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의 인지발달의 세부 특징(상징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직관적 사고, 실재론, 목적론적 사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의 인지발달 특징
1.1. 상징적 사고
1.2. 자아중심적 사고
1.3. 물활론적 사고
1.4. 직관적 사고
1.5. 도덕적 실재론
2. 감각운동기(0~2세)의 특징
3. 전조작기(2~7세)의 특징
3.1. 상징적 사고
3.2. 직관적 사고
3.3. 자아중심적 사고
3.4. 물활론적 사고
3.5. 도덕적 실재론
3.6. 꿈의 실재론
4. 교사의 역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의 인지발달 특징
1.1. 상징적 사고
유아기에 있어서의 유아의 행동들에는 상징적인 사고가 많이 투영되어 있다. 특히나 상상놀이, 역할극 등을 보면 이러한 경향은 거의 확실하다. 유아는 엄마놀이나 아빠놀이, 의사놀이 등의 각종 놀이를 하며, 나뭇가지는 악당들을 무찌르는 검이 되기도 하고, 돌멩이는 밥상위의 반찬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놀이에는 온갖 상징이 들어가 있다. 이러한 상징적인 사고들은 유아에게 긍정적인 발달을 가져오게 된다. 상징을 통해 다양한 어휘나 상황들에 대한 적응력을 가질 수 있으며, 다양한 역할을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경험해보게 되므로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보통의 이러한 상징을 통한 놀이는 줄거리가 있게 마련이므로 원인과 결과를 이해하는 능력도 길러준다.
1.2. 자아중심적 사고
유아는 자신의 입장에서만 사물을 받아들이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마주보고 있는 상대방의 오른손과 자신의 오른손을 구분하지 못하며, 자신의 보는 방향에서 오른쪽과 왼쪽을 판단하게 된다. 이는 유아기의 자아중심적 사고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유아는 자신의 관점에서만 사물을 인지하고 평가하여 다른 사람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한다. 이러한 자아중심적 사고의 한계로 인해 유아는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도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다. 교사는 유아들이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아중심적 사고를 점진적으로 극복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1.3. 물활론적 사고
모든 사물은 살아있고 각자의 의지에 따라 움직인다는 생각을 물활론적 사고라 한다. 유아들은 자신을 넘어지게 한 돌이나 문지방이 살아있는 것으로 인식하기도 한다. 많은 유아들에게 자신을 넘어지게 한 돌이나 문지방은 살아있는 존재로 여겨지며, 부모들은 이러한 살아있는, 자신을 나쁘게 대한 존재를 엄하게 대하고 자신의 아픔을 그 과정 속에서 잊어가는 경우도 있다. 유아는 물활론적 사고로 인해 자신을 해한 물건에 대해 처벌을 내리거나 보복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물건도 살아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물활론적 사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점차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로 이끌어갈 필요가 있다.
1.4. 직관적 사...
...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오세진 외 11인 저,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012
강문희 외 10인 저, 현대사회와 아동, 시그마프레스,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