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토랑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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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토랑 실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레스토랑 실패 사례 분석
2.1. 파인다이닝 폐업
2.1.1. 원인분석
2.1.2. 나의 대응방안
2.2. 아웃백 실패 사례
2.2.1. 원인분석
2.2.2. 나의 대응방안

3. 결론

4. 출처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레스토랑 산업은 소비자의 미각과 서비스 경험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는 복합적인 사업이다. 경쟁 역시 매우 치열하며 소비자들의 트렌드 변화는 매우 빠르다. 그렇기 때문에 레스토랑을 성공적으로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음식의 맛도 좋아야 하며 경영 전략 역시 전략적으로 접근을 해야 한다. 여기에는 고객 서비스가 우수해야 하며, 다른 식당과는 차별화되는 점을 잘 소구할 수 있도록 마케팅 역량 역시 중요하다. 레스토랑 업계의 트렌드가 매우 빠르게 변화한다는 것은 한 때는 많은 사람들이 선망을 하고 방문을 해보고 싶었던 레스토랑이 어느새 소리 없이 폐업을 하는 경우도 많다는 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2. 레스토랑 실패 사례 분석
2.1. 파인다이닝 폐업
2.1.1. 원인분석

파인다이닝 폐업의 원인분석은 다음과 같다.

경기 둔화로 인해 소비자들의 파인다이닝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였다.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도 고급스러운 파인다이닝보다는 서울 광장시장과 같은 한국 고유의 특색 있는 장소에서 식사하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다. 한편 한류와 함께 인기를 얻은 K푸드 열풍은 주로 떡볶이나 라면과 같은 중저가 음식 위주로 전개되어, 고가의 파인다이닝에 대한 수요를 더욱 감소시켰다. 이처럼 소비자들의 식문화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과거 외식의 상징으로 여겨지던 파인다이닝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게 되었다. [1]


2.1.2. 나의 대응방안

사업을 할 때에는 타겟 고객층을 선정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격대가 높다면 수익은 ...


참고 자료

아웃백마저...외국계 패밀리레스토랑은 왜 실패했나, 김태형, 주간조선, 2016.04.29
3스타 식당도 줄폐업...빛 바랜 미쉐린 별, 이경운, 서울경제, 2024.02.18
SKY LARK 홈페이지 http://www.skylark.co.kr/index.html
CJ푸드빌 홈페이지 http://foodville.cj.net/index.html
외식업마케팅 학문사(2001)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http://www.outback.co.kr
프라임경제, 윤경숙기자, 2006년 11월15일, CJ푸드빌 '스카이락'등 외식 브랜드 정리 가속화
TGI 홈페이지 http://www.tgif.co.kr/html/common/Default.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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