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그림책의 개념과 가치
그림책은 출생에서 학령기 전후인 8세정도의 어린이를 위해 쓰여진 책이다. 그림책은 아동문학이나 회화와는 다른 영역으로 별도로 독립하여 발전하여 고유한 예술적 형식을 가지고 있다. 그림책의 개념은 시각과 언어라는 두 가지 수준의 의사소통의 결합에 기초하고 있다. 그림과 글이 동등하게 이야기를 표현하기도 하고 그림만으로 이야기하기도 하는 시각적 언어를 충분히 활용한 의사소통의 매체라고 할 수 있다.
그림책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유익하면서도 예술적인 완성도를 가진 문학작품이다. 그림책은 아동을 위해 특별히 쓰인 문학작품으로 아동의 성장과 발달 특성에 따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함께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유아들이 시각화된 이미지로 이야기를 보게 되어 글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게 된다. 그림책은 이야기에 대한 더 많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다양한 문제를 간접적으로 경험하며 문해기술과 사고기술의 실습기회를 주며 이야기를 새롭게 만들어내는 과정을 통해 언어 기술이 세련되어질 수 있다. 또한 그림책을 읽어주는 성인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여 다양한 정서적 경험과 이야기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보다 잘 유도할 수 있다는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그림을 보고 다양하고 세부적인 것들을 관찰할 수 있으며 훌륭한 미술적, 예술적 요소를 감상하며 심미감을 기를 수 있게 해준다. []
1.2. 그림책 연구의 필요성
그림책 연구의 필요성은 그림책이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림책은 유아들이 접하는 최초의 책이자 가장 큰 범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글과 그림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아동의 언어발달, 창의성 발달, 문해력 향상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그림책을 통해 아동은 가족, 자연, 환경 등에 대한 정서적 경험과 이해를 얻을 수 있으며, 타인에 대한 배려와 공감 능력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그림책은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핵심적인 매체이므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그림책 연구를 통해 아동문학 및 아동발달 이론을 심화하고, 우수한 그림책을 선별하여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1,2,3]
2. 그림책의 구성요소
2.1. 문학적 요소
2.1.1. 주제
그림책의 주제는 보통 독립심이나 믿음, 능력, 이해력, 성장 등과 같이 어린이의 성장에 관련된 것이 많다. 주제는 보편적이고 타당한 진리를 담고 있으면서 유아의 기본적인 욕구를 만족시키고 발달수준에 적합한 내용이다. 바람직한 주제의 요소에는 가족 이야기, 일상적 경험, 자연, 유머나 환상, 사회와 환경, 호기심, 반편견, 민속 등이 있다. 이러한 주제를 통해 그림책은 어린이에게 유의미한 내용을 제공하며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다.
2.1.2. 등장인물
사과가 쿵! 그림책에는 다양한 동물 친구들이 등장한다. 먼저 두더지, 파리, 개미, 나비와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