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디다스S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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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디다스STP"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디다스 기업 현황 및 마케팅전략
1.1. 아디다스 기업 소개
1.2. 아디다스 시장 환경 분석
1.3. 아디다스 SWOT 분석
1.3.1. 강점(Strength)
1.3.2. 약점(Weakness)
1.3.3. 기회(Opportunity)
1.3.4. 위협(Threat)
1.4. 아디다스 STP 분석
1.4.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1.4.2. 목표고객선정(Targeting)
1.4.3. 포지셔닝(Positioning)
1.5. 아디다스 마케팅 믹스 4P 전략
1.5.1. 제품전략(Product)
1.5.2. 가격전략(Price)
1.5.3. 유통전략(Place)
1.5.4. 프로모션전략(Promotion)

2. 아디다스 미래전략 제언
2.1. 여성고객 확보 전략
2.2. 신시장 개척 및 확장 방안
2.3. 브랜드 차별화 전략

본문내용

1. 아디다스 기업 현황 및 마케팅전략
1.1. 아디다스 기업 소개

아디다스는 1924년 아돌프 다슬러와 루돌프 다슬러가 함께 설립한 '다슬러 형제 신발 공장 헤르초게나우라흐'로부터 시작되었다. 현재 아디다스는 글로벌 스포츠 의류 및 용품 브랜드로 발전하였다. 아디다스라는 브랜드 이름은 창립자인 아디 다슬러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으며, 나이키의 스포츠용품시장 독주를 막기 위해 과거와는 다른 친근하고 대중적인 스포츠 브랜드와 전문적 브랜드로서의 모습을 보이며 다시 재도약을 위해 달려가고 있다.


1.2. 아디다스 시장 환경 분석

2000년대 이후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졌다. 근로조건이 사회 전반적으로 개선되면서 사람들은 건강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 운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주말마다 일반인들이 생활체육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났고, 이에 따라 스포츠용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게 되었다.

야구, 테니스, 골프 등 전통적으로 접근성이 어려웠던 스포츠 종목들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스포츠용품들이 필요로 되었다. 이는 스포츠용품 기업인 아디다스에게 큰 기회가 될 수 있다. 축구와 농구의 경우 장비가 필요하지 않지만, 이러한 새로운 종목들은 장비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수익성 확보가 가능하다. 아디다스가 이 시장을 선점한다면 큰 전환점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기존에 가장 발달되어 있었던 생활체육 종목인 축구의 경우에도 구장의 건립과 접근성 향상으로 더 많은 조직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러닝 역시 매년 열리는 마라톤 대회에 참가자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처럼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전반적으로 높아지고 관련 인프라가 확충되면서 스포츠용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1.3. 아디다스 SWOT 분석
1.3.1. 강점(Strength)

아디다스는 세계 어디에 가더라도 그 매장을 볼 수 있으며, 운동선수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브랜드이다. 아디다스는 많은 스포츠스타들을 후원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스포츠스타가 아디다스 제품을 이용하는 것을 보는 것만큼 큰 홍보효과는 없다. 또한 아디다스의 제품은 여성고객의 취향에 맞는 클래식한 디자인의 제품들이 다수 포진해 있어 보다 폭 넓은 수요대상이 될 수 있다.


1.3.2. 약점(Weakness)

아디다스는 오너의 잦은 교체로 일관성 없는 기업전략과 직원들에게 혼선을 가져왔다. 본래 가족경영은 가족이 기업경영에 참여함으로써 효율적인 조직운영이 가능하도록 하는 의도를 갖는다. 하지만 아디다스의 경우 가족 간의 사업 목적성이나 조직운영 방식에서 의견차가 컸고, 이를 잘 해결하지 못한 채 가족이란 이유로 경영자의 위치를 물려받았고, 예상치 못한 죽음으로부터 기인한 최고경영자의 부재는 아디다스를 위기로 내몰았다. 또한 아디다스는 오너의 잦은 교체로 인해 일관성 없는 기업전략을 추진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직원들에게 혼선을 야기했다. 가족경영의 장점은 가족 간 긍정적인 시너지와 정서적 유대를 기반으로 한 효율적인 조직운영이지만, 아디다스의 경우 가족 간 의견 대립으로 인해 오히려 역효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처럼 아디다스는 경영진의 잦은 교체와 가족 간 갈등으로 인해 일관성 있는 기업전략 수립과 효율적인 조직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


1.3.3. 기회(Opportunity)

아디다스는 FIFA 공식파트너로서의 강점을 가지고 월드컵은 물론 올림픽 등 국제 행사에 공식 스폰서로서 보다 많은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 이를 통해 나이키와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고객층으로 여성이 떠오르고 있다. 그동안 사회진출과 활동에 무뎠던 옛날과는 달리 해가 갈수록 여성들의 사회진출과 권위상승, 그밖의 사회적 많은 활동으로 인해 스포츠 시장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스포츠에 여성들의 많은 참여는 새로운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을 요구한다. 에어로빅이나, 몸짱, 웰빙 등의 기회를 이용해 보다 많은 여성 수요층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1.3.4. 위협(Threat)

스포츠용품산업의 전반적인 대체재로서 닌텐도가 존재한다. 스포츠용품의 주 소비자인 청소년들이 집에서 닌텐도 게임하는 시간이 급증하면서 운동화, 스포츠의류 등의 매출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이처럼 이제는 스포츠용품산업과 게임 업체 등 이종업체 간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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