 선교 사역의 본이 되고 있다.


2.5. 신구약의 선교 관계

성경 전체는 하나님의 구속 계획을 증거하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신약은 구약의 약속이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었음을 보여주며, 구약과 신약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갖는다.

구약성경은 하나님께서 만물의 창조주이자 모든 민족의 하나님이시며, 죄악된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선교적 메시지로 가득하다. 창세기부터 선지서에 이르기까지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통해 세상 모든 민족을 축복하시고자 하는 선교의 뜻을 보여주신다.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은 그의 씨를 통해 세상 모든 민족이 복을 받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보편적 선교 계획을 담고 있다. 출애굽기에서는 이스라엘이 "제사장 나라"와 "거룩한 민족"으로 부름받아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 메시지를 전하도록 하셨다. 선지서에서도 하나님의 구원이 이스라엘을 넘어 이방 나라들에게까지 미치게 될 것을 예언한다.

신약성경은 구약의 선교 메시지가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었음을 보여준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십자가 사역을 통해 만민을 위한 구원을 이루셨고, 승천 후 제자들에게 주신 지상대명령은 복음을 모든 민족에게 전하라는 선교적 사명이었다. 사도행전과 바울서신에서는 초대교회가 이 사명을 감당하며 복음이 세계로 확장되는 과정이 기록되어 있다.

이처럼 구약과 신약은 선교라는 하나의 주제 아래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선교 계획이 신약에서 그리스도를 통해 완성되었으며, 교회는 이 선교적 사명을 이어받아 실천하게 된다. 따라서 선교에 대한 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구약과 신약의 선교 메시지를 통합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3. 존 칼빈의 개혁주의 선교론
3.1. 칼빈의 생애와 사역

요한 칼빈은 1509년 프랑스 노욘에서 태어났다. 칼빈은 교회법과 인문학을 전공하면서 종교개혁에 깊이 관여하게 되었다. 1536년 출간된 『기독교 강요』는 칼빈의 대표적인 신학저작으로, 그의 개혁신학사상이 집대성되어 있다.

칼빈은 1536년 제네바로 초청되어 선교 및 교회개혁 사역에 전념하게 되었다. 그는 제네바에서 교회와 사회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개혁을 단행하였다. 교리와 윤리, 예배와 교회제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성경적 개혁을 추진하였다. 또한 성경 주석과 설교를 통해 교리적 명확성과 윤리적 엄격성을 강조하며 제네바 공동체를 개혁하는데 기여하였다.

한편 칼빈은 선교에도 깊은 관심을 가졌다. 그는 해외 선교지로 프랑스어 성경과 선교사를 보냈으며, 제네바 아카데미를 설립하여 유럽 각지로 개혁주의 신학자들을 양성하였다. 특히 프랑스와 네덜란드, 영국 등지로 파송된 선교사들을 통해 개혁주의가 빠르게 확산되었다.

이처럼 칼빈은 제네바에서의 교회개혁과 더불어 거점으로 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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