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친기업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친 기업사례
1.1. 소비자의 역할
1.2.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이 소비자와 시장에 미치는 영향
1.3.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교훈 및 시사점
2. 코로나19에 따른 기업 경영환경 변화와 소비자 행동
2.1. 코로나19가 기업 경영환경에 미친 영향
2.2.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와 관련 업체들의 행동변화
2.3. 언택트 경제로의 전환과 기업의 디지털화 전략
3. 현대해운의 디지털 기업전략
3.1. 코로나19에 대한 해운업계의 대응
3.2. 디지털화를 통한 혁신적 수익성과 비용절감
3.3. E-비즈니스 전략계획과 기업경영전략
4. 결론
4.1. 코로나19로 인한 기업과 소비자의 변화
4.2. 디지털화와 비대면 서비스의 중요성 증대
4.3. 기업의 윤리성 제고와 소비자의 역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친 기업사례
1.1. 소비자의 역할
소비자는 사업자가 제공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자신의 다양한 목적을 위해 구입하고 이를 소비하는 주체이다. 소비자는 먼저 구매자 및 사용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재화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를 구매하고 이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경제생활에서 매우 중요한데, 구매와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경제가 활성화되지 않고 멈출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소비자는 욕구 충족자와 가치 충족자의 역할을 한다. 교육수준 상승으로 인해 합리적인 구매성향이 생겨나면서, 소비자에게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합리적이고 가치를 충족시킬 수 있는 부분까지 충족되어야 소비가 이루어진다. 이처럼 소비자는 소비를 통해 자신의 욕구와 가치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는 시장, 기업, 소비자 모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역할을 한다. 소비자의 소비 행동은 개인과 더불어 사업자, 시장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작은 소비라도 시장 전체와 사업자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1.2.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이 소비자와 시장에 미치는 영향
요즘 소비자들은 자신의 욕구 및 가치 충족을 위해 점차 더 세밀하고 다양한 부분의 소비를 하고 있으며, 소비 패턴 또한 다양하게 진화되고 있다. 이에 맞춰 기업은 소비자의 성향과 취향을 판단하고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런데 이처럼 소비 성향과 재화 및 서비스가 다양해지면서 기업의 이윤극대화를 위해 비윤리적인 행동을 일삼는 경우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
대표적으로 식품회사와 화장품회사가 대표적이다. 많은 식품회사들이 비위생적으로 식품을 제조하거나 성분을 속여 제조하는 등 소비자를 우롱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화장품회사의 경우에도 성분 및 성분 표기에 대한 불확실성과 과대광고 등 마케팅의 비윤리적 행동이 문제시되고 있다. 화장품 성분은 성분대로 잘못 기재되어있는 경우가 많고, 사용 효과는 효과대로 과대광고되어 실제로 사용해보면 단기간에 극강의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피부에 안좋은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단기간에 이윤 극대화를 이루기 위해 소비자의 알 권리와 같은 다양한 권리를 침해하는 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이 지속되고 있다. 식품회사의 경우 소비자들에게 여러 차례 호되게 혹은 먼 교훈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화장품회사 또한 유사한 사건들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대기업이 아닌 신생 회사나 작은 소기업의 경우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주고도 슬쩍 덮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불신과 불만이 커지고 있으며, 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악화될 수밖에 없다. 또한 시장 전체적으로도 신뢰가 저하되어 건전한 거래 질서가 무너질 수 있다. 이는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결국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은 단기적으로는 이윤 극대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소비자 신뢰 하락, 시장 질서 파괴 등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이윤보다는 윤리성과 사회적 책임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소비자 또한 더욱 현명한 선택을 하는 등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
1.3.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교훈 및 시사점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윤리적인 행동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은 리더의 윤리성을 바탕으로 직원들의 윤리성을 제고하고, 소비자의 권리와 알 권리를 존중하는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 소비자 또한 단순히 구매와 소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욕구와 가치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선별하여 구매함으로써 기업의 윤리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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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관. "‘코로나19’ 이후 메가트렌드 변화 : “해운기업 네트워크의 디지털화 분야, 비용절감 효과, 수익성 제고 위한 혁신분야, 국제분업구조 변화-국제분업 참여율이 낮아지고, global shift로 중국역할 축소할 것”." (月刊)海洋韓國 2020.3 (2020): 56-57.
6.경영정보시스템 교안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