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티나토 합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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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오스티나토 합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유아기 음악교육의 중요성
1.2. 오르프의 음악지도법

2. 오르프의 음악교육론
2.1. 오르프 교수철학
2.2. 오르프 교수법의 교사관
2.3. 오르프 교수법의 지도영역

3. 오르프 교수법의 체계적 특징
3.1. 학습활동 매체들(Orff Media)
3.2. 교수법적 요소들(Orff Pedagogy)
3.3. 음악적 요소들(Orff Theory)

4. 오르프 교수법의 활용
4.1. 오르프 교수법의 지도방법
4.2. 오르프 음악 지도법을 활용한 아동음악의 예

5. 오르프 교수법의 시사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유아기 음악교육의 중요성

유아기 음악교육의 중요성이다. 유아기는 음악교육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들에게 음악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와 같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는데 음악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오르프의 음악지도법

오르프는 어린이의 음악적인 능력이 인간이 발달하는 과정과 유사한 측면을 지닌다고 주장하였다. 이 둘은 유사하게 원시적인 상태에서부터 지속적이면서 점진적인 과정을 통해 발전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원초적인 음악을 학습한다는 것은 매우 쉬우면서도 자연스럽고 다양한 활동에서부터 전개되어야 만하며 궁극적으로 음악적으로 발달된 학습을 이룰 수 있어야 만한다. 또한 리듬이란 인간에게 있어 심장과 같이 음악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므로 리듬학습이 최우선시 되어야 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발생적인 리듬을 중요시하게 여기면서 언어나 율동 또는 음악에서 이를 발견하고 음악을 학습할 때 선두로 다루어야 만 한다. 마지막으로 어린이들의 창의성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영유아들에게 다양한 음악작품의 주제를 소개해야 하며 어린이 개개인의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것이 이러한 모든 음악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되어야 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즉흥적으로 연주를 진행할 줄 알게 영유아를 교육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오르프 접근법에서 중시하는 것들은 크게 탐험과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음악에 있어 기본적인 요인들을 학생들은 단순한 탐험을 통해 익히며 점진적으로 경험을 쌓으면서 이러한 탐험에 박차를 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법은 리듬의 강조, 노래부르기, 율동과 즉흥, 악기 연주 등의 방식으로 전개된다. 먼저 리듬을 하나의 활동으로서 인식하여 노래를 부르거나 신체를 활용하고, 다음으로 아동들이 자연스럽게 음악에 접할 수 있도록 노래부르기를 진행한다. 또한 율동과 즉흥 동작을 통해 아동들의 표현욕구를 충족시키고, 악기 연주를 통해 리듬감을 발달시킨다.

오르프식 학습지도는 하나의 수업에 관련된 내용을 다루면서 이러한 과정을 모둠별로 진행한다. 가장 처음에는 시에 언어적인 리듬을 붙이면서 시작되며, 다음으로는 언어리듬을 오스티나토 3파트를 따르도록 지도한다. 그 후에는 신체적인 타악기를 사용하여 합주를 진행하고 다양한 즉흥연주를 병행한다. 이어서 선율을 창작해보고 노래를 부르거나 율동이나 춤을 추며, 마지막으로 다양한 기악을 합주한다.

오르프의 이러한 교육방식은 영유아들이 음악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하고, 리듬감과 음감, 심미감을 발달시킬 수 있게 해준다. 영유아들은 부모와 상호작용하면서 신뢰감을 형성하고 다양한 타악기를 연주할 수 있게 되며, 창의적인 사고를 습득하고 악기 연주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오르프의 음악교육론
2.1. 오르프 교수철학

오르프는 어린이의 음악적인 능력이 인간이 발달하는 과정과 유사한 측면을 지닌다고 주장하였다. 이 둘은 유사하게 원시적인 상태에서부터 지속적이면서 점진적인 과정을 통해 발전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 원초적인 음악을 학습한다는 것은 매우 쉬우면서도 자연스럽고 다양한 활동에서부터 전개되어야만 하며 궁극적으로 음악적으로 발달된 학습을 이룰 수 있어야만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아동음악(교안), 한울평생교육원, 2019
놀이로 재구성하는 아동음악, 김영전, 2011
오르프 접근법과 악기앙상블, 음악세계, 이희숙, 2012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조효임, 1999
유아음악교육, 심성경, 이희자, 이선경, 김경의 외 2명, 2009
유아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음악출판사.김백준, 2007
한국 오르프 슐베르크 협회 사이트,
김규식(2002). 재미있는 오르프. 서울: 창지사.
김지선.이숙희(2010). 오르프와 E.M.P. 서울: 동문사.
김혜영(2015). 오르프 교수법에 기초한 통합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심훈(2011). 칼 오르프의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지도안 연구-유아음악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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