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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상담의 의료질 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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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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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화상담의 의료질 설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전화상담의 의료질 설문지
1.2. 지역사회 간호학실습 현황 분석
1.3. 코로나 시대 보건의료환경 변화

2. 지역사회 간호학실습 현황 파악
2.1. 지리적 영역 분석
2.2. 인구학적 특성 분석
2.3. 건강수준 평가
2.4. 환경특성 파악
2.5. 지역사회 자원 조사

3. 지역사회 간호문제 분석
3.1. SWOT 분석
3.2. 문제의 우선순위 설정
3.3. 목표 설정

4. 보건사업 전략 수립
4.1. 개선활동 계획
4.2. 비대면 면회서비스 운영 방안
4.3. 성과지표 설정 및 평가

5. 코로나 시대 보건의료 환경변화
5.1. 비대면 진료와 원격진료
5.2. 통합 보건의료자원관리 필요
5.3. 인공지능(AI) 활용 증가

6. 결론
6.1. 지역사회 간호학실습의 시사점
6.2. 비대면 면회서비스 운영 성과
6.3. 코로나 이후 보건의료 과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전화상담의 의료질 설문지

전화상담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의료서비스로 도입되었다. 전화상담은 대면 진료의 제한으로 인해 환자와 의료진 간의 소통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다. 그러나 전화상담의 의료서비스 질적 수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화상담의 의료질 향상을 위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전화상담의 의료질 향상을 위해서는 우선 환자와 의료진의 전화상담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사항을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전화상담 이용 환자와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실시가 필요하다. 설문지에는 전화상담 이용 경험, 만족도, 불편사항, 개선 요구사항 등을 포함해야 한다.

전화상담 이용 환자들은 대면 진료의 제한으로 인한 불편함과 불안감을 호소할 수 있다. 또한 의료진의 설명 부족, 원격 진료에 대한 접근성 및 편의성 부족 등의 문제점을 제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화상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의료진 대상 설문에서는 전화상담 업무 수행 시 겪는 어려움과 개선 요구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의료진들은 비대면 진료에 대한 준비 미흡, 환자 정보 접근의 어려움, 원활한 소통 부족 등의 문제를 호소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전화상담 프로세스와 의료진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설문 결과를 토대로 전화상담의 의료서비스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전화상담 운영 프로세스 개선, 의료진 교육 및 지원 강화, 환자 편의성 제고 등의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화상담의 안전성과 효과성을 높여 환자와 의료진 모두의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1.2. 지역사회 간호학실습 현황 분석

남양주시의 지리적 특성은 북부생활권, 남부생활권, 동부생활권으로 구분되며, 이는 향후 개발 예정, 인구 밀집도, 의료기관 접근성 등에서 차이가 있다. 북부생활권과 남부생활권은 대중교통이 발달되어 있고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은 편이나, 동부생활권은 개발제한구역으로 인해 서울 접근성이 좋지 않고 노인인구 비율이 높으며 의료기관 수도 부족한 상황이다.

남양주시의 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2013년 이후 지속적인 인구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저출산으로 인한 유소년 부양비 감소와 노년 부양비 증가가 나타나고 있다. 인구구조는 도시형 별형을 보이며, 출산율은 1.239로 낮은 편이다. 한편 연령별 보건소 이용률은 40대가 가장 많고 70대가 가장 적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건강수준에서는 경기도 평균 흡연율보다 높은 21.1%를 기록하고 있으며, 금연캠페인 경험률도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만성질환 유병률은 34%로 치주질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원인은 신생물, 심장질환, 폐렴, 뇌혈관, 고의적 자해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환경특성에서는 주택현황 및 보급률이 전국 대비 낮은 편이지만 2013년 이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대기, 수질, 토양, 소음진동, 녹지 환경에 대한 주민 만족도가 50% 이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지역사회 자원으로는 보건소 2개소, 보건지소 4개소, 보건진료소 3개소, 건강생활지원센터 6개소, 치매안심센터 2개소 등 총 17개소의 보건의료기관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인구 증가에 비해 의료인력 및 의료기관이 부족한 상황이며, 특히 동부권역의 응급의료기관 접근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남양주시의 지역사회 간호학실습 현황을 분석한 결과, 동부지역의 의료 인프라 부족,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건강관리 수요 증가, 만성질환 및 감염병 관리 필요성 등의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보건사업 및 정책 수립이 요구된다.


1.3. 코로나 시대 보건의료환경 변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큰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보건의료계의 환경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첫째, '비대면 진료' 혹은 '원격 진료'에 대한 필요성으로 인해 어떤 형태로든 원격 진료 혹은 비대면 진료가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원격진료는 환자 건강 상태와 진단 개선을 위해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의료정보를 교환하는 것이다. 이에 반해 비대면 진료는 코로나19 사태로 시행한 전화를 통한 의료상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방역 대책의 일환으로 올해 2월부터 전화를 이용한 상담과 처방을 허용하는 '전화 상담 처방'을 전격 허용하였다. 정부는 비대면 산업을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결합한 기회의 산업으로 적극 키워나가겠다고 밝혔다.

둘째로 코로나 이후 "통합 보건의료자원관리 시스템 필요"가 대두되고 있다. 연구진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에 어느정도 적응하고 있지만, 곧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들이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측된다."며 "새로운 감염병이 발생하고, 그에 맞춰 대응(후발 대응)한다면 지금보다 훨씬 많은 사망자가 발생할 때 심각한 상황이 초래된다. 이러한 위기 상황 발생 전에 대응체계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발생 시 인력, 시설, 의약품, 의료장비 등 보건의료자원을 통합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참고 자료

제7기(2019_2022년) 남양주시 지역보건의료계획
남양주시청, 남양주 인구조사, https://www.nyj.go.kr/main/1, 2023.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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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보건소, 보건사업, https://www.nyj.go.kr/main/1671, 2023.7.12
안옥희 외 공저, 지역사회간호학, 현문사, 2020
장영은, 윤오순 공저, 지역사회간호학 실습 지침서, 현문사, 2023
국가통계포털 통계청, 흡연율, https://kosis.kr/index/index.do, 2023.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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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수, 신영석, 황도경, 김경하. (2011) 보건의료분야 인센티브제도 도입방안.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사회연구원.
최슬기 외. (2021) 건강인센티브제도가 지역주민의 건강생활실천 제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신미자 외, (2022년), 간호관리학, 수문사
코로나 시대 보건의료환경변화 http://news.kdha.or.kr/news/articleView.html?idxno=9947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https://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2/06/29/2022062900066.html
코로나 이후 통합보건의료자원관리시스템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61842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의료계 풍경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26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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