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역학 구조물 부정정차수, 도로공학 단곡선 설치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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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역학 구조물 부정정차수, 도로공학 단곡선 설치 계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구조역학
1.1. 부정정차수 계산
1.2. 부정정 구조물의 특성

2. 도로공학
2.1. 단곡선 설치
2.1.1. 접선길이
2.1.2. 곡선시점의 위치
2.1.3. 곡선길이
2.1.4. 곡선종점의 위치
2.1.5. 시단현의 길이
2.1.6. 종단현의 길이
2.1.7. 시단현의 편각
2.1.8. 종단현의 편각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구조역학
1.1. 부정정차수 계산

구조물의 부정정은 구조물이 받는 하중에 따른 변형을 고려할 때 힘의 평형방정식으로는 계산할 수 없는 반력이나 부력 등이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는 구조물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고려하지 않고 설계하면 구조물이 무너질 위험이 있다. 부정정 현상은 변형에 의한 반력, 비선형적인 반력, 충격하중에 의한 반력 등의 경우에 나타나게 된다.

구조물의 부정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조물이 받는 하중에 따른 변형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하며,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3련 모멘트법, 처짐각법, 모멘트분배법, 탄성방정식 등이 있다. 이를 활용하여 부정정 현상을 고려한 안정적인 구조물을 설계할 수 있다.

부정정차수는 부정정 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지표 중 하나이다. 부정정차수는 구조물이 받는 하중에 따른 변형을 고려하여 힘의 평형방정식으로는 계산할 수 없는 반력을 고려한 후, 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값이다.

부정정차수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n = r + m + K - 2j 여기서 n은 부정정차수, r은 반력수, m은 부재수, K는 강절점수, j는 절점수를 의미한다. 부정정차수 n이 0보다 크면 부정정 구조물이 된다.

불안정구조물은 어떠한 하...


참고 자료

권영웅, 재료역학,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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