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이루는 연골이 점진적으로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는 노화로 인한 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주요 원인이며, 비만이나 외부 충격 등의 요인들도 질병 발생을 유발할 수 있다. 관절 연골의 손상으로 관절 간격이 좁아지고 뼈의 증식과 변형이 나타나면서 통증과 기능장애가 발생하게 된다. 초기에는 경도의 통증과 관절 가동범위 제한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병이 진행됨에 따라 관절 변형과 보행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퇴행성 관절염의 진단은 환자의 증상과 이학적 검사, 영상 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보존적 치료에는 관절 보호, 온열 및 냉각 요법, 운동 요법, 약물 요법 등이 있고, 수술적 치료로는 관절경 수술, 절골술, 관절 성형술 등을 고려할 수 있다. 퇴행성 관절염의 완치는 어렵지만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통증을 완화하고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퇴행성 관절염의 정의 및 분류
2.1. 정의
무릎관절증은 일명 퇴행성 관절질환,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하며 무릎에 염증이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의미한다. 무릎관절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국소적인 퇴행성변화가 나타나는 질환 또는 슬관절의 관절연골 마열과 관절면의 신생골 형성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을 뜻한다.
2.2. 원인
노화로 인한 관절 변화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다. 나이가 들면서 신체 능력이 낮아져 연골세포의 치유능력 및 관절보호 기능이 떨어지고 외부충격에 취약해지기 때문이다. 비만이나 과체중도 질병 발생을 유발하는 요인이며, 관절 연골에 손상을 주게 되는 외상, 운동부족으로 나타나는 근육약화, 유전적인 요인 등이 무릎 관절염 발생과 관련이 있다. 일차성 무릎관절증은 무릎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고 있는 뼈나 연골, 관절막에 병적인 변화가 나타나서 통증과 기능장애, 변형을 유발하게 되며, 이차성 무릎관절증은 세균성 관절염이나 결핵성 관절염으로 인해 관절 연골이 파괴되거나 심한 충격이나 반복으로 발생하는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2.3. 병태생리
관절을 이루는 뼈들의 끝은 연골이라는 부드러운 재질로 싸여 있다. 연골은 쿠션 역할을 하여 관절이 쉽게 움직이도록 도와주며, 활막이라 불리는 섬유질 막으로 싸여 마찰하는 것을 방지해 준다. 이곳에 염증이 생기면 관절염이 된다.
무릎 관절에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에서는 구조적, 기계적 특성 모두에 의미 있는 변화가 야기된다. 관절이 침범되면 밝고 투명한 정상 연골이 불투명해지면서 노랗게 되고, 갈라지고 궤양이 생기면서 엷은 조각으로 벗겨지거나 움푹 들어간 자국이 생기며 시간이 경관하면서 연골이 갈라지고 깊은 골이 침식되어 완전히 벗겨지면 연골 밑의 뼈가 관절로 완전히 노출된다. 그 이후 이곳에 신생골이 형성되면서 뼈의 증식과 비후가 일어나 결국, 관절기형이나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퇴행성 관절염의 병태생리는 관절을 구성하는 연골의 점진적이며 불가역적인 파괴와 이에 따른 뼈의 변형으로 인해 관절 기능이 저하되고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3.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초기에는 경도의 통증이 가장 흔한 증상이다. 통증은 대개 춥거나 습기가 많은 날씨에 의해 악화되며, 주로 걸을 때 발생한다. 또한 관절 가동범위가 축소되고 운동 시 마찰음을 느낄 수도 있으며, 간헐적인 경과를 취하기도 한다. 후에는 관절 기동력에 상당한 제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