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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인의 심리
1.1. 행동주의 심리학과 인간 행동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행동에도 일정한 법칙이 있다고 믿는다.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의 모든 행동이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일어난다고 보며, 특히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초점을 맞춘다. 대표적인 행동주의 학자인 스키너는 인간행동이 보상과 처벌의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즉, 특정 행동이 보상되면 그 행동이 강화되고, 처벌되면 그 행동이 약화된다는 것이다. 또한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시킬 수 있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환경의 조작과 체계적인 강화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들은 행동 수정 기법을 통해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고 적응적인 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결국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예측 및 통제하고자 하는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1.2. 인본주의 심리학과 인간관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 행동의 이해에 있어 주관적인 경험을 강조한다. 이들은 인간을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책임지는 존재로 본다. 매슬로우에 의하면 우리 모두는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한다. 매슬로우는 자아실현에 이르기 위해서는 자신의 단점을 고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로저스는 인본주의 심리학에 근거한 심리치료 이론을 개발하였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긍정심리학과 맥이 닿아 있다.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병리적인 측면보다는 건강한 본질에 더 큰 관심을 가진다.
1.3. 애착 이론과 새로운 탐색
애착은 유아기에 주 양육자와 형성된 정서적 유대감으로, 이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정서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할로우의 실험에 따르면 유아는 생리적 욕구 충족보다는 정서적 유대감에 더 큰 애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에인스워드의 실험에서도 세 가지 유형의 애착 유형 - 안정 애착, 회피 애착, 불안-저항 애착 - 이 나타났는데, 이는 유아의 애착 체계 형성 과정과 그 중요성을 보여준다.
한편 최근에는 이러한 애착 유형이 고정적이지 않고 변화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되고 있다. 유아기 이후에도 새로운 관계 형성이나 중요한 생활사건 등을 통해 애착 유형의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는 애착이 생애 전반에 걸친 발달 과정이며, 성인기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성인기 애착과 관련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성인의 애착 유형은 자신의 부모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새로운 친밀한 관계 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애착 이론은 인간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틀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최근 연구에서는 애착의 고정성과 가변성, 그리고 생애 전반에 걸친 영향력에 주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인간의 사회성, 정서, 인지 발달의 핵심적인 기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4.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성격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된다. 원초아는 본능적 충동과 욕구를 대변하며, 자아는 현실을 고려하여 충동을 조절하고 행동을 조정한다. 초자아는 사회적 규범과 도덕적 원칙을 내면화한 부분이다.
프로이드는 아동기의 성리적 발달 단계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는데, 특히 구강기와 항문기의 발달이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구강기에는 부모에 대한 의존성이 강하며, 이 시기 욕구 충족의 양상이 성인기 대인관계 형성과 관련된다. 항문기에는 배설 기능 통제 과정에서 자율성과 독립성이 발달하며, 이에 따라 집착성이나 강박성 등의 성격 특성이 형성된다.
이처럼 프로이드는 초기 경험이 성격 형성의 기초가 된다고 믿었다. 그는 무의식이 성격과 행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정신분석을 통해 무의식을 탐구하고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1.5. 피아제의 아동의 자기중심성
피아제에 따르면 전조작기 아동은 자신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며,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한다. 이를 자기중심성이라고 한다. 아동은 자신의 관점만을 고집하고 타인의 관점을 이해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세 개의 산 모형 실험에서 아동은 산을 앞쪽에서 보는 자신의 관점만을 고집하고 다른 관점을 인정하지 않는다. 이는 아동이 자신의 사고에 갇혀 있어 타인의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후 구체적 조작기가 되면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피아제는 아동의 자기중심성이 발달의 중요한 특징이라고 보았다.
1.6. 애착 유형의 변화 가능성
한번 형성된 애착유형은 변화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애착은 개인의 발달 과정에 따라 유형이 변화할 수 있다. 개인이 성장하면서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과거의 경험을 통해 자신의 애착 유형을 인식하고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기에 형성된 애착유형이 반드시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것은 아니다. 어린 시절 안정된 애착을 ...