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청소년의 무기력 형성 원인
2.1.1. 가정적 요인
2.1.2. 학교 요인
2.2. 무기력한 청소년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2.2.1. 자아정체감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2.2.2. 독서치료를 통한 진로상담 프로그램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어지는 과도기적인 발달 단계이다. 이 시기에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며, 자아정체성 확립과 진로결정과 같은 중요한 발달과업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나 청소년기에는 부적응, 무기력, 우울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가정, 학교 등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에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독서치료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의 긍정적인 자아 형성과 진로 설계를 돕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청소년의 무기력 형성 원인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청소년의 무기력 형성 원인
2.1.1. 가정적 요인
청소년의 학습된 무기력은 가정환경 요인들 중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의 성취압력, 어머니의 양육행동, 개인변인으로써 청소년의 자아평가가 그 인과관계를 형성한다. 즉, 해당 청소년이 속한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그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수용적으로 지각하고, 그 부모의 성취압력이 높을수록 그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거부적으로 지각한다. 또한, 그 부모의 성취압력이 비록 청소년의 자아평가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지만, 그 청소년의 학습된 무력감에 직접적 영향을 준다. 더불어 그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비록 학습된 무력감에는 직접적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청소년의 그 자아평가라는 매개변인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쳤다. 특히, 청소년의 자아평가는 학습된 무력감에 가장 직접적이면서 강력한 부정적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부모의 양육태도, 가정의 환경 그리고 사회적 환경과 관련된 청소년에 대한 자아평가의 과정을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한편,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태도에 의해 그 자녀는 생물학적 출생순위와 그 심리적 출생순위를 다르게 인식하면서 그 아이를 둘러싸고 있는 최초의 사회 즉 가정 내의 환경 그 중에서도 그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생활양식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가 되었다. 즉, 가정 내에서 학습한 그 역동적 상호작용방식은 자녀가 어른이 되어 사회와의 그 상호작용을 할 경우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청소년의 학습된 무기력의 그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에 대해 보다 심층적 분...
참고 자료
김은미 저, ‘청소년의 학습된 무기력과 면역효과에 관한 연구 : 규칙 체득경험을 중심으 로’,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 충청남도, 2017
김현주 저, ‘청소년들의 학습된 무기력 극복을 위한 진로독서치료 프로그램이 학업적 자 기효능감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 경기도, 2014
김용진(2018)『청소년 체험활동 만족도와 학교 내 동아리 활동 만족도에 대한 종단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즐거운 학교 행복한 학생』, 부산광역시교육청
김도연. "아동·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 메타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2020. 대구
http://www.riss.kr/link?id=T15521799
신지숙.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소비성향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서울
http://www.riss.kr/link?id=T9585161
이승은. "부모의 심리적통제가 청소년의 심리적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2018. 서울
http://www.riss.kr/link?id=T14911582
김은이.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수원대학교, 2017. 경기도
http://www.riss.kr/link?id=T14483709
설민희. "청소년의 문화활동이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2008. 대전
http://www.riss.kr/link?id=T11361437
신예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향상을 위한 IFS(내면가족체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국내박사학위논문 성산효대학원대학교, 2020. 인천
http://www.riss.kr/link?id=T15548092
김수진.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향상 집단프로그램을 통한 관련변인 탐색." 국내박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2017. 부산
http://www.riss.kr/link?id=T14431046
이권의. "서울시 청소년수련관 여가활동프로그램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1999. 서울
http://www.riss.kr/link?id=T7857731
서예지.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 부모양육태도의 조절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21. 서울
http://www.riss.kr/link?id=T15899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