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상품개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화관광상품 개발 방안
1.1. 관광상품화계획
1.2. 관광상품개발
1.3. 상품개발전략
1.4. 문화관광상품 개발의 필요성 및 방향
2.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문화관광상품 개발
2.1. 무형의 고유민속과 향토
2.2. 전통행사
2.3. 종교관련 행사 및 이벤트
2.4. 특정지역·거리 공간 및 장소의 상품화
2.5. 특정인의 지명도를 중심으로 한 상품화
2.6. 엔터테인먼트 본산지로의 관광상품
2.7. 토산품중심의 관광상품화
2.8. 역사유적 및 유물의 상품화
2.9. 이벤트 소재의 상품화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화관광상품 개발 방안
1.1. 관광상품화계획
관광상품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소비자 요구가 시대적 변화의 기본틀이기 때문에 관광자의 관광환경여건에 부합한 시장의 다변화로 현대에는 관광상품개발의 기본틀이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해야 할 것이다. Customization은 관광시장에서 시대에 따라, 혹은 사회·경제적 시장세분화에 따른 다양한 수요에 다양한 공급이 가장 근원적 상품개발의 전략틀이 될 것이다. 이는 관광자의 생활수준·의식·생활형태 및 생활구조에 기초한 관광행동에 기인한다.
상품은 수요시장에서 동일한 공급과 동일한 수요를 두고 상품으로의 가치를 인정받고 소비자의 선택대상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경쟁에서 어필할 수 있는 가치가 있는 상품이 개발되어야 한다. 상품의 개발은 자사가 제공한 기존상품의 제품수명주기에 맞춰 신상품의 출현이 의미 있을 것이다. 제품의 경쟁력에서 성장세와 수익과의 연관관계는 신상품개발의 중요과제이다. 신상품은 기업이 목표이익을 확보하고 성장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며, 관광신상품의 개발은 시대와 추세 및 환경변화에 민감한 관광상품의 특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Fashionable한 것이 관광상품으로서의 매력 포인트인 만큼 그 중요성은 크다. 관광상품은 상품이동의 필요성이 없는 점에서 다양화의 가능성이 있다. 현대에 있어서는 정보화의 발달로 Internet과 정보 루트를 통한 무인판매제도의 활성화와 수직적·수평적 연계관계를 통한 상품의 판매는 그 의미를 더한다.
관광상품의 개발은 Soft 상품이 주를 이루므로, Soft 상품으로의 테크닉 개발 등 노하우가 중요할 것이다. 이벤트(event)는 계절축제, 역사 및 문화배경축제, 올림픽 등의 스포츠 축제, 문화 이벤트 상품 등으로 이벤트를 중심으로 한 상품개발이 부각되고 있는데, 이는 생활의 변화를 원하는 사람들의 변화 욕구에 부응하는 상품이기 때문이다.
관광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계획은 시장성, 영속성, 기업여건, 장래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시장성은 현재 판매경로의 계속 사용가능성, 동일제품의 경쟁상품과의 비교우위성 확인, 독자성과 창조성 등의 고려이며, 영속성은 여행상품의 라이프 사이클, 여행상품의 구매연령층, 계절변동에 따른 영향정도 등이다. 기업여건의 경우는 현지인원의 가용 여부, 새로운 서비스체제의 도입과 운영의 필요성 여부이며, 장래성의 경우는 새로운 여행수요 창출가능성과 여행빈도수의 고려를 통한 상품의 개발을 의미한다. 이들 실천노력은 관광상품 현상파악, 시장분석과 문제의 발견, 장래의 질적·양적 수요예측, 관광자의 생활소득시간 등의 소비자배경 탐색, 여행행동경향 파악, 기대수준의 파악이다. 제품(Product), 가격(price), 촉진(Promotion), 입지(place) 등 마케팅믹스 요소들도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1.2. 관광상품개발
관광시장 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현대 관광상품개발의 기본틀은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소비자 개개인의 생활수준, 의식, 생활형태 및 구조에 기초한 관광행동에 부합하는 상품개발이 중요하다.
상품은 경쟁에서 어필할 수 있는 가치가 있어야 하며, 새로운 여행수요 창출과 여행빈도수 증대를 고려한 상품개발이 필요하다. 제품 측면에서는 소비자의 필요나 욕구를 상품화하고 경제성과 안전성을 검토해야 한다. 가격 측면에서는 적정가격 책정, 시장표적 선택, 브랜드 이미지 선정, 가격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촉진 측면에서는 광고, 선전, 인적판매를 통해 상품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다. 유통 체계의 합리적 운영과 실천도 중요하다.
관광상품개발을 위해서는 먼저 관광수요 예측, 소비자 선호도 조사 등의 시장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토대로 시장성, 영속성, 기업여건, 장래성 등을 고려하여 상품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시장의 경쟁 심화와 소비자 욕구 다양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데이터 분석을 통한 신상품 개발, 유명상품 아이디어 모방, 기존 상품의 맹점 개선, 새로운 개념의 혁신적인 상품 제공 등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다. 신상품 개발은 기업의 목표이익 확보와 성장을 위해 중요하며, 관광시장의 변화에 민감한 Fashionable한 특성이 주요 고려사항이다.
관광상품은 계획단계부터 예약, 이동, 숙박, 음식, 부가서비스 등 전 과정에 걸친 소비자 경험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관광 전반에 걸친 Soft 상품 개발이 관건이 된다.
1.3. 상품개발전략
관광상품은 이들 제반 전략적 방법을 중심으로 새롭게 개발되고 변형되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관광상품은 과거의 데이터분석과 도출된 자료를 근간으로 새로운 상품을 개발할 수도 있고, 유명상품의 아이디어를 모방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또한 기존의 상품의 맹점을 개발하는 방법과 일반적인 상품을 초월한 상품을 제공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이는 시장에서 유리한 입지를 선점하여 우위를 확보하는 데 목적이 있을 것이다. 신상품개발은 시장의 변화, 경쟁의 격화, 기업의 성장과 수입을 확보함으로써 목표이익을 확보하고 성장을 유지하기 위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거나, 외관, 성능 또는 구조 등의 특성에 있어서 기존상품과 달리하여 품질면이나 연구 ? 기술 ? 생산면에서 새롭...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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