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문해교육의 역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문해교육의 개념 및 역사
2.1. 문해의 정의와 범위 변화
2.2. 국내 문해교육의 역사
3. 한국의 문해교육 정책과 사업
3.1. UNESCO의 문해교육 및 성인기초교육사업
3.2. 성인문해교육 지원 정책
3.3. 평생교육법과 학력인정제도
4. 문해교육의 사회적 의미와 과제
4.1. 문해와 자아존중감
4.2. 문해교육의 실천 방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문해는 단순한 언어나 문자에 대한 이해를 넘어, 인간사회에서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성인들의 기초교육 의미로 접근해야 한다. 한국 성인 문해 교육의 현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문해 교육의 시대적 발전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2. 문해교육의 개념 및 역사
2.1. 문해의 정의와 범위 변화
문해는 단순히 언어나 문자에 대한 이해를 다루는 차원을 넘어서 인간사회에서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성인들의 기초교육 의미로 접근해야 한다. 오늘날 대한민국 사회에서 문해 능력이라는 것은 단순히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 아니며, 모든 교육의 토대로써 건강한 사회생활을 누릴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능력을 인식하게 되었다. 문해 능력을 갖추는 일은 교육받을 수 있는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전제이고, 빠른 사회 변화 속에 살아가는 현대인이라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이다. 유네스코는 1946년에 문해 교육을 주요한 의제로 삼았고, 이후 1947년 기초교육보고서를 내놓으며 기초교육 진흥의 한 분야로써 성인 문해 교육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때 유네스코는 성인 문해 교육을 특별한 방법과 내용의 규정 없이 단순한 읽고 쓰기와 셈법 능력으로 습득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즉 초기 문해 능력은 기초적인 문자 해득 능력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이 주요한 사업이었고 '문맹자' 수를 줄이고자 하는 것이 목표였다. 이후 유네스코는 1948년 12월 10일에 세계 인권 선언을 통해서 모든 사람이 교육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선포했고, 서인의 기폭 교육은 정부가 먼저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하게 되었다. 1960년에 들어와서 유네스코는 사회경제적 발전과 연계하여 인간이 안정적 직업 생활을 할 수 있는 기초 직업 능력 및 계산 능력 같은 생산성을 향상하는 데 필수적 능력을 문해 능력이라고 간주했다. 그래서 문해 능력의 개념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일고 쓰기 및 셈법에서 벗어나 사회경제적인 활동을 이루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으로 확장 이해하게 되었고 이것은 '기능 문해'라고 이름 지어졌다. 이때 유네스코는 1966년을 시작으로 5년간 세계문해 교육실험 사업을 실행하고, 사회경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업을 추진하기도 했다. 이것은 1970년대 중반에 종료되었으며 이것을 통해 유네스코는 문해 교육에 있어서 '기능 문해'와 사회경제적인 보상 간의 관계가 직접 증명되는 것의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즉 기능 문해만 해결되면 자동으로 사회경제적인 상황 변화가 초래된다는 전제에 대해서 의심하게 된 것이다. 1990년대 유네스코는 '국제 문해의 해'를 맞이하여 '모든 이를 위한 교육 세계 선언'을 공표하였고, 이것을 통해서 문해 교육은 '알기 위한 학습', '행하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 '함께 살기 위한 학습' 의 개념을 표방하게 되었다. 이것은 이전까지 사회경제적 활동 기초 능력의 개념에서 벗어나 국가 주체적 시민 혹은 사회고서 우안으로서 존재하기 위한 기초적 능력을 확대되는 계기가 된 것이다. 이러한 사회 구성원으로 존재하기 위한 문해는 '비판 문해'로 이름 지어졌고, 이에 대표적인 인물은 프레이리다. 프레이리는 문해 교육방법의 핵심에 대해서 의식화라고 바라보았으며 학습자가 사회에 대해서 비판의식을 키우고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중요한 관점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2.2. 국내 문해교육의 역사
우리나라 문해교육의 역사는 개화기 시대부터 시작되었다. 개화기에는 독립 협회를 중심으로 민권 문제가 주목받으면서 민간단체가 주도하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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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 [한국 성인 文解교육의 발전과정과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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