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르 시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르 시드와 고전주의적 특성
1.1. 고전주의 및 고전주의 문학에 대한 개관적 이해
1.2. 『르 시드』에 나타난 고전주의적 특성
1.2.1. 질서의 원리
1.2.2. 3일치의 법훈
1.2.3. 형식의 연마
1.2.4. 진실다움
1.2.5. 즐거움의 원칙(교훈주기와 즐거움 주기)
2. 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르 시드와 고전주의적 특성
1.1. 고전주의 및 고전주의 문학에 대한 개관적 이해
고전주의는 17, 18세기 프랑스, 영국, 독일 등에서 일어났던 문예운동이며, 고대 이후 서구사회의 문예를 일관되게 지배해 온 이성 중심의 문예사상이다. 라틴어 '클라시쿠스(classicus)'에서 유래한 '고전적(classic)'이라는 용어 속에는 '귀족'과 '최상급'이라는 계급과 가치 개념이 내포되어 있다. 따라서 고전주의 문학은 중산층의 사회 이념이 반영된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이 시대는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Cogito, ergo sum.)'로부터 이성과 논리중심주의의 전성시대를 예고하고 문학 또한 철학적 사고, 교훈성이 강조되는 경향을 띠게 된다. 이성을 중시 여기는 합리주의 정신을 바탕으로 부르주아들은 모든 사회제도와 문화예술에 이르기까지 현실적 삶과 인간을 합리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고자 했다. 따라서 그들은 전체 계층이 수긍할 수 있는 보편적인 질서와 규칙을 찾아내고 균형과 조화를 추구하면서 새로운 삶의 기틀을 만들어 가는 문학방법을 추구했다. 그리스 문학의 창작법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詩學)〉에 요약되어 있는데, 예술의 기원에서의 모방 충돌설, 비극은 인간의 마음을 깨끗하게 한다는 카타르시스설, 희곡은 시간의 일치와 장소의 일치 및 행위의 일치를 이루어야 한다는 삼일치설이 그것이다. 이와 같은 고전주의를 충실하게 받아들인 나라는 프랑스였다. 그리스 고전을 본보기로 하는 고전주의는 최고의 작품은 이미 그리스에서 창작되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뛰어난 작품을 쓰려면 그리스의 작품을 모범으로 삼을 수밖에 없었다. 철저한 전제군주로서 "짐이 곧 국가이다"고 말한 프랑스의 루이 14세 시대 직전에 수상을 역임한 리슐리외는 프랑스 아카데미를 창설했고, 또한 문학자가 작품을 쓸 때 지켜야 할 문학적 법칙을 제정했다. 17세기 프랑스 고전주의 형성과정에서, 그 특징으로 이성적과 합리적, 자연적과 인간적, 민족적과 보편적, 그리고 교육적, 윤리적 특성을 들 수 있다. 이것은 르네상스 이후 종교개혁 등을 거친 오랜 고전적 태동기를 배경으로 하여 형성된, 루이 14세 시대에 완성된 고전주의의 공통적 특성이다. 고전주의에서 '자연'은 현상적인 ...
참고 자료
Bruno Clement(2002), 『프랑스 고전비극』, 동문선 현대신서110.
Hauser, A.(2001),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3』, 창작과 비평사.
Henri Peyre(1993), 『고전주의란 무엇인가』, 울산대학교 출판부.
P.Corneille(2006), 『코르네유 희곡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김근택(2005), 『꼬르네이유의 작품과 극작법』, 연세대학교 출판부.
김은철 외(2003), 『문예사조의 이해』, 새문사.
문덕수 외(1997), 『문예사조사』, 국학자료원.
민용태(2001), 『세계 문예사조의 이해』, 문학 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