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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권에서 발음할수없는 한국어자음과 교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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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어권에서 발음할수없는 한국어자음과 교수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영어권 학습자와 중국어권 학습자의 특성
1.2. 한국어 발음 교육의 필요성
1.3. 연구의 목적

2. 본론
2.1. 영어권 학습자의 자음 발음 문제
2.1.1. 영어의 자음 체계 특징
2.1.2. 한국어와 영어의 자음 차이
2.2. 중국어권 학습자의 자음 발음 문제
2.2.1. 중국어 자음 체계와 한국어 자음의 차이
2.2.2. 평음, 경음, 격음의 구분 어려움
2.3. 모음 발음 문제
2.3.1. 영어권, 일본어권, 중국어권의 모음 체계 차이
2.3.2. 이중모음 발음의 어려움
2.4. 초분절음 발음의 어려움
2.4.1. 성조, 장단, 억양의 차이

3. 결론
3.1. 발음 교육의 중요성
3.2. 학습자 모국어에 따른 차별화된 교육 필요
3.3. 교수자의 역할과 발음 교육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영어권 학습자와 중국어권 학습자의 특성

영어는 모음과 자음의 유무성 대립이 발음의 주요 특징이다. 영어에는 한국어에 없는 순치마찰음과 치간마찰음, 유성 치경마찰음과 유성 치경구개마찰음, 권설음 등이 존재하므로 한국어 학습 시 이러한 음소를 습득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영어에서는 반모음이 자음으로 분류되지만 한국어에서는 모음으로 분류되는 차이가 있어 혼동을 일으킬 수 있다. 반면에 한국어에서는 평음, 경음, 격음의 삼원대립이 있는데 영어에는 이러한 대립이 없어 이를 구별하여 발음하는 것이 쉽지 않다.

중국어권 학습자의 경우 중국어 자음 체계와 한국어 자음 체계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이 있다. 중국어 파열음과 파찰음은 무기음과 유기음의 2분 대립 체계를 가지지만, 한국어는 평음, 경음, 격음의 3분 대립 체계를 가지기 때문에 이를 구별하여 발음하는 것이 어렵다. 또한 중국어에는 한국어에 없는 자음들이 존재하고, 반대로 한국어에는 중국어에 없는 자음들이 존재하므로 이러한 차이에서 오는 어려움이 있다. 중국어권 학습자들은 평음, 경음, 격음의 구분과 함께 자음 발음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1.2. 한국어 발음 교육의 필요성

한국어 발음 교육의 필요성이다. 한국어는 영어나 중국어와 달리 자음과 모음, 초분절음이 다르기 때문에 외국인 학습자들이 발음 습득에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영어권과 중국어권 학습자의 경우에는 모국어의 영향으로 한국어 자음, 모음, 초분절음을 구별하고 발음하는 데 많은 오류를 보인다. 따라서 이들의 모국어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차별화된 발음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정확한 발음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매우 중요하므로 발음 교육의 체계화와 전문화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보다 유창하고 정확한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3.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영어권 학습자와 중국어권 학습자가 모두 있는 중급 수준의 한국어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음 발음 오류를 언어권별로 살펴보고, 이를 시정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발음은 매우 중요하며, 특히 학습자의 모국어에 따른 차이점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영어권 학습자와 중국어권 학습자의 자음 발음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발음 교육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학습자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영어권 학습자의 자음 발음 문제
2.1.1. 영어의 자음 체계 특징

영어의 자음 체계 특징이다. 영어의 자음은 A, E, I, O, U를 제외한 21개가 있지만, 실제 발음상의 자음은 /p, t, k, b, d, g, f, v, θ, ð, s, z, ?, ?, ?, ?, m, n, ŋ, r, l, h,w, j/의 24개가 있다. 영어의 자음은 무성자음과 유성자음으로 나뉘는데, 이는 성대의 진동여부에 따른 것이다. 공명자음인 비음, 설측음, 반음, 권설음을 제외한 영어의 자음은 무성자음과 유성자음으로 구분되는 특징이 있다.


2.1.2. 한국어와 영어의 자음 차이

영어의 자음은 A, E, I, O, U를 제외한 21개가 있지만, 실제 발음상의 자음은 /p, t, k, b, d, g, f, ...


참고 자료

파이낸셜뉴스. "매일 새벽 3시에 수업 들었어요" 한국어 배우는 외국인들. (2023.10.08.). 파이낸셜뉴스. https://www.fnnews.com/news/202310081320320222
김정윤.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자음 발음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서울
Leng, Lina.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자음 발음 교육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忠南大學校 大學院, 2014. 대전
황미연.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자음 발음 오류와 교육 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2012. 대전
대조언어학 강의교안/배론원격평생교육원
중국인 초급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자음과 모음을 중심으로)/강비(중국 산동공상대학교)/2019년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자음 발음 연구/김정윤/한국외국어대학교교육대학원/2007년8월
일본어 모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연구/전미순/경희대학교/2001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진단 방안 연구/박은현/계명대학교/2011년
한국어 발음 교육을 위한 교재 내용 분석 및 연습 자료 구상/유준연/한국외국어대학교/2022년
발음 진단 결과를 활용한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신예주/계명대학교/2019년
문지영(2017), 한국어 교육에서 자음 발음 교육 연구 동향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은실(2015),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의 변천 과정 분석 및 향후 과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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