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건강한 교회 세우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건강한 교회를 위한 바른 목회자상
2.1.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
2.2. 예언자적 감각을 갖는 목회자
2.3. 제사장적인 연대감을 갖는 목회자
2.4. 왕권적인 지도력을 갖는 목회자
3. 건강한 교회를 위한 목회자의 역할
3.1. 영성을 지닌 자로서의 역할
3.2. 설교자로서의 역할
3.3. 인격을 지닌 자로서의 역할
3.4. 리더십의 역할
3.5. 상담자로서의 역할
3.6. 선생으로서의 역할
3.7. 섬김의 역할
4. 나가는 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많은 교회성장 학자들은 내일의 한국교회에 대하여 적지 않은 염려를 하고 있다. 유럽교회는 19세기로 접어들면서부터 내리막길을 걷고 있고, 미국 교회 역시 20세기 말에 접어들면서 쇠퇴하고 있다. 그런데 이제는 한국 교회 역시 유럽이나 미국 교회들처럼 침체 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들이 생기고 있다. 아니 벌써 침체의 길로 접어들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해서 한국교회를 진단한 많은 학자들은 교회가 건강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고 말한다. 그것은 "비만증 증후군"의 후유증을 앓고 있다는 것이다. 즉 교회가 건강한 주님의 몸으로서 세워지기보다는 규모만 크게 하려고하는 현상으로만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 속을 들여다보면 내부는 분열과 상처로 건강을 잃은 상태에 있으며, 사회문화 속에서는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오히려 교회가 세상의 세속주의와 물질주의로 얼룩져 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말씀을 직접 선포하고, 성도를 가르침으로 교회 내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는 목회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목회자의 탈선과 비인격적인 행태, 인위적이고 변칙적인 사람 끌어 모으기 식의 교회운영은 한국교회의 쇠퇴를 더욱 악화 시킨다. 이런 점에 비추어 볼 때 오늘날 목회에서 뛰어난 기술이나 능력도 중요하겠으나 참으로 필요한 것은 바람직한 인격과 자질을 지도자를 정립하는 일일 것이다.
2. 건강한 교회를 위한 바른 목회자상
2.1.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참된 목회자상임을 나타내고 있다. 예수님은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이고,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하심이요"라고 사도 바울이 말하고 있다. 예수님은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함이니라"고 말한 것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지도력은 희생적으로 자기 생명을 바쳤다. 구약 성서에서 메시야는 "고난 받은 종"이 될 것으로 예언되었는데 실제로 그것을 성취하였다. 이샤야는 메시야가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가 될 것을 예언했는데 신약에서는 이를 성취했음을 보여준다. 예수님은 지도자, 구세주,생명의 주관자가 되시며 양들 앞에서 인도하는 목자이다. 예수님의 탁월한 지도력은 봉사와 겸손의 본을 보여주셨고, 사랑의 실천자로 오셨으며, 고난당하심으로 나타났고, 가르침에서 잘 드러났으며, 구속에 있었다. 예수님은 예언자, 제사장, 왕의 직분을 감당하셨기에 목회자도 하나님께 소명을 받아 이를 본받아 감당해야 한다.
2.2. 예언자적 감각을 갖는 목회자
히브리어로 예언자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이스라엘에게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사람들이다. 예언자는 오로지 말씀을 섬기며, 하나님의 말씀에만 복종한다. 예언자는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일에만 충성하며, 그가 보고 들은 것을 그대로 말한다. 말씀의 봉사자인 예언자는 하나님의 말씀에 생명을 걸고 목숨을 바친다. 예언자는 시대의 표징과 하나님의 때를 미리 깨달아 아는 "예언자적인 감각"을 갖는다. 예언자적인 감각은 그 시대정신을 꿰뚫어 보는 통찰력을 의미하며, 이 통찰력으로 하나님을 기억하고 인간을 파멸로 이끌어가는 악령의 정체를 밝히고,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이 임박했음을 알리고, 그 심판을 피해 구원으로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역사의 방향을 제시한다.
오늘날 우리는 세계화, 개방화라는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에 휩싸여 있다. 그 외에도 종족간의 갈등과 분쟁, 집단 이기주의, 민족 이기주의 등으로 인한 지역분쟁, 더욱 심화한 빈부의 격차, 가치관의 무정부 상태, 인간성 상실, 생명 경시사상, 세계주의에 대한 근본주의(원리주의)의 도전 등으로 인해 위기에 몰린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지구 곳곳에서 이상 기온으로 인한 자연 재해가 속출하고 있고, 사람들의 마음은 점점 강퍅해지는 이른바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마지막 때를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예언자적 감각을 가진 목회자라면 이 위기의 때, 종말의 때를 살아가고 있음을 깨달아야 하고, 이 시대의 징조를 분간하고, 이 시대가 가야할 구원의 방향을 제시하는 예언자적인 감각을 가져야 한다.
목회자들은 더 이상 개교회의 성장과 확장에만 혼을 빼고 있을 것이 아니라, 이 시대의 징조를 분간하고, 이 시대가 가야할 구원의 방향을 제시하는 예언자적인 감각을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성경에 보면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라 내가 너희를 택하여 내세운 것이니라"(요한복음15:16)라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사람이 아닌 하나님께서 교회와 목회자들을 세운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세운 목회자는 목회자의 본질이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기억하고, 예언자적인 감각을 갖도록 말씀 중심의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이다.
예언자들은 선견자적인 예언자들로서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소명을 받은 자로서, 환상과 환청의 체험 뒤에 자각적인 실존의 삶을 살면서 다수의 무리로부터 오는 온갖 박해와 고난을 감수해야 했다. 참 예언자는 직무수행 자체를 하나님의 권위로 행사했던 자가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기꺼이 고난을 자신의 사명으로서 감수하는 예언자이다. 우리 한국교회 목회자는 이러한 소명과 그에 따른 도난을 기꺼이 감수했던 선견자계열의 참된 예언자적 감각을 함양해야 할 것이며, 우리의 교회가 건강해지려면 또한 이런 예언자적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따라서 목회자는 예언자적인 감각을 가지...
참고 자료
김남준. 『교회의 갱신과 설교의 회복』. 서울: 솔로몬 출판사, 1993.
김상복.. 『목회자의 리더십』. 서울: 엠마오출판사, 1994.
김종렬. 『 바른목회 바른교회』.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5.
명성훈. 『당신의 교회도 성장할 수 있다』. 서울: 국민일보사, 1994.
박노권. 『목회상담학』. 목원대학교출판부, 1999.
박영률. 『리더쉽과 교회성장』. 서울: 성광문화사, 1991.
박윤수. 『치유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도서출판 경성기획, 1994.
오성춘. 『영성과 목회』.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4.
오정현. 『잠들지 않는 사역자』.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5.
염필형. 『현대신학과 설교형성』. 서울: 감리교신학대학출판부, 1991.
유성은. 『목회자의 리더십과 시간관리』. 서울: 평단문화사, 2006.
정두근. 『로이드 존스의 설교론』. 서울: 여수룬, 1993.
정성구. 『실천신학 개론』. 서울: 총신대출판부, 1980.
황위섭. 『크리스쳔 리더십』. 서울:한국로고스연구원, 1989.
에드워드 트루나이젠(Edward Thurneysen).『목회학 원론』. 박근원 역. 서울: 성서교재간행사, 1979.
워렌 위어비스. 『원리를 중시하는 목회를 합시다』. 배웅준 역. 서울: 나침반출판사, 1994.
. 『사역자의 자기 진단을 위한 체크포인트 10, 건강한 사역자 입니까?』. 김모루 역. 서울: 디모데출판사 1998.
윌리엄 윌리몬. 『21세기형 목회자』. 최종수 역. 서울: 한국기독교연구소. 2004.
존 스토트. 『현대 교회와 설교』. 정성구 역. 서울: 도서출판 풍만, 1985.
제임스 민스. 『그리스도인 사역의 지도력』. 주상지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1.
찰스 스펄전.『목회자 후보생들에게』. 이종태 역. 서울: 생명의말씀사, 1988.
헐버트,호우웨어. 『설교의 실제』. 이기문 역. 서울: 컨콜디아사, 1984.
호머켄트. 『목회학』. 이주 역. 서울: 성광문화사, 1988.
곽장근 “목회자상에 대한 성서적 고찰,” 신학석사학위논문,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1991.
“구약시대의 예언자상과 그윤리적 특색” (목회와 윤리 수업 발제물 인용)
“구약시대 제사장직의 확립과 그 윤리적 의미” (목회와 윤리 수업 발제물 인용)
“설교와 목회자의 인격성” (목회와 윤리 수업 발제물)
이덕주. [한국기독교 영성 운동사] - 수업 노트필기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