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1.1.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
1.2. 준거참조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
2.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교육적 활용
2.1. 규준참조평가의 활용 사례
2.2. 준거참조평가의 활용 사례
3. 규준참조평가 사례 분석
3.1. 평가방법의 종류
3.2.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3.3.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
4. 준거참조평가 사례 분석
4.1. 평가방법의 종류
4.2.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4.3.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
5. 면접법의 개념 및 유아교육 적용 사례
5.1. 면접법의 개념
5.2. 유아교육에서 면접법 적용 사례
5.2.1. 검사 목적
5.2.2. 검사 실시 과정과 절차
5.2.3. 검사 결과
5.2.4. 검사 실시의 장점과 단점
5.2.5. 검사 실시의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1.1.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규준참조평가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동일한 평가를 받은 다른 학습자들과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 평가에서는 학생이 얼마나 잘했는지를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집단 내 다른 학생들과의 비교를 통해 결정한다. 예를 들어, 같은 시험을 본 학생 중 상위 몇 퍼센트에 해당하는지를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하며, 결과는 주로 백분위, 등급, 석차 등의 형태로 제시된다. 규준참조평가는 주로 학생 간의 변별력 확보를 목적으로 하며, 대규모 집단에서 학습자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할 때 유용하다. 규준참조평가는 객관성과 비교 가능성이 높은 장점이 있지만, 학습자의 절대적 성취 정도를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또한 지나친 경쟁을 유도하고 학습의 내재적 동기를 저해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
1.2. 준거참조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
준거참조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준거참조평가란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미리 설정된 교육 목표나 성취 기준에 비추어 절대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 평가는 다른 학생들과의 비교보다는, 개인이 학습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를 확인하는 데 초점을 둔다. 따라서 각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성과를 기준에 따라 점검할 수 있고, 학습자의 강점과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준거참조평가는 단원평가, 수행평가 등과 같이 개별 학습자 중심의 지도와 피드백을 제공하는 교육 현장에서 주로 활용된다.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자의 절대적 성취 수준을 파악하여 개별 학습자의 성장을 중시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는 다른 학습자와의 비교가 아닌 사전에 설정된 기준에 따라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규준참조평가와 구별된다.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자에게 보다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 동기를 유도하는 등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2.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교육적 활용
2.1. 규준참조평가의 활용 사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대표적인 규준참조평가이다. 수험생의 점수는 절대적 기준이 아닌, 같은 시험을 치른 모든 수험생 간의 상대적 위치를 기준으로 평가된다. 이 시험은 전국적으로 동일한 문항으로 실시되며, 수험생 간의 변별력을 확보해 대학 입시에 활용된다. 성적은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으로 표현되며,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진학 여부나 학과 배치를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이처럼 규준참조평가는 집단 내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선발·배치에 유리하다. 또한 대규모 집단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지나친 경쟁을 유도하고 학습의 내재적 동기를 저해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보다 시험 점수 중심의 학습을 조장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2.2. 준거참조평가의 활용 사례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미리 설정된 교육 목표나 성취 기준에 비추어 절대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는 다른 학습자들과의 비교보다는 개인이 학습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를 확인하는 데 초점을 두는데, 단원평가, 수행평가 등과 같이 개별 학습자 중심의 지도와 피드백을 제공하는 교육 현장에서 주로 활용된다.
초등학교 수학과에서 실시되는 단원평가는 준거참조평가의 사례이다. 이 평가는 학생들이 해당 단원의 학습 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된다. 예를 들어 "3자리 수의 덧셈을 할 수 있다"는 목표를 기준으로 학습 활동 후 평가가 이루어지며, 결과는 "충분히 달성", "부분적으로 달성", "미달성" 등의 절대적 성취기준으로 제공된다. 이 평가 결과는 학생의 이해도를 파악하고 개별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활용된다.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자 개별의 성장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지므로, 학습자에게 보다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 동기를 유도하는 등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참고 자료
김희태, 유지은(2024), 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화영·권승아·김한나·명준희·김수환(2025), 교육평가, 양서원
김이영·김미진 외 1명(2023), 교육평가, 양성원
황해익(2022),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김대현(202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희태, 유지은(2024), 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화영·권승아·김한나·명준희·김수환(2025), 교육평가, 양서원
김이영·김미진 외 1명(2023), 교육평가, 양성원
황해익(2022),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김대현(202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