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문화구성원의건강관련활동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가정의 건강 관련 활동 계획
1.1. 동요로 배우는 다문화 한글교실
1.2. 다문화가정 모자(母子) 임파워먼트를 위한 미취학 아동교육
1.3. 지역의 건강가정센터, 평생학습기관 프로그램 제시 및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계획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가정의 건강 관련 활동 계획
1.1. 동요로 배우는 다문화 한글교실
동요로 배우는 다문화 한글교실은 건강가정기본법 및 다문화가족지원법에 근거하여 실시된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언어교육 지원이 부족한 실정에서 자녀의 언어발달을 돕고자 하는 목적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동요를 활용한 한글 교육은 유아와 아동의 언어능력 증진과 문해력 발달에 도움을 주며,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능숙한 동요 지식 전달을 통해 자녀들에게 언어적, 문화적 정보에 적절한 노출을 유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의 언어 문제를 해결하고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한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프로그램의 대상은 대전에 거주 중인 6~7세 다문화 자녀와 부모(결혼 이민자)이다. 언어 지연이나 한글 습득의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를 우선 선발하며, 자녀와 부모가 함께 수업에 참여한다. 연간 총 8회기, 회당 10명씩 운영되는 이 프로그램은 2024년 6월부터 9월까지 진행된다.
프로그램의 주요 목적은 다문화 가족에게 동요와 함께하는 언어교육을 제공하여 결혼 이민자와 아동이 쉽고 재미있게 한글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의 언어 교육 문제를 해소하고 외국인 부모의 한국어 실력을 향상시켜 한국 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 간 소통을 강화하고 상호 이해와 신뢰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그램은 다양한 동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동요 관련 활동,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등으로 구성된다. 6월부터 9월까지 월 2회, 총 8회기에 걸쳐...
참고 자료
허수원, 오현주. (2021). 다문화가정 자녀 동요교육의 필요성과 동요의 효과 분석. 젠더와사회, 32, 73-105.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병로 나눔의집
사회문제론 박정호 여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이원숙. 건강가정론. 서울: 학지사, 2014.
도미향. 건강가정론. 서울: 신정, 2019.
조희금. 건강가정론. 서울: 신정, 2013.
김익균. 건강가정론. 경기도: 정민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