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문학의 갈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문학 개론
1.2. 문학 갈래의 정의와 분류
2. 본론
2.1. 서사시의 의미
2.2. 서사시 작품 소개 - 길가메시 서사시
2.3. 서사시의 특성과 한계
3. 결론
3.1. 서사시의 시가 문학으로의 성립 가능성
3.2. 서사시의 다른 장르로의 성립 가능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문학 개론
문학은 다양한 형태와 갈래로 발전해왔다. 문학은 유려한 언어 표현을 통해 인간의 삶과 정서, 사상을 반영하는 예술 장르이다. 문학의 갈래는 서정시, 서사시, 드라마 등으로 나누어진다. 이 중 서사시는 국가와 민족의 발흥기에 영웅이나 신(神)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를 장중한 서사로 표현한 작품이다. 서사시는 민족의 정신적 지주가 되는 영웅적 인물의 업적을 노래하며, 세계관과 가치관을 보여준다. 특히 고대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길가메시 서사시"는 대표적인 서사시로 손꼽힌다. 이 서사시는 기원전 2800년 경 수메르인들에 의해 기록되어 전해지는데, 당시 왕이었던 길가메시의 모험과 업적을 다루고 있다. 서사시는 시대와 민족을 초월하여 여전히 문학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1.2. 문학 갈래의 정의와 분류
문학 형식이란 문학을 정의하는 제도이다. 제도로서 문학이란 개별적 작가의 규제를 할 수도 있고 반대로 작가의 규제를 받기도 하면서 여러 가지 형태로 정립되고 분화되어 왔다. 이러한 것들을 다른 말로 장르라고 할 수 있다. 프랑스에서 생겨난 이 말은 종류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학술적으로는 특정한 작품의 속에서 나타나는 특별한 구조나 운율과 같이 외적인 주제와 형식 및 독자를 대하는 태도와 같은 것들을 전체적으로 포괄하고 있는 내적인 형식에 기본으로 하여 문학 작품을 분류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더하여 문학으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현상들을 객관적으로 분류해 보고자 생겨난 여러 가지 분류의 원칙에서부터 갈래라고 하는 독자적인 문학연구 방식이 발생하였다. 문학적 기본 형식이란 문학적인 의사소통의 가장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유형으로 이해되고 있으며, 이러한 유형들이 하위의 여러 가지 역사적인 갈래로 형상화 되고 구체화 되고 있다. 역사적 갈래라는 것이 공간과 시간에 연결되고 있는 문학적 의사소통 도구로 활용되는 것과 비교하면 문학적 기본 형식이란 ...
참고 자료
30년前 번역한 ‘삼국지’… 그 인세가 생활비 될 줄 몰랐다, 조선일보, 백수진, 2020.03.27.
장르 (문학비평용어사전, 2006. 1. 30., 한국문학평론가협회)
서사시 [epic, 敍事詩]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서사시 (문학비평용어사전, 2006. 1. 30., 한국문학평론가협회)
길가메시 서사시 [Gilgamesh] (판타지 백과, 바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