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바람직한공동체를위한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공동체 의식의 중요성
1.2. 사회 변화와 공동체 의식 약화
2. 바람직한 공동체를 위한 방안
2.1. 기부문화 활성화
2.2. 공교육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2.3. 전통문화 계승
3. 통합교육을 통한 학급 공동체 형성
3.1. 통합학급의 물리적 환경 구성
3.2. 협력수업을 통한 놀이 지원
3.3. 개별화교육 지원
3.4. 보조인력 활용
3.5. 장애이해 교육 자료 구비
4. 학급 공동체 형성을 위한 전략
4.1. 경쟁 심볼 제거
4.2. 통합적 언어 사용
4.3. 성취에 대한 관심과 격려
5. 결론
5.1. 통합교육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5.2. 교육 환경 개선의 필요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공동체 의식의 중요성
공동체 의식의 중요성이다. 공동체 의식은 우리 사회를 더 밝고 희망적인 사회로 변화시킬 수 있는 매개체이자 사회 연대감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최근 한국 사회는 외국인 이민자 유입, 사회 양극화 심화,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확산, 물질주의 등으로 공동체 의식이 점점 약화되고 있다. 이에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여 더욱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공동체 의식은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와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를 함양하고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1.2. 사회 변화와 공동체 의식 약화
최근 한국사회는 외국이민자의 유입, 사회양극화 확대,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의 범람, 물질만능주의 등으로 공동체 의식이 갈수록 약화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공동체 의식이 저하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공동체 의식은 우리사회를 더 밝은 사회로 만들고 사회연대감을 강화시키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최근 이러한 공동체 의식이 약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외국이민자의 유입, 양극화 심화,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의 확산 등이 공동체 의식 약화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 변화에 대응하여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2. 바람직한 공동체를 위한 방안
2.1. 기부문화 활성화
사회적 빈곤층의 정상화 및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부자들이 나서서 기부를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아울러 기부문화 확산을 통해 사회복지기관은 복지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효과적으로 마련할 수 있고, 이는 결국 사회적 빈곤층의 정상화에도 실제적 도움이 된다.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 빈부격차가 심화되고 있고 이에 사회적 빈곤층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사회적 빈곤층은 상대적 박탈감으로 사회에 통합되는데 큰 어려움이 있고 이에 사회적으로 공동체 의식이 더욱 낮아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부자들의 기부를 통해 사회복지기관이 복지사업을 펼칠 수 있는 재원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빈곤층의 정상화를 이뤄내는 것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 기업인들의 기부문화가 활성화되면 공동체 의식 함양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기업에서 나오는 기부금은 사회복지기관의 복지사업 재원으로 활용됨으로써 사회적 빈곤층의 자립과 생활안정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개인 기부자들의 기부 참여도가 늘어나면 이웃과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배려심이 높아져 공동체 의식 함양에 기여할 것이다.
기부문화 확산을 통한 사회복지 재원 마련과 사회적 빈곤층의 정상화는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핵심 방안이라 할 수 있다. 정부와 기업, 개인의 자발적인 기부 참여를 이끌어내고 이를 통한 복지사업 강화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노력이 뒷받침된다면 우리 사회의 공동체 의식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2.2. 공교육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우리나라 공교육은 입시 중심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입시 중심 교육은 공동체 의식 함양 교육이 아닌 타인과 경쟁하여 이기는 교육이라는 점에서 오히려 공동체 의식 함양에 악영향을 미친다. 공교육이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를 학생들에게 전수하는 등 이른바 공동체 의식 함양 교육으로 교육적 패러다임을 전환한다면, 공동체 의식도 어렵지 않게 높아질 수 있다.
공교육은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학생들 간 협력과 배려의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를 내재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공교육은 다음과 같은 방안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첫째, 협동 학습, 프로젝트 기반 학습 등 학생들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수업 방식을 도입한다. 둘째, 봉사활동, 봉사학습 등 타인과 지역사회를 배려하는 활동을 강화한다. 셋째, 공동체 의식과 관련된 교과목 및 교육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확대한다. 넷째, 또래 멘토링, 동아리 활동 등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한 공동체 활동을 활성화한다.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공교육은 학생...
참고 자료
사회복지개론 권육상, 신상수 외 3명 저 | 공동체 | 2010.02.27.
강영실,장애인복지의 이해, 신정, 2016
강영심 외, 통합교육, 학지사, 2005.
김광웅, 장애영유아통합교육, 범함사, 2001.
신현기,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학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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