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장학사 논술시험 예상문제와 정답
1.1. 서론
장학은 수업의 질 개선과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전문적 지도 조언으로, 학교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활동이다. 지금까지의 장학 활동은 현장 방문을 통한 대면 장학이 주를 이루어 왔으나, 장학 활동의 효율성 측면에서 적지 않은 문제점을 보여주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그 가능성이 탐색 되는 사이버 장학은 물리적 공간 대신 사이버 공간에서 컴퓨터 통신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장학으로, 방문 장학지도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장학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장학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1.2. 방문 장학지도의 문제점, 사이버 장학의 장점
방문 장학지도의 경우 장학지도의 효율성이 낮아 시간, 노력, 경비가 많이 소요되며 장학 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학교에 부담을 준다. 또한 사전 협의 단계에서 다양한 자료 제시의 어려움으로 인해 파급효과가 적고 현장의 문제 해결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한계가 있다.
반면 사이버 장학은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장학의 본래 목적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사이버 공간을 통해 장학지도의 파급효과를 증대시키고 시간, 노력, 경비를 절감하여 장학 활동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더불어 수평적 관계에서의 장학지도로 교사의 거부감을 감소시키고 장학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전환할 수 있으며, 평가 및 환류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1.3. 사이버 장학 적용 방안
도 교육청과 지역교육청에 사이버 장학실을 설치하고 운영한다. 각급 학교의 장학 활동 내용, 우수사례, 활용도 결과를 탑재하여 정보를 공유하게 하며, 각종 교육 정보와 개발자료 등을 탑재하여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질의 사항과 건의 사항을 자료실에 탑재하여 즉각적인 문제 해결을 도모한다. 아울러 공개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쌍방향 실명제를 원칙으로 하여 책무성을 강화한다.
학내망과 학교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직원연수, 교과협의회, 장학 활동 등의 계획 및 자료를 탑재하여 관심과 효율성을 높인다. 수업지도안과 교수-학습자료도 탑재하여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게 하며, 전자우편을 통한 문제 해결과 개선을 도모한다. 이를 통해 회의 시간을 단축하고 안내 사항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또한 교수-학습 컨설팅 그룹에 의한 사이버 장학의 가능성을 검토한다. 수업 장학을 희망하는 교사가 수업지도안을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