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와 알리바바의 디지털 전환 성공 요인 분석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지멘스와 알리바바의 디지털 전환 성공 요인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업의 디지털 전환 필요성
1.2. 연구 목적 및 방법

2. 지멘스의 디지털 전환 사례
2.1. 지멘스 기업 소개
2.2. 지멘스의 디지털 전환 과정
2.3. 지멘스 디지털 전환의 성공 요인

3. 알리바바의 디지털 전환 사례
3.1. 알리바바 기업 소개
3.2. 알리바바의 디지털 전환 전략
3.3. 알리바바 디지털 전환의 성공 요인

4. 국내 기업의 디지털 전환 사례
4.1. 택배 산업의 디지털화
4.2. 종합 전산시스템 도입

5. 결론 및 시사점
5.1. 디지털 전환의 핵심 성공 요인
5.2. 국내 기업의 디지털 전환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의 디지털 전환 필요성

기업의 디지털 전환 필요성은 매우 크다. 오늘날 기술의 발달로 인해 디지털 기술이 기업의 모든 부문에 걸쳐 융합되고 있다. 더 이상 기존의 전통적인 사업 방식만으로는 기업이 생존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디지털 기술의 적극적인 도입으로 기업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전환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디지털 전환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으며, 기업은 이를 통해 미래 시장을 선점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나갈 수 있다.


1.2. 연구 목적 및 방법

이 보고서의 목적은 독일 기업 지멘스와 중국 기업 알리바바의 디지털 전환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그들의 성공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국내 기업의 디지털 전환 사례도 함께 살펴봄으로써 국내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와 사례 분석을 수행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과 성공 요인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마련하였고, 사례 분석을 통해 지멘스와 알리바바의 디지털 전환 과정과 성공 요인, 국내 기업의 디지털 전환 사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종합하여 디지털 전환의 핵심 성공 요인을 도출하고, 국내 기업의 디지털 전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지멘스의 디지털 전환 사례
2.1. 지멘스 기업 소개

지멘스는 1847년에 설립된 독일계 다국적 기업이다. 이 회사는 세계 최초로 발전기와 대륙 간 전신망 같은 주로 하드웨어를 개발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으로 존재해왔다. 물론 2006년에는 뇌물스캔들이 터지며 지멘스는 창사 이래 최대 위기에 봉착하는 여러 가지 우여곡절을 겪기도 하였고 이로 인한 손실은 우리나라 돈으로 2조원에 달할 만큼 상당히 컸다.

이러한 지멘스는 다시 회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보는 인식이 대부분이었지만, 이러한 끝없는 추락에 빠졌던 기업이 2011년 시스템 인프라 분야에서 986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940억 달러를 기록한 GE를 추월하며 글로벌 업계 1위를 차지한 것이다. 지멘스가 성공하게 된 이유는 이길 수 있는 사업에만 주력하여 집중했다는 점이다. 지멘스는 무거워진 몸집을 가볍게 하기 위해 1,2위를 차지할 수 있는 사업에 집중투자를 하였다.

이를 위하여 반도체 사업 외에 구리선이나 기관차 등 모두 30여개의 제조 산업에서 철수하였다. 특히 2005년에는 당시 세계 6위 였던 핸드폰 사업도 접었고 6%에 가까운 이익을 내던 자동차 부품 사업도 2007년 매각하기에 이른다. 이렇게 여러 제조업에서 철수한 지멘스는 소프트에어 산업을 시작하게 된다. 지멘스는 설계-생산 통합화와 디지털화를 위한 여러 가지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2.2. 지멘스의 디지털 전환 과정

지멘스는 뇌물스캔들에 연루되면서 상당한 피해를 입게 되었고 전통 제조업 분야의 사업도 경쟁력이 약화되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멘스는 과감하게 새로운 사업 분야에 집중 투자하게 된다. 이 분야가 바로 제조업을 디지털화 하는 분야의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사업화하는 것이다. 지멘스는 여러 개의 글로벌 경쟁력이 없는 사업은 과감하게 포기하고 자사가 정말 잘할 수 있는 1-2위를 달성할 수 있는 사업에 전념하게 된다. 특히 제조부문 S/W역량 강화에 엄청난 노력을 하게 된다. 경영정보화시스템이 제조시스템을 육성한 사례이며, 지멘스는...


참고 자료

의사결정과 정보시스템, 동일출판사, 조석환, 2011
중국의 B2B 무역 e-마켓플레이스 신뢰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유형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정용균,이경,김명수, 2010
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지멘스’
로버트 제이콥스. (2022). 생산관리. 한경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