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기관 소개
지역아동센터 OO은 2000년 12월 20일에 개관과 동시에 급식비 지원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는 아동복지시설이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보호, 교육, 놀이, 오락, 지역사회 연계 등의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사회 내에서 아동의 보호와 건전한 성장 및 발달을 위한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2. 실습 목표 및 달성도
2.1.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이론 접목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이론을 접목할 수 있었다. 실습생으로서 아동들에 대한 관찰과 상담, 프로그램 진행 등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면서 사회복지실천의 이론과 기술을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었다.
먼저, 아동의 발달단계와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고자 노력했다. 아동복지 실천현장에서 만난 대부분의 아동들은 경제적 어려움과 가정해체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었다. 이들의 심리적 특성과 행동패턴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개별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에 대해서는 상담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방안을 모색하는 등 사례관리 기술을 적용해 보았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과정에서도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을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아동의 발달특성과 욕구에 적합한 교육 및 여가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그 과정에서 사회복지 실천모델, 교육방법론, 프로그램 기획 이론 등을 접목했다. 특히 프로그램 내용과 진행방식을 아동의 눈높이에 맞추고자 노력했고, 이를 위해 발달심리학과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다.
이처럼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습을 통해 실제 클라이언트인 아동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이론을 접목하고 활용할 수 있었다. 이는 향후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성을 갖추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경험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2.2. 대인관계 기술 향상
실습을 하면서 슈퍼바이저, 직원, 실습생들과의 원활한 대인관계 형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프로그램 선생님들, 기관의 직원들과 늘 눈을 마주치며 웃으며 인사하려 노력했고, 실습생들의 강점을 발견하여 격려하는 등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원활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동료와의 협력이 필수적이었는데, 실습동료들과 원활한 대화를 하며 서로의 역할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었다. 특히 실습동료가 담당하고 있는 클라이언트나 프로그램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원하는 등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 간의 협력과 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
한편 클라이언트인 아동들과의 라포 형성은 실습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다. 아동들이 실습생을 경계하고 쉽게 다가오지 않는 것을 경험하면서, 아동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하며 천천히 다가가는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