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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기능 예방과 관련하여 어떠한 정책이 있는지 그 내용을 조사하여 제시한 후 추가적으로 디지털 역기능을 예방에 필요한 것에 대한 개인의견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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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기능 예방과 관련하여 어떠한 정책이 있는지 그 내용을 조사하여 제시한 후 추가적으로 디지털 역기능을 예방에 필요한 것에 대한 개인의견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이버블링(Cyber Bullying)의 이해
1.1. 사이버블링(Cyber Bullying)의 정의와 배경
1.2. 사이버블링(Cyber Bullying)의 원인
1.3. 사이버블링(Cyber Bullying)의 문제점

2. 사이버블링(Cyber Bullying)에 대한 대책방안
2.1. 예방적 차원의 대안: 사이버블링에 대한 인식 제고
2.2. 사이버 윤리교육의 강화
2.3. 사이버블링에 대한 법적 처벌 제도화

3. 빅데이터의 등장과 활용
3.1. 빅데이터의 개념과 특징
3.2. 빅데이터 기술의 활용 사례
3.3. 빅데이터 기술로 인한 문제점과 해결책

4. 학교의 기능과 역할
4.1. 현대사회에서 학교의 기능과 역할
4.2. 생태체계적 관점에 근거한 학교사회복지
4.3. 다문화 가정 속 학교사회복지의 과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이버블링(Cyber Bullying)의 이해
1.1. 사이버블링(Cyber Bullying)의 정의와 배경

사이버블링(Cyber Bullying)이란 가상공간을 뜻하는 사이버(cyber)와 집단 따돌림을 뜻하는 블링(bullying)에서 생겨난 신조어이며, 사이버상에서 특정인을 집단적으로 집요하게 괴롭히는 행동이나 또는 그러한 현상을 의미한다"". 하지만 사이버블링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라, 정확한 정의와 범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여러 학자들의 의견이 갈리고 있다"".

사이버블링이 나타난 배경은 스마트폰의 보급 보편화와 인터넷의 발달로 나타났으며, 대개는 감정적인 부분에서 일어난다"". 예를 들어 재미 또는 장난, 상대방에 대한 분노와 같은 감정 등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배경 중에 가장 주된 배경은 중독성이다"". 과거 사이버블링을 겪은 피해자가 가해자로 바뀌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대부분 피해자가 자신에게 부당한 행동을 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공격하는데 대들어서"가 이유이고 그 심층 심리에는 한때 피해자로서 최하위 계급의 인간이 되었다가 또 다른 누군가를 짓밟아서 최하위에서 벗어났다는 쾌감 때문에 적극적으로 사이버블링에 참여하는 경우가 생긴다"".


1.2. 사이버블링(Cyber Bullying)의 원인

사이버블링(Cyber Bullying)의 원인은 사이버 공간이라는 장소의 특성에서 찾을 수 있다""

사이버 공간은 비대면성과 익명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이버 공간에서는 행위자들의 얼굴이 드러나지 않으며, 결과적으로 범죄자들은 비대면성에 기대어 보다 과격하고 대범하게 행동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사이버 공간에서 자신의 신분을 드러내지 않고 활동할 수 있으며 타인의 인적사항이나 ID를 도용할 수 있기 때문에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기가 어렵다""


1.3. 사이버블링(Cyber Bullying)의 문제점

사이버블링(Cyber Bullying)의 문제점은 어떤 특정한 장소에서만 국한되었던 과거의 왕따문제를 넘어서, 언제든지, 어디에 있든지 괴롭힘에 시달릴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전세계 누구에게나 피해자의 개인 정보 등이 노출 될 수 있고, 가해자가 익명으로 행해 질 수도 있기 때문에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기가 어렵고 가해자와 보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장난으로 생각할 수도 있어 가해자와 피해자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다는 점도 문제점이다. 예를 들어 단체 채팅방에 피해자를 초대한 후 욕설을 퍼붓는 행위와 피해자를 단체대화방으로 계속 초대하는 '카톡감옥' 과 같은 상황을 들 수 있다. 또한 사이버블링의 행위가 더욱 확산되면 커뮤니티 게시판에 피해자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 및 불법 사이트에 피해자의 신상정보를 노출 시키기도 하는데, 이렇게 온라인상에 올라온 잘못된 정보들은 수많은 사람들이 보고 불법으로 공유하기 때문에 완전 삭제가 어려우며, 짧은 시간에 광범위하게 확산된다. 그리고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터넷이나 핸드폰에 남겨진 정보는 지운다 해도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퍼트려지기 때문에 삭제가 어려우며, 이러한 행위가 확대되면 결과적으로 피해자들의 극단적 선택을 초래하게 된다.


2. 사이버블링(Cyber Bullying)에 대한 대책방안
2.1. 예방적 차원의 대안: 사이버블링에 대한 인식 제고

사이버블링에 대한 인식 제고가 예방적 차원의 중요한 대안이다. 실제로 사이버블링의 가해자들은 그저 단순한 장난 혹은 놀이 문화로 인식할 만큼 사이버블링의 심각성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사이버블링이 범죄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므로 그에 대한 반성이나 죄책감이 없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예방 방법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이버블링도 무거운 범죄라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실제로도 사이버블링 예방 및 방지를 위해 많은 기관들이 노력을 하고 있다. 전국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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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이터 시대 '개인신용정보' 위협 기승"(ETNEWS, 길재식)(2021)
박진서, 박경석, 이용호(2013). 『새로운 기술패러다임으로서 빅데이터: 쟁점과 과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네이버 지식백과] 빅데이터 활용 (빅데이터, 2013. 2. 25. 정용찬)
<경영정보시스템> 교안, 위더스 평생교육원, 2022.
유해숙·김영빈 공저(2015), 학교사회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주석진 외(2020),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구정화(2011), 청소년을 위한 사회학 에세이, 해냄
김미숙 외(2011), 다문화가족아동의 사회적응실태 및 아동복지서비스 지원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경현(2008), 학교사회복지-교육이 희망이라면, 월간복지동향
교육부 인터넷사이트 https://www.moe.go.kr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 http://www.kassw.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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