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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격차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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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디지털 격차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디지털 격차 정의 및 현황

2. 디지털 격차가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미치는 영향
2.1. 비대면 및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
2.2. 코로나블루의 증가
2.3. 감염병 유행에 따른 소비위축
2.4. 노인의 디지털 정보격차

3.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지역복지실천방안
3.1. 지자체의 비대면 소비 플랫폼 제공
3.2. 지역사랑상품권 확대
3.3. 노인 디지털 교육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디지털 격차 정의 및 현황

디지털 격차는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접근성, 활용능력, 활용 결과에 있어 개인, 가구, 지역 간 차이를 의미한다. 즉,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에 대한 접근성, 활용 능력, 활용 결과에 있어 불평등한 상태를 뜻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사회적, 경제적 격차가 디지털 격차로 이어지고 있다. 디지털 격차는 단순히 기기와 인터넷 접근성의 차이를 넘어 개인의 경제적, 교육적 수준, 연령, 장애 여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생활양식이 확산되면서 디지털 격차 문제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저소득층, 장애인, 노인 등 취약계층의 디지털 소외 현상이 심각한 상황이다. 이들은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 접근성이 낮고 활용 역량이 부족하여 온라인 교육, 비대면 의료, 행정 서비스 등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이들은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에서 소외되고 있으며, 삶의 질 저하를 겪고 있다.

특히 노인층의 디지털 정보격차가 두드러진다.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 능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노인들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비대면 서비스 이용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의 마스크 예약 및 배포 시스템, 백신 접종 예약 등의 온라인 서비스를 활용하지 못하는 노인들이 많아 고립감과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이처럼 디지털 격차는 개인과 계층 간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디지털 소외계층에 대한 효과적인 지원과 교육 등 다각도의 정책적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2. 디지털 격차가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미치는 영향
2.1. 비대면 및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

비대면 및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이다. 코로나19가 촉발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비대면 관련 온라인 언급량이 2018년~2019년까지의 수집량에 비해 3배 증가했다. 특히 국내 확진자 증가로 재택근무, 개학과 연기 등이 언급되기 시작한 지난 2월 이후 급증하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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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무식(2020),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코로나19(COVID-19) 극복.
한국지방행정연구원(2020), 2020년 코로나19 극복 특집호3.
해커스, 인적자원관리
조지 보르하스, 2021, 노동경제학, 시그마프레스
닉 서르닉, 2020, 플랫폼 자본주의, 킹콩북
유민선. "코로나19에 따른 중학교 원격교육 경험 후 교육격차 : 실태와 교사 인식 분석." 국내박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2022. 충청북도
박현정 & 길혜지. (2013). EBS 수능강의 수강이 교육격차 감소와 학교수업태
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분석. 교육평가연구, 26(5), 1115-1141.
강영혜, 차성현, & 김양분. (2010). 학력격차 해소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이정연, ‘조사로 본 코로나19와 교육격차, 그 실태와 과제’, 2021.12.17.. 한국교육개발원
이해리 기자, h421829@gmail.com, "KB국민은행, ‘KB라스쿨’ 입학식 실시...교육격차 해소 지원", 뉴스포스트, 2023.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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