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의 본질
1.1. 간호란 무엇인가
간호란 무엇인가.
간호란 '양육하다', '영향을 주다', '키우다', '자라게 하다'의 뜻을 가진 라틴어 'nutrix'와 그리스어 'nutre'에서 유래한 것이다. 한자로는 '보다', '보호하다', '돕다'의 뜻으로 표현된다. 간호는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모성적 본능에서 자연스럽게 시작되었다.
법적으로는 '간호사는 상병자 또는 해산부의 요양상의 간호 또는 진료의 보조 및 대통령령이 정하는 보건활동에 종사함을 임무로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간호이론에서는 나이팅게일이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도와주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인간의 욕구이론을 바탕으로 정의한 학자들도 있으며, 상호작용이론과 결과 중심의 이론을 바탕으로 간호를 정의한 학자들도 있다.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간호는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며, 건강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다.
간호의 특성은 과학적, 예술적, 전문적 특성으로 구분된다. 과학으로서의 간호는 고유한 철학적 관점을 가지고 인간 및 건강과 관련된 현상을 다룬다. 예술로서의 간호는 인본주의적 측면에서 인간의 생명, 가치, 창의성, 자율성을 강조한다. 전문직으로서의 간호는 전문직의 특성을 확장·발전시켜 전문직으로서의 역량과 실천이 필요하다.
1.2. 간호사의 역할
간호사는 자신의 건강 요구를 스스로 충족하지 못하는 개인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보살펴 줌으로써 인간의 기본 욕구를 만족시키고 건강을 유지, 증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 간호사의 일차적인 역할은 돌봄 제공자로서, 간호제공의 틀은 간호과정(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에 근거한다. 임상간호사는 종합병원, 병원, 의원 등 의료기관에서 간호를 제공하며, 전문간호사는 특정 분야에 대한 깊은 간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대상자에게 높은 수준의 간호를 제공한다.
간호사는 간호조직 행정가로서 의료기관에서 간호조직을 운영하며, 보건직 및 간호직 공무원으로 정부 부처에서 보건의료 정책 개발 및 운영 업무를 담당하거나 보건소와 보건지소 등에서 방문건강관리사업 등을 수행한다. 학교 보건교사는 학교에서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관리 업무와 보건교육, 보건행정업무를 수행하고, 대학교수는 간호사를 교육하는 일을 한다. 임상연구가와 간호이론가는 관심 있는 간호 문제에 대하여 질문을 만들고 이를 검증하는 일을 수행하며, (준)국가연구기관의 연구원은 국민보건 향상을 위한 국가적 보건정책 개발 및 의료의 질을 심사·평가 등을 위한 연구 업무를 수행한다. 조산사는 종합병원 및 병의원에서 보건의료팀의 일원으로 업무하며, 시설경영자는 노인요양시설, 보육시설, 산후조리원 등의 기관을 경영한다. 그 외에도 간호장교, 보험심사간호사, 산업체간호사 등의 역할이 있다.
1.3. 간호와 관련된 개념들
인간은 변화하는 존재로, 환자 개인의 특성이 발전하며 소극적 존재에서 능동적인 소비자로 변화한다. 따라서 간호사는 인간을 존엄한 존재이자 자율성을 가진 존재로 이해하여 환자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환자가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도록 돕는 일을 해야 한다.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만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이다. 건강과 질병 사이에는 연속성이 있으므로 건강은 매일 변할 수 있는 역동적 상태이다. 환경은 인간을 둘러싼 모든 것으로, 간호사는 환경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를 해야 한다. 간호의 목적은 건강회복, 질병예방, 건강유지와 증진, 고통의 경감이다. 간호는 대상자를 총체적이고 독특한 존재로 보면서 대상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돕는 전인적이고 개별화된 것이다.
2. 전문직관
2.1. 전문직의 이해
전문직이란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이 필요한 직업으로, 이론적이고 체계화된 전문지식 및 기술을 갖추고 독특한 직업 조직, 직업윤리, 봉사 지향적 직무특성과 고도의 직업적 자율성을 사회적으로 보장받는 직업이다. 전문직은 오랜 기간에 걸쳐 수립된 체계적인 지식체를 가지며, 직업의 자율성이 보장되고, 전문성 습득을 위한 장기간의 교육이 요구된다.
구조기능 접근방법에 따르면 전문직은 산업혁명 이후 노동이 분화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등장했으며, 기능적 중요성에 의해 권력 지위를 획득했다. 과정접근방법은 전문직의 형성과정, 전문화 과정에 초점을 맞추며, 권력접근방법은 기존 전문직들의 역동적인 변화의 측면을 권력의 개념을 중심으로 이해한다. '합법적 자율성'이란 전문적 지배로, 다른 집단에 의해 침해될 수 없는 법적·정치적인 특권적 지위를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간호의 전문직 특성은 자율성 확보를 위해 권력의 원천을 찾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전문직의 기준 중 지식은 높은 수준의 정교화 된 이론에 근거한 업무 활동을 하는 것이며, 장기간에 걸친 교육 훈련의 결과로 습득한다. 전문적 권위는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의뢰하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은 전문가에게 의존하여 전문가로서의 권위를 인정받는 것이다. 비표준화된 업무는 전문가의 개입이 요구되는 문제가 발생되면 전문가는 상황에 따라 전문가적 지식과 경험을 근거하여 개별적인 사례 접근을 하며, 고유의 자율성 부여 근거가 된다. 윤리규범은 업무활동이 사회의 공익을 위해 사용되며, 전문직의 행동 기준을 결정한다. 전문직 문화는 장기간의 교육과정에서 성인사회화 과정으로 구성원간의 언어, 행동방식이 독특해지며, 귀속성이 강화된다. 전문직 특권에 대한 사회적 인정은 전문직의 지식 업무가 사회 공익을 위해 중요함을 합의하고, 사회적 인정을 하며 전문영역에 대한 독점적 활동을 인정하는 면허를 부여하는 것이다.
간호 전문직의 특성 중 자율성은 외적 통제로부터 자유로운 권한을 갖는 것, 독립적으로 실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윤리강령은 간호사의 윤리적 의사결정의 개념 틀이 된다. 전문교육은 높은 수준의 교육, 고도의 지식과 기술적 차원의 능력, 합리성 근거로 업무를 수행하며 사회적 공헌을 하는 것이다. 전문단체는 사회의 인정과 권력 획득을 위해 전문단체를 조직, 활동, 전문직 문화를 발전시킨다. 전문지식은 실무수행을 위한 전문지식, 체계적인 이론과 기술을 보유한 것이다. 종사기간은 직업에 헌신하며 평생 종사한다는 것이며, 사회봉사는 이론과 지식을 인류에게 헌신적으로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격규제는 고유의 지식과 기술을 독점할 수 있도록 면허와 위임 제도를 확립함으로써 성원들의 자격을 규제하는 것이다.
간호전문직의 자율성 확보, 윤리강령 준수, 전문교육과 단체 활동, 사회봉사 정신 등의 특성은 간호 전문직의 발전을 위한 노력과 맥락을 이루고 있다. 간호사는 전문직으로서 지속적으로 역할과 기능을 확대하며 전문성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2.2. 간호전문직의 사회화 과정
간호전문직의 사회화 과정은 간호사가 간호전문직에 대한 관점을 갖게 되는 평생의 과정이다. 간호학생이 대학에서 정규 교육을 받는 단계, 신규간호사가 업무를 시작하는 단계, 그리고 다른 부서나 직장으로 옮기는 단계를 거치며 점진적으로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