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의 역할과 유형, 능력 및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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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자의 역할과 유형, 능력 및 육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경영자의 역할과 유형, 능력 및 육성
1.1. 경영자의 개념과 역할
1.1.1. 경영자의 정의와 역할
1.1.2. 경영자의 대인관계적 역할
1.1.3. 경영자의 정보적 역할
1.1.4. 경영자의 의사결정적 역할
1.2. 경영자의 유형
1.2.1. 조직 수준에 따른 분류
1.2.2. 직무범위에 따른 분류
1.2.3. 소유와 경영의 분리에 따른 분류
1.3. 경영자의 능력
1.3.1. 기술적 능력
1.3.2. 인간적 능력
1.3.3. 개념적 능력
1.4. 경영자의 발굴과 육성
1.4.1. 경영자의 발굴
1.4.2. 경영자의 육성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경영자의 역할과 유형, 능력 및 육성
1.1. 경영자의 개념과 역할
1.1.1. 경영자의 정의와 역할

경영자는 조직체 내에서 장기간에 걸쳐서 경영의 주요기능을 실행하는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경영자에는 대기업 또는 중소기업의 기업가만이 아니라 조그만 동호회 조직이나 노동조합의 지부 등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도 포함된다. 기업은 기업 스스로가 경영정책을 수립하여 기업의 경영활동을 집행, 통제, 조정할 수는 없으므로, 기업의 경영정책을 합리적으로 수립해서 기업의 경영활동을 지휘, 감독, 통제할 수 있는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이 경영자이다. 즉 현대의 전형적인 경영자는 출자자로서의 기업가를 대신하여 기업 활동이 합리적으로 수행되도록 조직의 목표를 수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의 제 자원을 조직화하고, 계획, 지휘, 통제 하는 자이다. 오늘날 대기업에서는 전문경영자들에 의해 기업이 지배되고 있다. 이는 기업의 지배권을 장악하고 있는 자가 출자자인 기업가가 아니라 경영자라는 것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경영자 지배가 발생하게 되었다. 경영자지배는 주주총회를 통하여 선임된 경영자가 소신을 가지고 기업을 경영할 수 있다는 주식회사의 민주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으나, 경영자의 지위가 상대적으로 강화되어 혁신적인 사고와 발상이 둔화될 가능성이 있다.경영자의 역할은 대인관계적 역할, 정보적 역할, 의사결정적 역할로 구분할 수 있다. 대인관계적 역할에는 대표자로서의 역할, 리더로서의 역할, 연락자로서의 역할이 포함된다. 정보적 역할에는 모니터로서의 역할, 전파자로서의 역할, 대변인으로서의 역할이 포함된다. 의사결정적 역할에는 기업가로서의 역할, 문제해결자로서의 역할, 자원배분자로서의 역할, 협상자로서의 역할이 포함된다. 경영자는 이러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다.


1.1.2. 경영자의 대인관계적 역할

경영자의 대인관계적 역할은 경영자가 조직을 원만히 운영해 가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첫째, 대표자로서의 역할이다. 한 단위 조직의 장(長)으로서의 경영자는 때때로 내빈의 접견, 행사의 참여, 문서서명 등의 상징적 업무를 수행한다. 둘째는 종업원 채용과 훈련, 상담지후,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동기부여 등 리더로서의 역할이다. 특히 일선 경영자일수록 일을 성공적으로 성취하는 데는 이들 역할이 중요시될 것이다. 마지막이 연락자로서의 대인적 역할이다. 이는 예컨대 조직 내에서는 부하나 상사들을 동류인으로서 대하고 조직 밖에서는 공급업자나 고객들을 접촉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대인관계적 역할을 통해 경영자는 조직을 원만히 운영해 가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경영자는 대표자, 리더, 연락자 등의 대인관계적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조직 관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경영자는 부하들과의 유대감 형성, 상사와의 정보 교류,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형성 등이 가능해지며, 이는 곧 효과적인 조직 운영으로 이어질 수 있다.


1.1.3. 경영자의 정보적 역할

경영자는 조직 내외부의 정보를 수집하고 전파하며, 조직의 대외적 의사를 대변하는 정보적 역할을 수행한다. 이는 경영자가 조직 내부와 외부를 둘러싼 정보의 모니터, 전파, 대변의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경영자는 모니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경영자는 조직 내외부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관찰하여 유용한 정보를 수집한다. 이는 조직의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꾸준히 파악함으로써 조직 내에서 정보에 가장 밝은 사람이 되는 것을 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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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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