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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오늘날 청소년을 둘러싼 사회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중·고등학생들이 경험하는 심리·사회적 어려움도 점차 복합적이고 구조화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학교 현장에서는 학업 부진, 무단결석, 친구 관계 문제, 정서 불안정, 자해 시도 등 다양한 문제들이 표면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 이면에는 종종 가정 내의 구조적 문제들이 자리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23)의 조사에 따르면, 중·고등학생들이 호소하는 주요 어려움 중 하나는 "가정불화", "부모의 무관심", "양육자의 부재"와 같은 가정환경에서 비롯되는 정서적 불안이며, 이는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한국 중·고등학생들이 호소하는 문제상황
2.1. 학업 스트레스
한국 중·고등학생들은 입시 경쟁이 치열한 환경 속에서 학업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경험하고 있다. 2023년 한국교육개발원의 조사에 따르면, 중고등학생의 70% 이상이 학업 성적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기 위해 과도한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학 입학 시험이 가까워질수록 학생들이 느끼는 압박감은 극심해지며, 이는 불면증, 불안, 우울증 등 정신적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학업 스트레스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사회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학생들이 학업 외에 다른 활동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지 못하게 되어, 균형 잡힌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이로 인해 사회적 관계 형성이나 창의적 사고 능력의 발달이 제한될 수 있다. 이는 성인이 된 후에도 영향을 미쳐 사회적 문제 해결 능력과 적응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된다.
2.2. 교우 관계 문제
교우 관계 문제
중고등학생들은 또래 관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학교 폭력, 집단 따돌림, 사이버 폭력 등 다양한 형태의 대인관계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학생들에게 심각한 정서적 고통을 유발한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 따르면, 중고등학생의 약 25%가 학교 폭력 또는 따돌림을 경험한 적이 있으며, 이 중 15%는 심각한 불안 증상을 겪고 있다. 또한 사이버 공간에서의 괴롭힘도 최근 더욱 증가하는 추세이다. 스마트폰과 SNS 사용의 보편화로 온라인 상에서 발생하는 폭력은 교묘하고 광범위한 양상을 보이며, 피해 학생들은 자존감 저하, 학교생활 흥미 상실, 자살 충동 등을 경험하게 된다. 이처럼 또래 관계에서의 어려움은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학교생활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이에 대한 적극적인 예방과 개입이 필요하다. 학교사회복지사는 또래 간의 갈등 상황을 중재하고, 건강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집단 괴롭힘이나 따돌림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한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원활한 교우 관계 형성을 돕는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안전하고 긍정적인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역할이다. [2]
2.3. 가정 내 문제
가정은 학생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성 발달, 학업 성취 등 전반적인 성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환경이다. 그러나 한국 사회에서는 여전히 전통적인 가족 구조를 중요시하는 경향이 강하여, 가정 내 문제로 인한 학생들의 심리적 부담이 크다.
먼저, 부모의 이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