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임산부 배려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임산부 배려석의 필요성
1.2.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임산부 배려석 제도
2.1. 배경 및 도입 과정
2.2. 현황 및 운영 실태
3. 임산부 배려석 제도에 대한 찬반론
3.1. 찬성 논거
3.1.1.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3.1.2. 임산부의 신체적 특성 고려
3.1.3. 저출산 문제 해결에의 기여
3.2. 반대 논거
3.2.1. 성차별 및 역차별 우려
3.2.2. 비워두기와 비켜주기의 갈등
3.2.3. 사회적 약자에 대한 균형적 접근 필요
4. 임산부 배려석 제도의 개선 방안
4.1. 시각적 효과를 통한 인식 개선
4.2. 기술 및 디자인을 활용한 활성화
4.3. 다양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확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임산부 배려석의 필요성
임산부는 사회적 약자 중 하나로, 한 생명을 10개월간 임신해야 하는 보호받아야 할 존재이다. 이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신체적 특성상 상당한 불편을 겪게 되는데, 임산부 배려석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임신 중 체중 증가와 신체 활동 저하로 인해 만삭의 임산부가 서서 지하철을 이용하기는 매우 힘든 상황이며, 출퇴근 시 임산부가 겨우겨우 몸을 비집고 들어가야 하는 경우 큰 위험에 처할 수 있다. 또한 임산부의 유산 위험과 심각한 입덧 등을 고려할 때 이들을 위한 별도의 배려석은 필수적이다. 더불어 임산부에 대한 배려와 보호는 저출산 문제 해결에도 일정 부분 기여할 수 있다. 출퇴근 시에도 안전하고 편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은 향후 출산 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임산부 배려석은 임산부라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신체적 특성 고려, 그리고 인구 문제 해결 차원에서 그 필요성이 인정된다.
1.2. 연구의 배경과 목적
임산부는 저출산이 심화되고 있는 현재 사회에 특히 배려 받아야 할 교통약자이다. 보건복지부가 2016년 임산부의 날을 맞아 실시한 조사 결과, 임산부 10명 중 4명은 좌석양보 등의 배려를 받은 적이 없었다. 서울메트로가 2013년 12월 도입한 임산부 배려석은 전체 좌석의 5%에도 못 미치는 수치지만 끊임없는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에 임산부 배려석의 효용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현행되거나 시도되었던 계획사업들을 바탕으로, 시각적 효과를 통해 이끌어낼 수 있는 실현 가능한 해결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임산부는 영양섭취 과다와 신체활동 저하로 과체중과 비만에 더 쉽게 노출될 수 있으며, 이는 내과적 질환으로 발전해 태아의 건강 또한 위협할 수 있다. 따라서 임산부에게도 신체활동이 필요하며 지하철이 보편적인 교통수단으로 이용된다. 직장인 여성들 또한 임신 후 출산 휴가를 내기 직전까지 회사에 출퇴근하기 때문에 지하철 이용이 불가피하다. 이와 같은 타당성에도 불구하고 혼잡한 지하철 내에서 임산부 배려석이 비워져 있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 이전의 임산부 배려석에 대한 인지도와 참여도가 현격하게 낮아, 디자인을 개선하여 '핑크카펫'이라는 이름으로 2016년 10월까지 모두 교체하였다. 덕분에 임산부 배려석에 대한 인지도가 확연히 상승했지만 배려에 대한 시민들의 참여는 부족한 실정이다.
2. 임산부 배려석 제도
2.1. 배경 및 도입 과정
일반적으로 "교통약자"라 함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자, 어린이 등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자를 말한다. 임산부는 저출산이 심화되고 있는 현재 사회에 특히 배려 받아야 할 교통약자이다. 보건복지부가 2016년 임산부의 날을 맞아 실시한 '임산부배려 인식 및 실천수준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임산부가 '임산부로 배려 받은 경험'은 59.1%로 임산부 10명 중 4명은 좌석양보 등의 배려를 받은 적이 없다. 서울메트로가 지난 2013년 12월 도입한 임산부 배려석은 전체 좌석의 5%에도 못 미치는 수치지만 끊임없는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2014년부터 2016년 9월까지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에 접수된 임산부 배려석 관련 민원은 339건이다. 임산부 배려석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다는 민원이 주를 이루지만 운영 자체에 문제를 제기하는 민원도 있다. 노약자석에 노인만 앉을 수 있다는 인식을 먼저 바꾸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2.2. 현황 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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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최병로. <대중교통이용 교통약자 통행특성에 관한 연구>. 공학석사 학위논문, 인천대학교, 2009.
임희진, 서상훈, 임지애, 남상남. <임산부들의 신체활동이 내당능 장애와 혈중 염증지표에 미치는 영향>. ≪운동과학≫, 18권3호(2009) : 409~418.
오희경, 김주용. <임산부 배려 엠블럼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임산부의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논문, 숭실대학교, 2016.
오희경. <빛을 활용한 배려: 임산부 LED 엠블럼의 효과 연구>. ≪감성과학≫, 19권4호(2016) : 33~40.
서울 지하철 ‘임산부 배려석’ 도입 2년… “핑크석 아무나 앉고 아예 없는 열차 많아”. 동아일보. 2016.11.21. .
노약자석에 앉았다고…임산부 폭행한 70대 체포. 헤럴드경제. 2016.9.29.
보건복지부. <임산부배려 인식 및 실천수준 만족도 조사> 조사대상 총 8,007명. 조사기간 : 2016.8.24.∼9.8. 조사기관 : 인구보건복지협회.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