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화재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bmw 화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BMW 차량 화재 사고와 소비자 권리
2.1. 화재 사고의 개요와 현황
2.2. 화재 원인과 제조사의 대응
2.3. 소비자의 우려와 불안

3. 관련 법규와 제도
3.1. 제조물책임법
3.2. 자동차관리법(레몬법)
3.3. 현행 법제의 한계

4. 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개선 방안
4.1. 입증책임 완화와 징벌적 손해배상
4.2. 집단소송제도와 분쟁조정 절차 개선
4.3. 제조물책임보험 의무화
4.4. 리콜 관리 체계의 효율화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자동차를 운전한다는 행위는 인간의 생명 유지와 직간접적으로 깊은 연관성이 있다. 물론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 행태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지만, 자동차의 결함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그와 자동차 결함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단순히 차와 나의 합이 잘 맞지 않았다고, 운이 나빴다고, 뽑기를 잘못했다고 생각해야만 하는 것일까? 지난 여름을 더 뜨겁게 달군 사건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BMW 차량 화재 사고'였다. 달리는 또는 운행을 멈추어 있는 차량의 보닛에서 화재가 발생하며 위험한 상황이 다수 발생한 것이다. 이와 같은 사고의 다발로 인해 자동차 리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매우 졌고, 정부가 관련 대응체계를 대폭적으로 혁신하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에 따라 차량 결함 사고에 대한 소비자 권리보호 강화를 위한 법적 책임구성과 법제도 개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BMW 차량 화재 사고와 소비자 권리
2.1. 화재 사고의 개요와 현황

2018년 일어난 화재 사고 31건 중 18건이 520d에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잠재적 화재 가능성이 있어 운행을 자제해야 하는 차량은 이보다 훨씬 방대하다. BMW코리아는 7월 26일 베스트셀링카인 520d를 포함해 320d, 420d 세단 모델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X 시리즈를 포함한 42개 차종을 대상으로 한 10만6317대 리콜을 발표하였다. 이는 2011년 3월부터 2015년 11월까지 생산된 디젤모델 대부분이 포함된 것이다.

자동차 업계에서 추정하는 현재 국내에서 운행되는 BMW 차량은 약 40만대이다. 전체 차주 중 약 25%가 차는 있으나 운전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한 것이다. 하지만 국토부 권고가 강제 사항은 아니어서 리콜 차량 차주들의 주행을 막을 방도가 없다. 리콜 이전까지 추가 화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문제는 리콜이 완료된다 하더라도 차량 안전을 장담할 수 없다. 또한 최근엔 문제의 차종 외에도 다른 차종에서도 화재가 발생하고 있어 문제가 점점 커지고 있으며 국민의 안전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2.2. 화재 원인과 제조사의 대응

BMW는 엔진에 장착된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결함으로 고온의 배기가스가 냉각되지 않은 상태에서 흡기 다기관에 유입되어 구멍을 만들어 커버에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부품 자체 결함이라기보다는 이를 작동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문제점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EGR 시스템을 작동하게 하는 것은 전자제어장치(ECU)와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양쪽을 같이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또한 독일에서 생산되는 BMW 차량에도 같은 부품이 들어가는데 한국에서만 화재가 나는 이유를 찾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문제를 배제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MW는 2016년부터 유럽에서 비슷한 엔진 화재 사고가 있어 최근까지 원인 규명을 위한 사례 수집과 함께 실험을 해왔고, 마침 최근에야 EGR 결함이라는 결론이 났다고 국토부에 설명하였다.

BMW 화재 원인이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여러 의혹이 남아 있다. 먼저 BMW 차량에서만 화재가 많은 이유에 대해 BMW 측은 BMW 차량 연간 화재 사고가 전체 차량에서 5,000건 이상이지만 그 중 BMW 차량 화재는 1년 기준 50건 정...


참고 자료

BMW 화재, 5가지 초기 증상/김준형/2018.08.06
"이 폭염에 B•M•W 하라고?"…천불나는 BMW 10만오너들 /강경운/2018.08.03
'화재 공포' 확산.. BMW 520d 판매 반토막/성초롱/2018.08.06
정부 “안전진단 안 받은 BMW 운행중지 검토”/김승한/2018.08.08
BMW 화재시 100% 동급 신차교환…서비스센터 24시간 풀가동/김사무엘/2018.07.30
불 불 불에도 운행 문제없다는 BMW… 열불 시민들 “당장 제한을”/이은택/2018.08.02
BMW 차주들, 형사고소 하기로…"결함은폐 강제수사해야"/윤보람/2018.08.08
내 BMW도 불날까 불안한데...리콜때까지 무작정 기다림/최희석/2018.07.30
BMW 올해만 28번째 화재… 폭염 탓? SW 오류? 한국산 부품 결함?/서기열/2018.08.03
BMW 화재사고, 한국형 '레몬법'으론 보상 못받는다/류정/2018.08.08
BMW 사태 예고됐다?…수입차 화재 증가세/권희은/2018.08.08
BMW 올해 화재 차량, 32대 아닌 34대였다/김서영/2018.08.08
BMW 파장…車 징벌적 손해배상제 급부상/정석환/2018.08.07
아우디폭스바겐 때와는 사뭇 다른 BMW코리아 /이도현/2018.08.06
[이슈] BMW 화재, 5가지 초기 증상 /이투데이/2018.08.06
박승룡/김재완, 소비자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류병운/황창근, 한국형 자동차레몬법의 입법과 이행과제, 홍익법학, 2018
맹수석/김은경, 제조물책임과 소비자보호제도의 법적과제, 한국소비자법학회, 2017
고기봉/이시영, 화재조사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2009
황현영, 제조물책임법 개정논의에 따른 제조물책임보험의 개선방안 연구, 한국비교사법회, 2013
송오식, 최근 소비자정책과 소비자입법동향, 전남대학교, 2017
윤보람 기자. 연합뉴스. 반복되는 車제조사 '늑장대응'…"소비자 보호장치 손봐야". 2018.8.5.
김민재 기자. CBS노컷뉴스. 리콜제도 전면개편 된다…차량 결함 은폐시 징벌적 손배. 2018.9.6.
박승룡 외. 소비자법. 방송대출판문화원. 2016.
송영규 논설위원. [만파식적] 레몬법. 서울경제. 2018.7.31
류병운 외. 한국형 자동차레몬법의 입법(立法)과 이행과제. 홍익대학교법학연구소. 201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