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 사회복지사 인터넷 게임중독 청소년 지원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청소년의 중독과 복지
1.2.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의 문제
1.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필요성
2. 본론
2.1. 행위중독의 개념
2.2. 인터넷 또는 게임 중독 청소년을 도울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역할
2.2.1. 교육자로서의 역할
2.2.2. 옹호자로서의 역할
2.2.3. 치료자로서의 역할
3. 결론
3.1. 청소년 중독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3.2.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대안 제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청소년의 중독과 복지
청소년은 시기적으로 과도기에 있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는 과정에 있다. 이 시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긍정적인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때로는 청소년들이 비행이나 중독에 빠지게 되는데, 그중 하나가 '중독'이다. 최근 청소년들은 알코올, 니코틴, 게임, 도박,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에 중독되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중독 문제는 청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 복지 분야에서는 이러한 중독 문제에 대한 관심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특히 학교 내에 배치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중요한데, 이들은 청소년 중독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1.2.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의 문제
현대 사회에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과 게임은 청소년들의 생활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 이로 인해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은 최근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인터넷 중독은 지나친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대부분의 인터넷 중독자들은 가정에서 소외되거나 배제된 경험이 있어 인터넷을 제2의 가정으로 여기며 몰입하게 된다. 인터넷 중독의 증상으로는 금단 현상, 현실 판단 능력 저하, 성격 변화, 신체적 후유증 등이 나타난다.
게임 중독 또한 특정 활동에 대한 의존적 행위 패턴으로, 다른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최우선시하며 부정적 결과가 발생해도 게임을 지속하는 것을 말한다. 게임 중독자들은 게임을 하고 싶은 욕구를 참지 못하여 다른 활동을 포기하게 되고, 게임으로 인한 신체적 문제도 겪게 된다.
이처럼 청소년들의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은 심각한 수준이며, 이로 인해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과 해결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1.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필요성
청소년은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성숙한 사회인으로 성장해나가는 과정에 있다. 이 시기에 겪는 가치관의 혼란과 정신적 어려움은 청소년을 비행이나 중독으로 이끌 수 있다. 이러한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적, 가정적, 학교적 차원의 대안이 필요하며, 청소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맞춤형 해결책 모색이 요구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특성과 개별적 욕구를 이해하고 있어 청소년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 및 게임 중독과 같은 행위중독 문제에 개입하여 교육, 옹호, 치료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교육자로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청소년에게 중독의 폐해와 예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옹호자로서 청소년의 입장을 대변하며, 치료자로서 전문가 협력을 통해 중독 문제를 해결...
참고 자료
청소년복지론, 강의 교안.
조학래, 청소년복지론, 신정, 2023.
장수한,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2023.
원형숙, 인터넷 중독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안 연구 : 원주지역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상지대학교 행정대학원, 2006.
임복자,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수준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주대학교, 2013.
김종순, 청소년 인터넷 중독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동아대학교, 2007.
권상희 기자, 스마트폰 때문에 마약이 줄어?···미, 연구시작, 전자신문, 2017.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