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조현병에 대한 이해
조현병은 개인의 사고, 언어, 감정, 사회적 행동, 현실인지 능력을 황폐화시키는 질환이다. 단일 원인에 의한 동질적 질환이 아니라 유전적 소인, 생화학적 기능 부전, 신체적인 요인과 심리사회적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며, 다양한 증상을 갖는 증후군 또는 질병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조현병의 치료에는 약물요법, 일상기술이나 사회기술 훈련과 같은 심리사회적 중재, 재활, 회복, 가족치료 등이 포함되는 포괄적, 다학제적 노력이 필요하다.
미국정신의학협회(APA)에서는 조현병을 '지적, 정서적, 행동적 장애가 다각도로 혼합되어 현실관계와 개념형성에 장애를 나타내는 정신증적 반응군'으로 정의하고 있다. 정신증이란 인격의 와해, 사회적 기능의 와해, 현실과의 접촉상실과 현실왜곡이 나타나는 심각한 정신 상태를 일컫는 것으로 환각과 망상적 사고가 있다. 조현병 환자들은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아 잔류증상이 남거나 기능장애 상태로 있게 되는데, 2, 3년간에 걸쳐 점진적으로 발병한 경우, 젊은 나이에 발병한 경우, 최초 증상발현 후 치료 시작이 지연된 경우, 치료받지 않은 기간이 긴 경우, 음성증상이 많은 경우는 예후가 좋지 않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환자에게 능동적인 치료를 통해 어떤 중재를 해 줄 수 있는지 알아보고, 임상에서 조현병 환자 간호 시에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돕기 위해 조현병에 대해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
1.2. 조현병 환자 간호의 필요성
조현병은 개인의 사고, 언어, 감정, 사회적 행동, 현실인지 능력을 황폐화시키는 질환이다. 단일 원인에 의한 동질적 질환이 아니라 유전적 소인, 생화학적 기능 부전, 신체적인 요인과 심리사회적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고, 다양한 증상을 갖는 증후군 또는 질병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조현병의 치료에는 약물요법, 일상기술이나 사회기술 훈련과 같은 심리사회적 중재, 재활, 회복, 가족치료 등이 포함되는 포괄적, 다학제적 노력이 필요하다. 조현병 환자들은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아 잔류증상이 남거나 기능장애 상태로 있게 되는데, 이에 대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간호중재가 필수적이다.
1.3. 연구의 목적
조현병은 개인의 사고, 언어, 감정, 사회적 행동, 현실인지 능력을 황폐화시키는 질환이다. 단일 원인에 의한 동질적 질환이 아니라 유전적 소임, 생화학적 기능 부전, 신체적인 요인과 심리사회적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고, 다양한 증상을 갖는 증후군 또는 질병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조현병의 치료에는 약물요법, 일상기술이나 사회기술 훈련과 같은 심리사회적 중재, 재활, 회복, 가족치료 등이 포함되는 포괄적, 다학제적 노력이 필요하다. 조현병 환자들은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아 잔류증상이 남거나 기능장애 상태로 있게 되는데, 이러한 환자들에게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간호중재를 제공하여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2. 조현병의 이해
2.1. 조현병의 정의 및 병인
조현병이란 개인의 사고, 언어, 감정, 사회적 행동, 현실인지 능력을 황폐화시키는 정신질환이다. 조현병은 단일 원인에 의한 동질적 질환이 아니라 유전적 소인, 생화학적 기능 부전, 신체적인 요인과 심리사회적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고, 다양한 증상을 갖는 증후군 또는 질병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조현병의 치료에는 약물요법, 일상기술이나 사회기술 훈련과 같은 심리사회적 중재, 재활, 회복, 가족치료 등이 포함되는 포괄적, 다학제적 노력이 필요하다. 미국정신의학협회(APA)에서는 조현병을 '지적, 정서적, 행동적 장애가 다각도로 혼합되어 현실관계와 개념형성에 장애를 나타내는 정신증적 반응군'으로 정의한다. 정신증이란 인격의 와해, 사회적 기능의 와해, 현실과의 접촉상실과 현실왜곡이 나타나는 심각한 정신 상태를 일컫는 것으로 환각과 망상적 사고가 있다.
조현병의 발병 원인은 다양하다. 첫째, 유전적 요인으로 조현병 환자의 가족들은 일반인구 집단에 비해 조현병의 발병 위험이 높다. 둘째, 신경화학적 요인으로 도파민 활성 과다, 세로토닌·노르에피네프린·아세틸콜린·GABA 등 신경전달물질의 비정상이 조현병과 관련된다. 셋째, 생리적 요인으로 임신기나 출산기 합병증, 엽산결핍, 저산소증, 임부 감염 등이 조현병 발생과 관련될 수 있으며, 늦은 겨울이나 이른 봄에 태어나는 경우에도 위험이 높다. 뇌의 구조적 이상은 신경회로 간 소통 붕괴를 초래하여 조현병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넷째, 심리사회적 요인으로 발달 위기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주로 발병하며, 사회경제적 하위계층의 열악한 환경도 위험요인이 된다.
2.2. 조현병의 역학
조현병은 대개 10대 후반에서 30대 중반 사이에 발병하며, 남성의 경우 15~25세, 여성의 경우 25~35세로 남성이 여성보다 빨리 발병하는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