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경영과학 플랫폼 사례 조사 및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방법
2. 경영과학 플랫폼 사례 분석
2.1. 소셜 비즈니스
2.2. 소셜 TV
2.3. 소셜 게임
2.4. 핀테크
2.5. 소셜 광고
2.6. 공유경제
3. 페이스북을 이용한 마케팅
3.1. 특징 및 장점
3.2. 광고 유형 및 전략
4. 소셜 미디어 효과적 활용방안
4.1. 소셜 미디어 활용에 따른 고려사항
4.2. 소셜 미디어별 활용전략
4.2.1. 블로그
4.2.2. 유튜브
4.2.3. 트위터
4.2.4. 페이스북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급속한 기술발전을 통해 스마트폰 이용률이 증가하며 국민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게 되었다.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이용 또한 증가추세에 있으며, 이와 더불어 소셜미디어의 이용 또한 스마트폰 환경 발전과 더불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정도로 발달되게 되었다. 최근 소셜 미디어의 이용이 확산되면서 일상생활에서 뿐 만 아니라 기업경영에도 적극적으로 활용되면서 기업경영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기업경영측면에서 볼 때, 소셜 미디어의 활용은 고객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점, 기존의 미디어보다 상대적으로 신속하게 고객의 메시지를 인지할 수 있다는 점,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들에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 소셜 미디어를 통한 지속적인 구전효과를 통하여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다는 점 등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준다. 그러나 소셜 미디어의 부적절한 활용과 문제 발생시 부적절한 대응으로 인하여 오히려 예상치 못한 시련을 겪거나 엄청난 손실을 입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경영에 있어 소셜 미디어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각종 소셜 미디어 채널들의 특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하여 각 채널에 맞는 활용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널리 이용하고 있는 주요 소셜 미디어에 대한 유형을 살펴보고, 각각의 소셜 미디어의 활용과 관련한 성공적인 활용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소셜 미디어 활용방안을 모색함과 더불어 소셜 미디어의 부적절한 활용 및 대응사례를 통하여 향후 기업들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함에 있어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의 등장과 확산이 기업경영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 또한 실제 소셜 미디어의 활용에 따른 성공적인 요인은 무엇이며, 부적절한 활용에 대한 요인은 무엇인지를 사례연구를 통하여 살펴봄으로써, 기업의 소셜 미디어 활용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소셜 미디어는 사람들의 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결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특히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에 크게 활용되면서 고객들에게 일방적으로 기업 및 상품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과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소통 및 관계 형성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기업을 홍보하고 제품을 소개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소셜 미디어의 이용이 확산됨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 활동 등 경영환경에서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고 있어 이에 따른 적절한 대응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소셜 미디어는 기업 경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부정적인 영향 역시 크게 줄 수 있다. 즉, 소셜 미디어의 활용은 기업경영에 마케팅 및 고객관리 등의 측면에서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시키는 등 많은 이점을 가져다 주지만, 부적절한 활용과 대응으로 인하여 오히려 예상치 못한 시련을 겪거나 엄청난 손실을 입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어, 이들 소셜 미디어 활용에 따른 적절한 리스크 관리가 요구된다. 소셜 미디어와 관련한 리스크가 발생하는 경우에 이는 매우 빠른 속도로 아주 넓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전적인 예방 및 사후적인 대응방안 등 전사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리스크를 관리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의 등장과 확산이 기업경영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 또한 실제 소셜 미디어의 활용에 따른 성공적인 요인은 무엇이며, 부적절한 활용에 대한 요인은 무엇인지를 사례연구를 통하여 살펴봄으로써, 기업의 소셜 미디어 활용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1.2. 연구 방법
소셜 미디어 관련 각종 연구논문 및 관련 보고서 등을 중심으로 한 이론적 연구와 소셜 미디어 활용관련 성공사례 및 대응실패사례에 대한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내용 및 범위는 제1장 서론에서 연구배경 및 필요성, 본연구의 목적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소셜 미디어와 관련한 이론적 배경과 관련하여 소셜 미디어의 의의와 확산배경에 대하여 살펴보고, 소셜 미디어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기업의 소셜 미디어 활용사례에 대해 소셜 비즈니스와 페이스북을 활용한 마케팅을 살펴보았다. 제4장에서는 기업의 소셜 미디어 효과적 활용방안과 관련하여 먼저 유형별 특성에 따른 활용방안 및 소셜 미디어간 연계를 통한 활용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제5장 결론에서는 앞서 살펴 본 내용에 대한 요약으로 마무리 하였다.
2. 경영과학 플랫폼 사례 분석
2.1. 소셜 비즈니스
소셜미디어는 기업경영에 있어 다양한 기회요인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소셜 비즈니스는 소셜미디어의 활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소셜 TV는 TV 시청과 소셜미디어를 연계하여 새로운 형태의 시청 행태를 만들어냈다. 시청자들이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동시에 소셜미디어에서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새로운 사회적 연결고리를 형성하였고, 방송사와 소셜미디어 플랫폼 모두에게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소셜 게임은 사용자의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게임에 참여하고 경쟁하는 새로운 형태의 게임이다. 카카오톡의 게임 앱과 같이 사용자의 SNS 계정을 연동하여 자신의 지인들과 게임을 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게임 몰입도를 높이고 있다.
핀테크 기업들은 소셜미디어와 결합하여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다음·카카오의 '카카오페이'와 '뱅크 월렛 카카오'를 들 수 있다. 이들 서비스는 기존 카카오톡 계정과 연동되어 보다 편리한 모바일 결제와 송금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존 금융권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금융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소셜 광고는 사용자의 소셜 네트워크와 활동 데이터를 활용하여 더욱 효과적인 광고를 제공한다. 페이스북의 경우 사용자의 프로필 정보와 관심사, 네트워크 등을 분석하여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용자가 특정 광고에 반응하면 이를 해당 사용자의 네트워크에게 노출시켜 바이럴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공유경제 서비스 또한 소셜미디어와 결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에어비앤비나 타스크래빗과 같은 서비스들은 사용자들의 소셜 프로필과 평판 정보를 활용하여 거래의 신뢰를 형성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 오프라인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을 낮추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소셜 비즈니스 사례들은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사용자의 관계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존 산업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이는 향후 기업들이 소셜미디어를 단순한 마케팅 수단을 넘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2.2. 소셜 TV
소셜TV란 TV시청과 소...
참고 자료
소셜미디어의 이용 유형과 사회적 순기능, 역기능
조성은/한은영/석지미/김도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하태희, 소셜 미디어 비히클의 차이에 따른 네이티브 광고 효과에 대한 연구, 홍익대 석사학위 논문
신효선, 기업 페이스북 메시지 유형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학위 논문
정영우,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전략에 관한 연구, 경남 과학 기술대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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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규헌, sns를 활용한 기업 홍보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인식 연구,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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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호동, SKT의 반려동물 AI 헬스케어 서비스 ‘엑스칼리버’ 글로벌 진출 본격화, 그린포스트코리아, 2023.10.03.
방용성, [방용성 칼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외부환경 분석, 이코노미뉴스, 2021.06.10.
KERI 한국경제연구원 [빅데이터 활용 현황, 문제점과 대책] 2014.03.14
SK경영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최재경 [빅데이터분석의 국내외 활용현황 및 시사점]
AI 2045 인공지능 미래보고서 일본경제신문사 저 | 서라미 역 | 반니 | 2019.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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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시안 2017.05.08 '4차 산업혁명,, 무엇을 대비해야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