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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오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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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오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근접오류의 정의와 중요성
1.2. 투약 근접오류의 현황 및 문제점

2. 투약오류의 특성과 원인
2.1. 투약오류의 유형과 특성
2.2. 투약오류 발생의 개인적 및 조직적 요인

3. 투약 근접오류 보고 활성화 방안
3.1. 전산시스템 도입을 통한 투약오류 예방
3.2. 투약 안전 관리 체계 및 교육 강화
3.3. 투약오류 보고 문화 조성

4. 결론 및 제언
4.1. 연구 결과 요약
4.2. 간호실무 및 정책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근접오류의 정의와 중요성

근접오류는 의료오류가 발생하여 환자에 대한 위해 가능성이 있을 수 있었지만, 우연, 예방, 완화 조치 등에 의하여 환자에게 위해 발생하지 않는 사건이다. 즉, 실제 환자에게 해를 가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잠재적으로 환자에게 위해를 줄 수 있었던 사례를 의미한다. 근접오류는 실제 환자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간과되기 쉽지만, 이러한 오류들이 반복되면 실제 유해사건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근접오류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유사한 오류의 재발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근접오류 보고 및 관리는 환자 안전 향상을 위한 핵심 전략이 되고 있다.


1.2. 투약 근접오류의 현황 및 문제점

병원 간호사들의 근접오류와 관련된 연구 보고에 따르면, 35%의 간호사들이 병원에서 근접오류가 발생한 것을 자가 보고하였고, 65%의 간호사들은 다른 간호사들이 근접오류를 행하는 것을 간접 경험하였다. 이들의 보고에 의하면 근접오류의 유형 중 투약과 관련된 것이 가장 자주 발생한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실제 유해 사건과 근접오류의 영향 요인은 유사하며, 실제 유해 사건은 근접오류보다는 적게 발생되나 치명적인 결과를 야기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병원에서 발생하는 환자들에게 유해한 사고 유형 중 투약과 관련된 오류가 15.1%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약오류는 환자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의료인들은 이러한 투약 관련 위험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있다. 투약오류의 모든 과정 중에서 간호사에 의한 투약오류가 53%로 가장 많은데, 간호사는 환자에게 약을 투여하는 마지막 단계의 역할을 수행하므로 오류의 위험성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투약오류를 행한 간호사는 환자에게 해가 되지 않았어도 자신을 비난하며, 자신의 지식과 기술에 대해 자신감이 떨어지고, 죄의식까지 느끼게 된다. 이들은 정신적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육체적으로 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정신적 스트레스는 간호사의 업무 생산성을 감소시키며, 이는 간호의 질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투약오류의 특성과 원인
2.1. 투약오류의 유형과 특성

투약오류는 약물 투여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수로, 투약의 종류, 용량, 경로, 시간, 투여 대상자 등이 잘못되어 환자에게 해를 줄 수 있다. 투약오류의 대표적인 유형에는 오 투약, 투여량 오류, 투여 경로 오류, 투여 시간 오류 등이 있다.
오 투약은 의도하지 않은 약물을 투여하는 경우로, 제품 간 유사성, 약물명칭의 혼동, 라벨링 오류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투여량 오류는 처방된 양보다 많거나 적게 투여하는 경우로, 계산 실수, 용량 환산의 오류, 농도 ...


참고 자료

박진희, 이은남 (2019). 간호사의 투약 근접오류경험의 영향 요인과 결과.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9(5), 631-642
박진희, 공경란 (2021). 간호사의 투약근접오류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27(3), 127-137.
노미희, 정경희 (2020). 중소병원 간호사의 투약 근접오류경험 영향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0), 424-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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