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비자 트렌드와 신소비자 집단의 유형에 대해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소비자 트렌드
2.1. 소비자 트렌드의 정의와 특성
2.2. 소비자 트렌드의 변화 과정
2.3. 소비자 트렌드 예측의 중요성
3. 신소비자 집단의 유형
3.1. 정보공유형 신소비자
3.2. 정보참여형 신소비자
3.3. 제품응용형 신소비자
3.4. 제품경험형 신소비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소비자의 패턴 분석은 기업이 경영을 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정보처리 과정, 결정과정 등을 이해하여 정확한 타겟팅을 해야 한다. 개인의 특성과 심리, 사회문화적 요인, 상황적 요인에 따라 소비자의 선택이 달라지므로 이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시장 분석을 통해 시장의 규모와 특성을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소비자 트렌드와 신소비자 집단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소비자 트렌드
2.1. 소비자 트렌드의 정의와 특성
트렌드란 특정의 것을 움직이고자 하는 방향성이나 장기적인 변화의 경향성을 의미한다. 보통 5-10년을 주기로 변화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소비자 트렌드는 일정 기간 동안 나타나는 특정한 소비 패턴 또는 소비 행동의 패턴이다. 사회·문화적 요인과 자본주의,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소비자 트렌드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 트렌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첫째, 해당 시대상과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가치관이 반영되어 나타난다. 둘째, 생명체와 같이 탄생부터 소멸의 과정을 거치며, 초기에 생성되어 점차 성장하다가 어느 순간부터 정체하고 서서히 또는 가파르게 쇠퇴하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생명체와 달리 시간이 지난 후 다시 나타나는 주기성을 보이기도 한다. 셋째, 한 시대의 사회, 경제, 문화 등을 포괄하면서 동시적으로 나타난다.
2.2. 소비자 트렌드의 변화 과정
오랫동안 기업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해왔다. 과거에는 제품 판매를 위해 소비자를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19세기 산업혁명 이후 대량생산이 가능해져 더 많은 사람들이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단순히 자신의 필요에 의해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강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며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정보화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에 소비자들은 이성과 감성을...
참고 자료
“소비자와 함께 만들어라”, 박현아 기자, 광주드림, http://www.gjdream.com/news/articleView.html?idxno=625405
“소비자를 찐팬으로 만드는 마케팅” 이승윤의 『커뮤니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 출간, 안상현 기자, 한국강사신문, https://www.lecturer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6463
소비자심리학, 2015
트렌드란 무엇인가, 김영기, 감탄 타임즈, 2013
소비트렌드가 웰빙식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강현진, 호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8
소비자 심리학, 강의안
김정구, 오준환, 이우헌(2010), 세계 일류들의 마케팅 관리, 율곡출판사
소비자심리학, 양윤 저, 학지사(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