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빅데이터 산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빅데이터 산업의 개요
1.2. 빅데이터 기술의 등장 배경
1.3. 빅데이터의 활용과 효과
2. 빅데이터 활용 사례
2.1. 서비스 산업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2.1.1. Zip car
2.1.2. Hertz
2.2. 관광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2.2.1. 문화관광축제 분석
2.2.2. 신용카드 데이터 분석
2.2.3. 소셜미디어 트렌드 분석
2.2.4. 관광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3. 빅데이터 활용의 과제와 개선 방안
3.1. 국내 현황 및 문제점
3.2. 해외 사례와의 비교
3.3. 개선방안 모색
3.3.1. 공공-민간 협력 강화
3.3.2. 관련 법제도 개선
3.3.3. 기술 및 전문인력 육성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빅데이터 산업의 개요
빅데이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된 개인의 데이터들이 모인 거대한 집합체이다. 이러한 개인 데이터들은 서로 유사점과 차이점을 발견하며 새로운 의미를 생성해내고, 그 양이 방대할수록 더욱 유의미한 결과를 창출한다. 정보화시대와 스마트폰 시대를 거치며 개인 데이터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이렇게 쌓인 빅데이터는 추천과 제안의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빅데이터는 개인의 DB와 콘텐츠 정보를 기반으로 하며, 이를 머신러닝과 딥러닝 기술을 통해 분석하여 개인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에는 검색 내역, 소셜 정보, 블로그 내용, 클릭 패턴 등 다양한 활동 요소가 포함되며, 협업 필터링을 통해 유사한 성향의 개인을 대상으로 한 추천까지 가능하다.
1.2. 빅데이터 기술의 등장 배경
컴퓨터와 인터넷,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의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사람들은 디지털 환경 안에 무수히 많은 흔적을 남기고 있다. 이전에는 가게에서 물건을 살 때 현금 또는 카드 결제의 순간에 데이터가 기록되었으나 현재는 결재하지 않더라도 소비자가 어떤 상품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 얼마나 오랫동안 쇼핑몰에서 시간을 보냈는지 등의 정보도 데이터로 저장되고 있다. 거의 모든 우리의 생활이 디지털 환경에서 이루어지며, 은행, 증권과 같은 금융거래, 학습, 취미생활, 자료검색과 이메일 업무 등 하루의 대부분 시간을 PC나 스마트폰, 인터넷에 할애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과 기계, 기계와 기계가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사물 지능통신(M2M, Machine to Machine)도 확산되면서 디지털 정보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트위터(twitter)에서는 하루에 평균적으로 2억 건의 트윗이 생성되고, 유튜브의 하루 평균 동영상 재생 건수는 40억 회가 넘는다.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 규모는 10제타바이트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1제타바이트는 미국 의회 도서관 인쇄물의 1억 배에 달하는 용량의 정보이다. 민간뿐만이 아니라 공공 분야에서도 데이터는 지속해서 생성되고 있으며, 다양한 사회조사, 국세 자료, 의료보험, 연금 분야 등에서 데이터가 생산되고 있다. 특히 스마트워크가 본격화되면서 데이터 증가의 가속화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1.3. 빅데이터의 활용과 효과
빅데이터는 기업의 마케팅전략에서 광고 시장에 파고들고 있으며, 기업 차원에서 빅데이터의 효과적 활용과 관련한 많은 논의들이 진행되고 있다.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에 필요한 것, 빅데이터의 활용이 경영 전반에 미치는 영향, 효과적인 운용 및 경영을 위한 조직 및 인사 관리, 정보의 활용과 관련한 법률적 이슈 등이 그 예이다.
포스트와 에드미스턴(Post & Edmiston, 2014)은 빅데이터가 마케터가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고, 이용하는 방법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고 있다고 주장하였으며, 마이어-손버거와 쿠기어는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드는 비용보다 버리는 데 드는 비용이 더 커진 시대가 되었다고 지적하였다.
소비자에 대한 깊이 있고 광범위한 정보는 기업의 경영전반의 활동에 있어 그 어느 때보다 확신을 제공함을 의미하며, 지속적인 행동의 관찰을 통해 보다 설득력 있고 지속적인 기업-소비자 간 관계 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빅데이터는 거대한 용량의 데이터 처리에서 나아가 풍부한 데이터에 분석 기술의 발전이 더해져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가치 있는 정보를 의사 결정에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과 관련된다.
디지털 기기의 발달로 인한 수용자 행동 및 마케팅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및 빅데이터가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다는 인식이 늘어나면서 이를 주제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실증적 연구보다는 데이터의 활용 방법, 활용 분야, 그리고 활용을 위해 필요한 기업 인프라와 법적/환경적 이슈 등 개념적 연구들이 많은 편이다.
마케팅 분야에서 데이터에 기반한 분석 방법은 1900년대부터 개발되어 왔으며, 주로 통계학, 경제 수학 및 산업 공학을 적용하여 시장 상황의 관찰, 마케팅 인사이트 및 진단 모델의 개발, 그리고 마케팅 정책의 평가 분야 등에 적용되었다.
그러나 2000년 이후 온라인 데이터의 자동 저장이 가능해지면서, 데이터화(현상을 데이터로 만들 수 있는 능력)와 디지털화(대량의 저렴한 데이터 수집과 저장을 가능케 해 주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전환)를 통해 데이터 수집 비용이 크게 감소하였고, 데이터의 개인화 정도와 인사이트의 깊이가 크게 개선되었다.
여기에 컴퓨터 과학이 대규모의 역동적인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분석하는 새로운 방법론을 제공함에 따라 과거 처리가 불가능했던 데이터의 분석이 가능해졌다.
마케팅 분야에서 빅데이터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웨델과 캐넌(Wedel & Kannan, 2016)은 1) 탐색적 목적의 기술적인 데이터 요약, 2) 여러 변수들의 관계를 추정하는 진단적 탐색 모형, 3) 관심 있는 행동이나 결과에 대한 예측 모델, 4) 마케팅 재원 집행의 최적 수준을 규정하는 최적화 모형 등에 데이터가 활용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친타군타 등(Chintagunta et al., 2016)은 소비자 선택 모형, 소비자 평생 가치 평가, 새로운 상품 수요 예측, 마케팅 효과 평가,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 및 판촉, 그리고 브랜드 가치 평가 등을 빅데이터의 활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분야로 언급하였다.
종합해 볼 때 빅데이터는 마케팅의 의사 결정 분야에서 광범위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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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mium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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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읽는 새로운 언어, 빅데이터 / 조성준 저 / 21세기북스 / 2019
빅데이터 리더십 / 김진호, 최용주 저 / 북카라반 / 2018
빅데이터 - 4차 산업혁명의 언어 / 버나드 마 저 / 한고재 / 2017
빅데이터 분석의 국내외 활용 현황과 시사점 / 최재경 저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 2016
관광분야 빅데이터 활용사례 분석 / 오유라 저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2019
빅데이터 활용현황, 문제점과 대책 / 조하현 저 / KERI COLUMN 한국경제연구원 /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