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태동기는 청소년육성제도의 등장과 초기의 발전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의 청소년육성제도의 특징을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이 시기의 개선점을 작성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태동기의 청소년육성제도
2.1. 청소년보호대책위원회
2.2. 청소년대책위원회
2.3. 청소년육성위원회
3. 태동기 청소년육성제도의 특징
3.1. 국가 주도의 청소년 정책
3.2. 규율과 통제 중심의 접근
3.3. 복지보다는 교육에 중점
4. 태동기 청소년육성제도의 문제점
4.1. 일방적인 교육 중심 접근
4.2. 청소년의 참여 기회 부족
4.3.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미흡
5. 태동기 청소년육성제도의 개선점
5.1. 청소년 참여 기회 확대
5.2. 청소년 복지 및 문화 지원 강화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 육성이란 청소년 기본법 상 "청소년의 활동을 지원하고, 청소년 복지를 증진하고, 사회여건과 환경을 청소년에게 유익하도록 개선하고, 청소년을 보호하여 청소년에 대한 교육을 보완함으로써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돕는 것"이다. 청소년 육성 제도는 이러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 마련한 정책적 틀로 장기간에 걸친 정형화된 패턴이다. 청소년 육성제도는 교육, 복지, 문화, 그리고 권리 보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소년을 보호하고 지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청소년 육성제도의 태동기는 청소년 육성제도가 처음 시작되고 발전된 시기로, 이 시기의 특징이 현재 청소년 정책이 방향성을 결정 짓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따라서 청소년 육성제도의 태동기에 대해 알아보고, 그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과 개선점을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2. 태동기의 청소년육성제도
2.1. 청소년보호대책위원회
청소년보호대책위원회는 1959년부터 1964년까지 청소년 범죄가 유래 없을 만큼 매년 증가하자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고 중대한 사항이 되었고, 청소년을 선도하고 보호하기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이 위원회는 국무총리 하의 자문기관으로서 청소년 전반에 대한 사항들을 심의하고 건의할 수 있었으며, 시행을 위한 관련 기관과 단체들에 협조, 연락과 조정을 담당할 수 있었다. 청소년보호대책위원회는 중앙위원회와 각 시/도 위원회, 각 시/군/구 위원회로 구성되었으며, 중앙위원회는 우범청소년선도대책, 청소년 비행 관련 연구심의, 각종 청소년 기념행사 관련된 심의 등을 진행하였고 청소년 복지와 청소년 회관과 같은 청소년 복리 시설 건립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지방 위원회는 그 실행을 위한 조직을 만들고 청소년 업무를 관장하였으며, 이 위원회는 한국 청소년의 성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 기구였다.
2.2. 청소년대책위원회
1977년에는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높은 경제성장에 힘입어 청소년대책위원회가 설립되었다. 여기서는 급격한 산업화로 인해 야기된 많은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청소년대책을 추진하였다. 청소년대책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여 대책실무위원회를 두어 추진을 이행하도록 하였다. 주요 활동으로는 청소년에 대한 통일안보와 국민정신교육을 강화하고 충효사상을 북돋고 국민교육헌장의 이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청소년의 윤리의식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특히 청소년 문제개선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하는 등 어느 때보다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다. 청소년대책위원회는 1977년에 발족되어 1988년까지 그 역할을 하였다.
2.3. 청소년육성위원회
1987년 청소년육성법이 제정된 후 1988년 청소년대책위원회를 발전적으로 해체하고 개편을 통해 청소년육성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이때부터는 청소년 선도와 보호의 정책에서 청소년 육성을 위한 영역들이 확장되기 시작하였다. 그 이후에는 청소년육성법이 폐지되고 청소년기본법이 시행되었다. 청소년 육성과 관련된 종합계획이 수립되었고 청소년 육성을 위한 시설의 설치 및 지원, 청소년 단체의 육성 및 지원, 청소년지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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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과 미래, 『청소년육성제도론』, 학지사, 2021
위더스 평생교육원 <청소년육성제도론> 교안
배규한(2014). 미래 청소년 보호의 바람직한 방향.
송건섭, 김명수(2006). 청소년복지정책의 변천과정과 결정요인. 지방정부연구, 10(3), 105-122.
이교봉(2009). 청소년의 역량 개발을 위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청소년문화포럼, 20, 172-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