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 놀이치료 슈퍼비전사례 보고서소개
1.1. 실습생 프로파일
실습생은 여성이며, 생년월일은 기재되어 있지 않다. 실습생은 00대학교 00복지전공에 소속되어 있다. 실습생의 주소와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가 기재되어 있다.
실습생은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노인복지론,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을 이수 완료하였고, 현재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과목을 이수 중이다.
실습생은 취업, 실습, 봉사 경력이 있으며, 사회복지사가 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 실습기관 선택 이유는 소규모 기관이지만 클라이언트와 가깝게 소통하며 사회복지사로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지역아동센터 운영에도 관심이 있었기 때문이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스스로 평가하고 사회복지사의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 파악하고 지역 아동센터의 운영 전반에 대하여 배우고 싶어 한다. 실습을 마친 후 실습생의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은 지역아동센터와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수퍼바이저의 지도에 순응하며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다.
실습생의 사회복지 지식 및 기술의 측면에서 강점은 낯선 현장에서 적응능력이 빠르다는 것이며, 약점은 경험이 전무하고 이론과 실무 매치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개인적인 특성 측면에서 강점은 상대에 대한 배려와 관심도가 높다는 것이며, 약점은 꼼꼼하다보니 조금 느린 편이라는 것이다.
실습생의 취미 및 특기는 여행, 운동, 정리정돈이다.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은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배우겠다는 것이며, 지도를 잘 부탁한다는 것이다.
1.2. 실습계획서
실습을 통해 이론으로 배운 것을 현장에서 느끼고 경험하면서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고자 한다. 아동복지기관의 업무가 어떻게 이뤄지는지 배우고 싶으며, 함께 생활하면서 아동들의 다양한 성격, 심리, 성향 등에 따라 어떻게 지도하는 되는지,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경험하고 배우고자 한다.
실습지도자의 지도를 잘 따르며, 슈퍼비전을 잘 이해하고 현장에서의 노하우를 전달받아서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사로 발전하는데 디딤돌이 되고자 한다. 소규모의 기관이지만 클라이언트와 가깝게 소통하며 사회복지사로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추후 지역아동센터 운영에도 관심이 있어서 기관을 선택하였다.
실습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와 아동복지에 관한 이해도가 높아지며, 수퍼바이저의 지도에 순응하고 그에 따른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 경험전무, 이론과 실무 매치가 부족하다는 약점은 있지만 낯선 현장에서 적응능력이 빠르며 상대에 대한 배려와 관심도가 높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실습을 마친 후에는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고자 한다.
1.3. 실습기관평가서
실습생은 실습기관인 0000지역아동센터의 실습환경, 실습지도자의 태도 및 열의, 기관의 관심과 지원 등을 매우 만족스럽게 평가하였다. 실습생 1인당 실습생 수가 적절하였고, 실습교육 내용도 충실하였으며, 실습생 교육을 위한 공간도 잘 확보되어 있었다. 특히 실습지도자의 태도와 열의가 매우 우수하였고, 기관에서도 실습생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충분하였다. 전반적으로 실습생은 이번 실습에 매우 만족스러운 점수를 주었다.
실습기관인 0000지역아동센터는 아동에게 보호, 교육, 정서지원, 문화서비스, 지역사회연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시설장, 생활복지사, 아동복지교사, 외부강사, 기타 종사자, 자원봉사자 등이 협력하여 아동의 보호, 교육, 복지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실습생은 이러한 기관의 체계적인 서비스 전달체계와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에 매우 만족스러운 평가를 내렸다.
또한 실습기관은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기흥구청,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