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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운몽 작품 개요
구운몽은 꿈의구조를 완벽하게 소설적 구조로 정착시킨 , 등의 몽자류 소설의 아류작을 낳게 한 효시 작품이며 전형적인 조선 중기 양반 사회의 생활상을 나타낸 양반 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몽자류 혹은 몽유록 소설로 지칭되는 서사 양식은 현실적 제약을 받던 내용이나 당대의 인간들이 보편적으로 추구하던 욕망의 현실 세계와 꿈 속 세계의 대립적 구조를 통해 극복, 추구하려는 경향에서 생겨났다. 특히 현실세계의 불만이나 부조리에 대한 비판의식이 강하게 표출될수록 창작 여건에 제약을 받는다는 것을 의식했기 때문에, 국가 수난기나 민족적 울분, 사회 혼란기에 지식층의 불만을 토로하기 위한 문학 형식으로 욕구 불만의 분출구 역할을 했다. 이런 점에서 꿈의 구조는 개인의 창작이 아닌 민중이 공유한 보편적 태도 위에서 형성된 장르이다.
2. 구운몽 작품 해석
구운몽에서 현실과 꿈, 성진의 삶과 양소유의 삶은 서로 상반된 삶의 지향을 드러내면서 서로의 가치를 상호 부정하는 대립항을 이루고 있다. 이를 통해 작자는 삶에 대한 양면적 시각을 작품 속에 투영시켜 놓고 있다. 이들 대립항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구운몽은 전혀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으며, 주제나 사상을 둘러싼 작금의 논란도 대부분 여기서 기인된 것이다. 따라서 구운몽의 작품세계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이들 대립항들의 관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현실과 꿈의 구조적 관계에 주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현실과 꿈, 성진의 삶과 양소유의 삶은 일정한 대응관계에 있어, 전자의 관계만 밝혀지면 후자의 관계는 저절로 드러나게 되기 때문이다.
구운몽에서 중앙에 위치한 양소유의 형산 몽유 장면은 현실과 꿈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주목할 대목이다. 용왕이 상서를 동정호에서 형산으로 보내는데, 이때 상서가 만난 신선의 모습과 말씀이 바로 성진이 수도하던 형산 연화도량의 모습과 일치한다. 이로써 양소유의 꿈속 세계가 성진의 현실세계라는 사실이 드러난다. 즉 양소유의 꿈속 세계가 성진의 입장에서 보면 '꿈속의 꿈'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처럼 구운몽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