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선발굴 및 신용조사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5.05.11
8,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거래선발굴 및 신용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거래선발굴 및 신용조사
1.1. 해외시장조사
1.1.1. 해외시장조사의 의의
1.1.2. 해외시장조사 방법
1.1.3. 해외시장조사의 내용
1.2. 거래선 발굴
1.2.1. 해외거래선의 선정
1.3. 신용조사
1.3.1. 신용조사의 내용
1.3.2. 신용조사의 방법

2. 인터넷무역 실무절차
2.1. 해외시장조사 및 거래선 발굴
2.2. 거래제의 및 신용조사
2.3. 매도계약서의 발송
2.4. 신용장의 수령
2.5. 수출물품의 확보
2.6. 통관
2.7. 선적과 보험
2.8. 수출대금의 회수

3. 무역계약의 성립절차
3.1. 해외시장조사
3.2. 거래선 발굴
3.3. 거래제의
3.4. 거래조회
3.5. 신용조사
3.6. 오퍼 및 승낙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거래선발굴 및 신용조사
1.1. 해외시장조사
1.1.1. 해외시장조사의 의의

해외시장조사의 의의는 수출입절차의 최초 단계로서 특정 상품에 대한 판매 또는 구매 가능성을 조사하는 것이다. 해외시장조사는 지역적인 격리성, 상이한 문화, 종교, 상관습 및 언어 등의 차이로 대단히 어렵다. 그러나 외국과 무역거래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위험을 최소화하고,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정확한 시장조사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1.1.2. 해외시장조사 방법

해외시장조사의 방법은 크게 직접조사와 간접조사 방법으로 구분된다. 간접조사방법으로 조사지역에 관한 정보나 조사내용, 현지조사에 필요한 예비지식들을 문헌이나 통계자료, 지도, 사진, 인터넷검색 틀을 통하여 조사한다. 이때, 국별 자료는 UN 무역통계연보(yearbook of international statistics) IMF발간연보(international financial statistics)를 이용하여 각 종 수출입통계 자료들을 수집할 수 있으며 KOTRA나 한국무역협회와 같은 국내 경제단체 및 유관기관과 주한 외국공관, 국내외 광고회사들을 이용하여 원하는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직접조사방법으로는 현지조사단계로서 신규 진출하고자 하는 국가에 직접 출장을 가거나 지사 또는 대리점을 통하여 현지시장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방법이다. 현지시장을 직접 관찰하고, 견학하고, 설문조사하고, 현지주민과의 면담과 필요한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통하여 자료들을 수집한다. 간접조사방법은 비용이 절감되고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취급하고자 하는 품목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기가 힘들고, 또한 주관적이고 감각적인 판단을 하기가 힘들다. 반면 직접조사방법은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간접조사방법에 비해 비용 및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이밖에 특정지역에 대한 구체적 조사가 필요하면 KOTRA가 운영하고 있는 해외 한국무역관에 조사를 위탁하는 방법도 직접조사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다.

간접조사방법은 비용이 절감되고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취급하고자 하는 품목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기가 힘들고 주관적이고 감각적인 판단을 하기가 어렵다. 반면 직접조사방법은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간접조사방법에 비해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KOTRA의 해외 한국무역관에 조사를 위탁하는 방법도 직접조사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처럼 해외시장조사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어 조사 목적과 여건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1.1.3. 해외시장조사의 내용

해당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인구, 언어 등 일반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경제성장, 국민소득, 물가, 임금, 고용, 국제수지, 대상국의 통화의 안전성 및 경기상태 등 경제동향을 알 수 있다. 산업구조, 특히 제조업 등 산업동향을 살펴볼 수 있다. 대외무역구조, 특히 품목별, 지역별 경쟁국 진출동향, 수출규제여부, 외환사정 등 무역동향을 확인할 수 있다. 통화정책, 수입관리제도, 대한 수입규제, 기타 관세와 외환관리제도 등 무역관리제도를 파악할 수 있다. 일반적인 시장특성 외에 소비자계층, 상관습 및 구매 시기, 유통구조의 형태, 주요 수입상 명단 등 시장특성 및 유통구조를 조사할 수 있다. 중개상, 전문 수입상, 도매상 등 시장접근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의 전체 교역량 및 해당 품목에 대한 수입규모 교역현황을 알 수 있다. 해당 상품의 수출입현황, 취급 상품의 수요 및 전망, 해당 상품의 유통과정, 수요상품의 품종, 품질 및 규격, 가격, 해당 지역의 수출입가격 등 경쟁사 및 경쟁사 상품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해당국의 항만사정, 통신시설, 여행 시 유의사항, 국민성, 상관습, 소비자 분석 등 기타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1.2. 거래선 발굴
1.2.1. 해외거래선의 선정

해외거래선의 선정

해외시장조사를 통해 목적시장이 선정되면 거래처(business counterpart)를 물색해야 한다. 그 방법에는 무역업자명부, 해외광고, 국내외 공공기관, 직접 해외출장 및 각종 무역박람회참가, 인터넷 이용 등이 있을 수 있다. 거래선의 발굴을 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전 세계의 상공회의소나 무역관련 단체에서 발행하는 무역업자명부(trade directory)가 있다. 이에는 품목별, 업종별로 업체명, 주소, 전화번호, 팩스번호 등이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한국무역협회의 Korea Export, Korea Trading Post와 미국의 The Wall Street Journal (www.wsj.com)과 영국의 The Financial Times 등의 광고매체를 이용하는 방법, 각종 이벤트를 이용하는 방법 등으로 최적의 거래선을 찾을 수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하여 거래처를 찾는 방법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국내의 대표적인 무역거래알선사이트로는 EC21 EC Plaza, T-page 등이 있다. 최근 이들은 정부의 e-무역상사로 지정받아 기존의 거래알선 및 바이어 정보제공 뿐만 아니라 실제 시장조사, 신용조사, 계약체결, 그리고 사후관리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전자무역중개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직접방문을 통해서 해외거래처를 발굴하는 방법은 경비측면에...


참고 자료

국제경영(글로벌화의 도전) - Charles W. L. Hill / 지필미디어 / 2021
국제통상학원론 - 성일석 / 교우사 / 2015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