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사회 시스템은 지역공동체와 함께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집단, 구성원들의 공통 목표 의식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생성된 '비영리조직'이 존재한다. 사회적 시스템 기능을 분담하고 있는 비영리조직의 경우 가족, 지역공동체 기능이 감소되고 있는 현대 사회의 새로운 시스템이자 영역,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비영리조직은 비영리기관이라고도 불리며, 자선단체나 공공예술의 전시를 위한 조직이다. 통상적으로는 정부조직을 포함하지 않으며, 사회적 기업 특성을 지닌 비영리조직도 나타나고 있다. 오늘날은 복지 시책이 경제 성장 시책 보다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데, 이는 사회복지수요와 요구가 더욱 과감해지고 증대되고 있고, 인간의 생존권 및 삶의 질을 둘러싼 여러 논의가 경제성장에 대한 논의의 중요성 보다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은 지식 정보 사회이므로 인간의 지식적 자본이 얼마나 축적되어 있는지에 따라 생산성이 결정될 수 있다. 따라서 인간 삶의 질, 인간과 관련되어 있는 복지정책, 교육서비스와 함께 비영리조직 활동과 같은 사회적 시스템이 경제적 시스템 작용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아울러 비영리영역은 전통적 집단 몰락 가능성에 대비하여 사회적 안전 장치로서 더욱 주목받고 있고 그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예로써 우리나라의 비영리영역은 지난 수년간 놀라운 성장을 이루어냈다. 급속하게 변화되어 온 사회경제적 환경과 정보통신 기술 발달로 인해 비영리영역은 양적, 질적 측면에서 엄청난 발전을 이루고 있다. 비영리조직과 영역의 활동은 '사회적 이해'를 구하는 활동으로 정의되기 때문에 기업 조직, 경영 조직, 공적 조직, 정부조직과는 사뭇 다른 구조와 특성이 나타날 수 있다. 또 공감이 기반된 시장 원리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비영리조직 활동은 합리화, 효율화, 공정화될 수 있다. 비영리조직의 활동은 노동의 위기에 대비하여 비영리부문을 통해 인간의 새로운 역할과 책임을 탐구하고, 이익을 추구하는 것 보다는 새로운 공공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한 노동집약성을 보이며 더욱 발전하고 있다. 사회복지분야 발전이 중요해진 오늘날 비영리조직의 역할은 더욱 증대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비영리조직의 목적, 구조, 기능적 측면은 기업 조직, 정부 조직, 사회적 기업과 다른 특성이 나타난다.
2. 민간 원무행정 정책
2.1. 영유아교육기관의 이해
유아교육법 제2조 제2호에 따르면, '유치원'이란 유아의 교육을 위하여 이 법에 따라 설립·운영되는 학교를 의미한다. 또한 유아교육법 제2조 제1호에서는 '유아'를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어린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영유아보육법 제2조 제1호에서는 '영유아'를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 유치원은 국·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으로 구분되며, 영유아보육법에 따른 어린이집은 설립주체에 따라 국공립어린이집,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 법인·단체 등 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부모협동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으로 구분된다. 법인어린이집은 21인 이상 300인 이하의 영유아를 보육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야 하며, 국공립어린이집은 지역주민의 자녀를 보육정원의 50% 이상 보육해야 한다. 민간어린이집은 사회복지법인을 제외한 비영리법인, 비영리단체 또는 개인이 설치·운영하는 시설이다.
우리나라 유치원의 역사는 광복 이전과 이후로 나눌 수 있는데, 광복 이전에는 1914년 선교사들이 선교 목적으로 설립한 이화유치원, 1916년 민족독립 정신 고취를 목표로 설립된 중앙유치원, 1913년 식민 동화교육을 실시한 친일유치원인 경성유치원 등이 대표적이다. 광복 이후에는 1947년 청주 시립유치원을 시작으로 공립유치원이 설립되었으며, 초기에는 대부분 사립으로 주로 교회를 중심으로 설립되었다.
어린이집의 변천과정은 1921년 저소득층의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