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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상생활수행능력(ADL)의 개념과 척도
1.1. ADL의 정의
ADL의 정의는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수행능력이다. ADL에는 옷 입기, 양치하기, 세수하기, 목욕하기, 식사하기, 소변 및 대변 조절하기, 화장실 가기, 체위 변경하기, 일어나 앉기, 옮겨 앉기, 방 밖으로 나오기와 같은 기본적인 일상생활 동작들이 포함된다. 이는 질병, 손상 등으로 인해 스스로 일상생활 동작을 수행하기 어려운 환자들의 회복을 위해 사용되는 평가 척도이다.
ADL 평가를 통해 환자의 잔존기능을 파악하고 장애정도, 나이, 직업 등을 고려하여 환자가 수행 가능한 일상생활 동작의 수준을 설정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ADL 훈련 계획을 수립하여 환자의 독립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ADL 수행 수준은 완전독립, 부분적독립, 의존상태, 적용불능으로 나뉘며, 각 단계별로 필요한 보조의 정도가 다르다.
1.2. ADL 평가 척도
ADL 평가 척도는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ADL 척도에는 옷 입기, 양치하기, 세수하기, 목욕하기, 식사하기, 소변 조절하기, 대변 조절하기, 화장실 가기, 체위 변경하기, 일어나 앉기, 옮겨 앉기, 방 밖으로 나오기 등 12개의 항목이 포함된다. 각 항목은 완전 독립, 부분적 독립, 의존 상태로 평가되며, 이에 따라 완전독립, 부분적독립, 의존상태, 적용불능의 4단계 등급으로 구분된다. 완전독립은 어떤 지시, 감독, 보조 없이 활동이나 동작을 성취하는 상태이고, 부분적독립은 적어도 50% 이상 활동을 독립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수준이다. 의존상태는 단지 1~2개의 활동 혹은 몇 가지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상태이며, 적용불능은 평가가 불가능한 경우이다. 이러한 ADL 평가 척도를 통해 노인의 기능 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1.3. ADL 독립수준 등급
완전독립 - 어떤 지시, 감독, 보조 없이 활동이나 동작을 성취한다. 보조기구는 필요하거나 불필요할 수도 있다. 동작의 수행능력 속도는 정상 또는 거의 정상에 가깝다. 부분적독립 - 적어도 50% 이상 활동을 독립적으로 성취할 수 있다. 보통 보조기구를 사용하며 보조자가 약간 필요한 수준이다. 동작의 수행능력 속도가 정상보다 느리다. 최소보조 - 감독, 지시와 20% 이하의 신체적 보조가 필요하다. 중등도보조 - 감독, 지시와 20~50% 가량의 신체적 보조가 필요하다. 최대보조 - 감독, 지시와 50~80% 가량의 신체적 보조가 필요하다. 의존상태 - 단지 1~2개의 활동 혹은 몇 가지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쉽게 피로하며 동작 수행능력 속도가 매우 느리다. 80% 이상의 신체적 보조가 필요하다. 적용불능 - ADL 평가가 불가능한 경우이다.
2. ADL 훈련의 목표와 방법
2.1. ADL 훈련의 필요성
일상생활수행능력(ADL)의 훈련은 노인이나 장애인의 회복을 위해 필수적이다. 노화나 질병, 사고로 인해 신체 기능이 저하되면 스스로 일상생활 동작을 수행하기 어려워진다. 이에 ADL 훈련을 통해 환자의 잔존기능을 활용하고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ADL 훈련의 목적은 환자의 장애 정도, 나이, 직업 등을 고려하여 수행 가능한 일상생활 동작의 수준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훈련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일상생활 동작 수행능력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환자의 독립성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특히 노인의 경우 신체 기능 저하, 만성질환, 복합질병으로 인해 ADL 수행 능력이 저하되므로 이들에게 ADL 훈련이 더욱 필요하다. ADL 훈련을 통해 노인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이는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일상생활동작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에게 ADL 훈련은 필수적이며, 환자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인 훈련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2.2. ADL 훈련 시 고려사항
일상생활수행능력(ADL) 훈련 시에는 대상자의 기능 수준, 연령, 질병의 특성, 보조 도구 사용 여부 등을 고려해야 한다.
먼저 대상자의 잔존 기능을 파악하여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동작과 도움이 필요한 동작을 식별해야 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에게 적합한 훈련 수준을 설정할 수 있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근력, 지구력, 조정력 등 신체 기능이 저하되므로 이를 고려하여 훈련 강도와 빈도를 조절해야 한다.
질병에 따라 대상자가 겪는 증상과 기능 제한이 다르므로 이를 반영하여 훈련 목표와 접근 방식을 달리해야 한다. 뇌졸중 환자의 경우 편마비로 인한 기능 저하에 초점을 맞추고, 골절 환자는 통증 관리와 관절가동범위 확보에 중점을 둘 수 있다.
보조기기 사용 여부와 종류도 훈련 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이 된다. 보조기기를 적절히 활용하면 잔존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나, 지속적인 의존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점진적으로 독립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와 같은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ADL 훈련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대상자의 최대 기능 회복을 도모할 수 있다.
2.3. ADL 훈련 계획 수립
일상생활수행능력(ADL) 훈련은 환자의 잔존기능을 파악하고 환자의 장애정도, 나이, 직업 등 상황에 따라 이 환자가 수행 가능한 일상생활 동작의 수준을 설정하여 훈련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를 통해 여러 질병, 손상 등으로 스스로 일상생활 동작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환자를 회복시킬 수 있다.
환자의 잔존기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수행능력(ADL)의 항목별로 환자의 수행 수준을 정확히 사정해야 한다. ADL 척도와 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옷 입기, 세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