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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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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유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편의점 유통
1.1. 시대적 변화와 편의점 유통
1.2. 편의점 유통의 특성

2. 신선 편이 농산물과 신선 편의 식품
2.1. 신선 편이 농산물과 신선 편의 식품의 개념
2.2. 신선 편이 농산물과 신선 편의 식품의 유사점과 차이점
2.3. 신선 편이 농산물과 신선 편의 식품의 제품 사례 및 설명

3. 유통전략 사례 분석
3.1. 국내 'No Brand'의 유통전략 성공사례
3.2. 해외 'Amazon'의 유통전략 성공사례

4. 결론
4.1. 유통 혁신의 핵심 요인
4.2. 지속 가능한 유통 전략의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편의점 유통
1.1. 시대적 변화와 편의점 유통

과거에는 식품을 얻기 위해서 많은 노력이 필요하였으나 현대에는 기술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건강과 영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이 식품 정보에 매우 민감해졌다. 이렇듯 다양한 식품 상품이 출시되는 현대 사회에서 소비자들은 어떤 식품을 선택하고 소비할지가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이를 돕기 위해 식품 표시제를 의무화하여 소비자가 식품의 영양소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건강과 안전, 삶의 질을 중시하는 웰빙 소비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의류, 생활체육, 주택, 식품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건강과 안전을 강조하는 웰빙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한편 소비자들은 시간이 돈이라는 인식 아래 간편성을 추구하는 편의 중심 소비 행태를 보이며, 편의점, 가공식품, 즉석식품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개인의 가치관과 신념을 드러내는 가치 소비 성향도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이 소비자들의 관심사와 구매 행태가 변화함에 따라 기업들은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이에 대응하고 있다.


1.2. 편의점 유통의 특성

편의점은 늘 바쁜 현대인들의 생활에 편리함을 제공하는 중요한 소매채널이다. 편의점은 시간 제약이 많은 고객들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된다. 편의점은 주 24시간 운영되어 언제든지 필요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점포 내 상품구색을 최소화하고 주요 생필품을 중심으로 선별적으로 구비한다. 또한 점포 면적을 작게 유지하여 좁은 공간에서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편의점은 최소한의 주차 공간만을 확보하고, 배송 및 입고 시간대를 조정하여 효율적인 물류 관리체계를 갖추고 있다. 편의점의 이러한 특성은 빠른 생활 속에서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상품을 신속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객의 편의성을 극대화시킨다. 이처럼 편의점은 짧은 시간 내 필요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고객 맞춤형 유통채널로서 현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유통형태라고 할 수 있다.


2. 신선 편이 농산물과 신선 편의 식품
2.1. 신선 편이 농산물과 신선 편의 식품의 개념

신선 편이 농산물은 신선한 상태로 본래의 식품 특성을 가지며 절단, 세척, 위생 포장 과정을 거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농산물이다. 신선 편이는 영어로 'FRESH-CUT'로 표현되며, 신선한 상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신선 편이 농산물은 소비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세척, 손질, 포장 과정에서 농산물의 상태를 다시 검토할 기회가 있어 품질과 안정성이 확보된다. 또한 위생적인 시설에서 세척, 절단, 포장 작업이 이루어지며 포장재에는 상품 정보가 표기된다. 다만 원료가 가공과정을 거치므로 일반 과일이나 채소보다 품질이 빨리 변할 수 있다.

신선 편의 식품은 농·임산물을 세척, 박피, 절단 또는 세절 등의 가공공정을 거치거나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가한 것으로서 그래도 섭취할 수 있는 샐러드, 새싹채소 등의 식품을 의미한다. 따라서 신선 편의 식품은 전처리 및 가공 과정을 거쳐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는 농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신선 편이 농산물과 신선 편의 식품은 시장에서 혼재되어 통용되고 있지만, 식품의약안전처와 관련 기관에서 각각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신선 편이 농산물은 신선한 상태를 유지하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농산물을, 신선 편의 식품은 가공과정을 거쳐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2.2. 신선 편이 농산물과 신선 편의 식품의 유사점과 차이점

신선 편이 농산물과 신선 편의 식품은 시장에서 다소 혼재되어 통용되고 있지만, 식품의약안전처는 가공식품 분류지침에서 두 제품을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신선 편이 농산물은 신선한 상태로 본래의 식품 특성이 있으며 수확 후 절단, 세척, 위생 포장의 3단계 과정을 거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농산물이다. 반면, 신선 편의 식품은 농림산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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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search.naver?query=%EC%8B%A0%EC%84%A0+%ED%8E%B8%EC%9D%B4%EC%8B%9D%ED%92%88&searchType=&dicType=&subject=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소매업 (小賣業)]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30046)
두산백과 두피디아, 백과사전, 전문점[specialty store,專門店]
곽은경 (자유기업원 기업문화실장), 소매유통시장의 현황과 시사점, CFE Report No.4, CFE 자유기업원 , 2018. 1. 8
2023년 유통산업 전망 조사, 조주홍 기자,NEXT ECONOMY, 2023.01.05.
(https://www.nexteconom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283)
주영훈, 『2018 유통백서』, 유진투자증권, 2017
연선옥, 『비즈니스 모델 지속 혁신과 빠른 투자로 성공, 유럽·중국·인도 등 해외시장 부진은 위험요인』, 조선이코노미, 2017
송형석, 『세상을 집어삼키는 아마존 성공의 4원칙』, 한국경제, 2017
고승연, 『유통거인 이마트 ‘노브랜드 혁명’』, 동아일보, 2017
오린아, 『이마트』, 이베스트, 2017
송은지, 『이마트 노브랜드, 어떻게 소비자 선택을 받았나』, 인터비즈,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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